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10대 발명품 중 하나 Bagle

첨가제 전혀 없어 '웰빙 식품'
無 콜레스테롤·트랜스 지방
끓는 물에 데쳐 굽는 '케틀 방식'

1999년 12월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은 새로운 한 세기를 맞이하는 특집 기사에서 지난 1000년 동안의 10대 발명품 중 하나로 베이글을 뽑았다. 함께 선정된 발명품에는 복제양 돌리와 나침반 등이 있었다.

베이글을 선정한 이유는 건강에 좋고 간편하기 때문이다. 빵이 주식인 미국인에게 건강에 좋으면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베이글은 나침반과 복제양 돌리만큼 미국인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데 큰 공을 세운 발명품이었다.

베이글의 건강학적 이점은 3무로 축약된다. 무 콜레스테롤 무 트랜스지방 무 포화지방이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비만과 성인병의 주요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대부분 빵에는 포화지방 1~7g 콜레스테롤 0.3~17㎎ 정도 들어있다. 트랜스 지방은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이를 빼느라 다른 화학첨가물이 첨가된 경우가 많다.

그런데 베이글은 왜 이 세 가지가 없을까. 답은 재료와 제조공정에 있다.

베이글에는 다른 빵에 모두 들어가는 버터.우유.계란이 들어가지 않는다. 시중에서 파는 소보로 빵을 예로 들어 보자. 먼저 우유와 계란.밀가루를 넣고 반죽한다.

다음 밀가루 무게의 절반이 넘는 설탕과 버터를 넣고 버무린다. 그 다음 유화제(빵을 부드럽게 하는 첨가제)와 각종 첨가물을 넣고 오븐에 굽는다. 도넛의 경우 튀기기까지 한다.

베이글은 전혀 다르다. 일단 재료가 밀가루와 소금뿐이다. 물을 넣어 밀가루를 반죽한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효모를 넣고 반죽을 발효시킨 다음 숙성시킨다. 이 과정에서 건강에 유익한 각종 무기질이 다량 생성된다. 다음 물에 데쳐내 혹시나 들어 있을 각종 불순물이나 첨가물을 빼내고 오븐에 구워내기만 하면 된다.

버터나 마가린 계란과 우유 등 지방 성분을 넣어 생기는 포화지방.트랜스지방.콜레스테롤이 생기지 않는 이유다.

베이글의 종류는 수십 가지다. 아무 것도 넣지 않은 '플레인 베이글'에서부터 통곡물을 반죽한 '통곡물 베이글' 해바라기 씨.호두.아몬드 등 각종 견과류를 섞어 만든 '선플라워 베이글' 등 다양하다.

안양대 식품영양학과 우경수 교수는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포만감이 큰 견과류나 통곡물 베이글을 먹는 게 좋다"고 말했다.

베이글을 먹을 때 크림치즈는 가급적 적게 발라먹는다. 베이글 전문점에서는 베이글에 들어가는 크림치즈를 구비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의 함량이 30~40%에 달해 조금씩만 먹는 게 좋다. 두부를 갈아 치즈처럼 만든 두부크림치즈 바나나를 갈아 만든 바나나크림 등은 칼로리가 낮다.

채소나 과일을 곁들여 먹는 것도 좋다. 베이글을 반으로 잘라 양상추와 토마토 등을 끼워 먹는다.

열대과일인 아보카도는 베이글에 버터처럼 발려져 크림치즈의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요거트를 발라 먹는 것도 좋다. 베이글을 얇게 썰어 프라이팬에 기름 없이 구우면 '베이글 칩'이 된다. 베이글 특유의 향은 진해지고 과자처럼 딱딱한 질감을 느낄 수 있다.

☞◆베이글=유대인들의 전통 음식. 19세기 유대인들이 미국으로 대거 이주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버터·달걀·우유를 넣지 않고 밀가루·이스트·물로만 만든다. 특히 끓는 물에 한번 데쳐 익힌 후 굽는 ‘케틀(kettle)방식’이 특징이다. 오븐 보다 낮은 온도인 물에서 반죽을 익혀야 해 열 전도율이 높은 도넛 모양으로 만든다. 무콜레스테롤·무포화지방·무트랜스지방이라 건강식으로 불린다.

배지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