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세금보고나 수입증명 없이 주택융자를 할 수 있나요? [ASK미국-크리스 리의 융자/부동산]

크리스 리/액서스 아메리카 대표

▶문= 새로 집을 사거나 재융자를 하고 싶은데 세금보고나 수입증명 없이 주택융자를 할 수 있나요?

▶답= 가능합니다. 주택 시장이나 주택 가격의 거품이 모두 빠진 요즘이 주택구입의 최적의 시기라는 뉴스를 여러 매체들을 통해 한번씩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년 전 서브 프라임 사태 이후로는 거의 대부분의 시중은행들과 모기지 은행들이 Full doc 융자(수입증명이 필요한 융자)만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한인 커뮤니티는 융자에 필요한 충분한 수입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의 제출이 용이하지 못한 경우들이 많아 좋은 조건으로 주택융자를 한다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2011년 7월 현재 수입증명 서류 또는 세금보고서 없이도 주택융자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30년 고정 주택융자프로그램은 아니지만 3년/5년 고정 융자 프로그램으로 Reduce doc 융자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징을 살펴 보면 직장 및 고용을 서면이나 구두로 간단히 확인하여 수입증명으로 간주합니다. 즉 W-2 세금보고 증명이 불필요하며 IRS에 4506으로 수입을 확인 하지 않습니다. 채무조정중인 분은 융자가 불가능하며 Cash out 재융자는 해당 되지 않고 주택매입용 융자 재융자는 해당 됩니다. 조건을 살펴보면 (1)구매 시40%이상의 다운 페이먼트를 하거나 살고 있는 부동산의 에퀴티가 40%이상 있는 주택소유주로 이자는 5.25%부터 시작합니다. (2)크레딧 점수(FICO)는 최소 620점 이상을 요구하며 최근 1년 사이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① 최근 2년간 모기지 페이먼트 연체기록 ② 최근 1년간 렌트 연체 기록 ③ 최근 1년간 기타 페이먼트가 늦은 기록. 파산 주택 차압 숏세일 등의 기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3)주거용 목적의 주택이나 세컨드 홈이어야 하며 융자금액은 1천만달러 까지로 제한합니다.



요즈음과 같이 주택 융자 승인이 어려운 부동산 시장환경에서 최상의 이자와 조건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는 불가능 한 일이며 수입증명을 할수가 없다면 다운페이를 많이 하여 주택 융자 승인을 받을수 밖에는 없습니다. 위의 조건들을 충족할수 있다면 거품이 모두 빠져버린 주택을 구입할수 있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문의:(213) 387-9411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