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음식 없이 마시는 알코올' 더 빨리 취한다

몸과 알코올의 관계
몸집 작을수록 취기도 오래
샴페인, 다른 술보다 빨리 취해

"마가리타 한 잔밖에 안 마셨는데 오늘은 왜 이렇게 빨리 취할까?" 평상시 괜찮다 해도 그 때의 컨디션에 따라 알코올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이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고 마셔야 한다. 같은 주량이라도 몸의 상태에 따라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쉽게 취하지 않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미리 채소를 먹는다

알코올이 혈관에 흡수되는 속도는 위에 음식물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 술 마시기 전에 위에 음식물이 적을수록 혈관에서 빨리 알코올을 흡수한다. 속이 빈 상태에서는 절대 먼저 술을 입에 대지 말아야 한다. 미리 채소류나 샐러드를 먹고 마시면 금방 취하는 것을 막아준다. 그러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일수록 효과는 떨어진다. 아니면 파스타와 같은 음식을 시켜 술과 함께 먹을 경우 쉽게 취하는 것을 지연시켜 준다. 빈속에 마시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위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먼저 술을 마셔 버리면 그 즉시 위벽 혈관으로 알코올이 흡수돼 취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운동 후에 더 빨리 취한다



운동 자체가 알코올 흡수를 더 빠르게 하는 것은 아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엔돌핀 생성이 많아진다. 엔돌핀은 식욕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운동을 한 다음에는 음식이 땡기지 않는다. 당연히 몸 안 수분이 빠져나간 상태이기 때문에 술을 먼저 마시게 된다. '음식 없이 마시는 알코올'은 그대로 혈관 속으로 스며들어 혈중 알코올농도가 더 빨리 올라간다.

◆선택하여 마신다

같은 양이라도 빨리 취하는 술이 있다. 샴페인은 다른 술에 비해 빨리 취한다. 영국의 대학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수와 같이 거품이 있는 알코올일수록 위장 벽을 자극시켜 위장 벽의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의 알코올이 흡수돼 버린다"는 것이다. 만일 탄산수와 같은 거품이 이는 알코올에다가 콜라와 같은 소다류를 섞어 마실 경우 위벽에서의 알코올 흡수량은 배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수면 시간에 따라 좌우된다

만일 잠을 덜 자서 피곤한 상태라면 적은 양의 술을 마셔도 쉽게 취한다. 며칠 동안 회사일로 잠을 설쳤다면 평소보다 주량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알코올 성분은 우리 몸의 긴장 상태를 느슨하게 만들어 주는데 만일 몸 상태가 피곤할 경우 몸의 중심을 잡기 힘들기 때문에 쉽게 허물어진다"며 집이라면 편히 쉬면 되지만 운전해야 할 상황에서는 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큰 프로젝트를 끝내고 회식을 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했을 때 특히 조심해야 한다

몸집이 작고 야윌수록 적은 양의 알코올을 마셔도 쉽게 취하고 또 취기도 오래간다. 몸 안에서 알코올이 스며들어 분해될 수분이 적기 때문에 대신 장기에 스며든다. 장기에 머문 알코올은 몸 밖으로 완전히 빠져 나가는데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 다이어트로 체중이 감소됐다면 이와 같은 상황이다. 같은 주량을 마셔도 평소보다 더 많이 취한다. 이를 감안해 마셔야 안전하다.

김인순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