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황탈출 프랜차이즈] SUV·픽업트럭·일반 승용차 대상 인테리어 서비스

창문틴팅·디테일·액세서리
본사서 기술·경영법 알려줘
마케팅 능력만 있으면 OK

▶역사:

독일출신 자동차 정비 기술자인 커트 지바트는 1954년 미시건의 디트로이트에서 '지바트'를 창업했다. 그 당시에서는 흔치 않은 자동차 인테리어 비즈니스다.

지바트는 2차대전이후 미국경기가 호황기를 맞을때 자동차가 생활의 필수품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런 생각하에서 그는 운전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자동차에 각종 장치를 부착해주는 사업에 대한 성공을 확신하고 있었다.

창업이후 중서부지역에서 급속히 성장하던 지바트는 1963년 캐다나 온타리오 윈저에 가맹점을 오픈하고 국제적인 프랜차이즈를 시작했다.



지바트는 1989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업체인 '타이디 카'라는 기업을 인수해 명실상부한 미국 최고의 자동차 인테리어 프랜차이즈로 자리를 굳혔다.

지바트 소유권은 1994년 '직원주식오너십플랜'(ESOP)에 의해 최대지분 소유자인 직원들에게 넘겨졌다. 지바트는 직원들이 운영하는 회사가 된 것이다.

지바트는 회사이익을 직원들과 함께 한다는 것을 몸소 실천하면서 글로벌 비즈니스로 성장하고 있다.

본사는 미시건 트로이에 있다.

▶가맹점 수:

2010년 기준 미 전국에 87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다. 캐나다에 80개가 있으며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일본 중국 멕시코 등 해외에 미국보다 많은 182개가 있다. 본사 직영점은 16개다.

▶전망과 취급업무:

지바트는 SUV와 픽업트럭 일반 승용차를 대상으로 인테리어 서비스를 해주는 비즈니스다.

지바트가 하는 일은 창문 틴팅 디테일 베드 라이너 액세서리 등으로 나뉘어 진다.

틴팅은 새로 구입한 신차나 중고차의 창문에 검은필림을 부착해주고 디테일은 자동차 외부 바디의 흠집이나 작은 파손부분을 원상복구해주는 서비스다.

베드 라이너는 픽업트럭의 화물공간 밑바닥에 플라스틱재질의 보호판을 설치해주는 일이다. 액세서리는 자동차에 선루프나 트레일러 히치 공구박스 알람 스텝 바 등을 만들어주거나 설치해주는 서비스다.

프랜차이즈 업주는 자동차 인테리어 기술을 몰라도 사업을 오픈할 수 있다 지바트에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가르쳐주고 경영기법에 대한 노하우도 알려준다.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2만5000달러다. 계약기간은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창업 투자금액:

지역이나 규모에 따라 14만3000달러~27만5000달러가 필요하다. 투자비에는 업소 오픈을 위한 기본적인 장비 라이선스 비용 초기 운영경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로열티는 매상의 5%~8%다. 

▶마진:

총 매상에서 인건비 로열티 재료비 렌트비 등을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조건은 없다. 마케팅 능력만 있으면 된다. 자동차 인테리어에 취미가 있고 손재주가 있는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자산은 5만달러가 있어야 하고 유동성 현금은 2만5000달러를 필요로 한다. 

▶교육:

본사에서 3주~6주간의 프랜차이즈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로컬 프랜차이즈 지역에서도 3주~6주간의 실무교육이 진행된다. 창업 후에도 인터넷이나 뉴스 레터 미팅 등을 통한 다양한 지원이 계속된다.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공동 광고가 있다.

▶기타:

프랜차이즈 오너의 10%는 두 개이상의 유닛을 소유하고 있다. 한 유닛당 필요한 인력은 4명이다. 자본만 투자하는 오너십은 인정되지 않는다. 현재 프랜차이즈 오너의 100%는 직접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업소당 필요한 면적은 4000~5000sqft다.

▶연락처:

1290 E. Maple Rd. Troy MI 48007 ▶전화:800-877-1312 www.ziebart.com


박원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