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체증 물결 효과' 210번 프리웨이까지 밀렸다…교통대란 '카마겟돈' 시작

평소보다 2시간 이상 지체 예상
이번 주말에는 지름길도 없어

교통 대란 카마겟돈(Carmageddon)이 시작됐다. 405번 프리웨이 선상 10번~101번 프리웨이 남북 양쪽 방향 10마일 구간을 막는 카마겟돈은 18일 오전 6시까지 53시간동안 계속된다.

교통 혼잡은 당국이 프리웨이 진입로를 막기 시작한 15일 오후부터 현실화됐으며 교통이 완전 차단된 자정부터는 심야임에도 불구하고 인근 프리웨이로 우회하는 차량들 때문에 체증이 점점 심해졌다.

16일 새벽부터는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우회 프리웨이를 찾는 운전자들로 10번 110번 101 등 인근 프리웨이가 모두 체증을 빚었으며 심지어 현장에서 멀리 떨어진 210번 프리웨이까지 차량들로 밀렸다.

교통당국은 '물결 효과' 때문에 "매우 넓은 지역에서 주말 교통 혼잡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카마겟돈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당연히 외출하지 않고 집에 있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LA시는 집 근처에서 쇼핑하고 식사할 것으로 권하고 있다.

하지만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한다면 평소보다 2배 이상 시간이 걸리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주요 도로는 피해야

405번 차단 기간동안 LA다운타운를 기준으로 북쪽으로는 210번 프리웨이 남쪽으로는 105번 프리웨이까지 교통체증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 여파로 차단 지역 인근 118번 5번 110번 등 주요 프리웨이 교통이 혼잡하게 된다. 따라서 주요 프리웨이는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이번 주말동안에는 지름길도 없다.

차선 1개를 차단했던 퍼시픽코스트하이웨이 남쪽방향 테메스칼 캐년 로드~차우타우쿠아 불러바드 구간은 샌퍼낸도 밸리에서 벤투라를 가는 차량을 위해 차선 3개가 열린다.

◆LAX에 가야 한다면

개인차를 이용할 경우 평소보다 2배 가량은 넉넉히 잡는 것이 좋다. 밸리에서 LA국제공항(LAX)을 가려면 405번-101번 동쪽-110번 남쪽-105번 서쪽을 타면 된다. LA다운타운 유니온 스테이션 밴나이스 웨스트우드와 LAX를 오가는 플라이어웨이 버스는 주말동안 운행 일정에 변경이 있을 수도 있어 웹사이트(www.lawa.aero/lax)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중교통 이용한다면

샌퍼낸도 밸리~웨스트사이드 구간 버스와 전철을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윌셔.베니스.샌타모니카.선셋 불러바드를 지나는 LA다운타운~웨스트사이드 구간도 포함된다. 샌퍼낸도 밸리 선상 우들랜드 힐스~노스 할리우드 구간 레드.퍼플 라인 전철과 오렌지 라인 버스는 16~17일 무임 승차가 가능하다.

앰트랙은 LA다운타운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버뱅크 밥호프 공항까지 승차료를 50% 할인해 성인 3달러 어린이 1.50달러를 받는다.

이재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