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빠 건강? 잘 주무셔야 '튼튼 가장'

아빠건강 퀴즈
'생선' 알츠하이머 발병률 낮춰
아빠의 행복 지수 기준은 '친구'

최근 LA타임스 섹션판인 '퍼레이드'에서 '아빠건강 퀴즈'가 실렸다. 아빠의 건강을 걱정하는 가족들이 알아두면 유익한 내용들을 추렸다.

Q1: 붉은색 고기는 특히 아빠에게 심장질환과 당뇨병을 유발시킨다?

A1: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120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개의 연구결과에서는 오히려 가공되지 않은 붉은색 고기(소고기와 양고기)는 심장이나 당뇨병을 증가시키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아내지 못했다. 그러나 가공된 고기(핫도그 베이컨 고기)는 심장병은 42% 당뇨병은 19% 위험성이 높다는 걸 발견했다.

Q2: 수염(코밑수염 턱수염)을 기르는 아빠들은 그렇지 않은 아빠들보다 앨러지 시즌에 고생한다?



A2: 사실이다. 수염에 꽃가루나 먼지와 같은 앨러지를 일으키는 물질이 묻기 때문이다. 방법은 하루에 두 차례 정도 수염을 물로 깨끗이 씻을 것. 가장 최선은 앨러지 시즌엔 잠시 수염 기르기를 중단하는 것이다.

Q3: 아빠들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1. 깊은 심호흡 2. 애완견 기르기 3. 심장박동 측량기로 재어보기.

A3: 세가지 모두 스트레스를 조정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권하는 것은 3번 심장박동기를 구입하여 직접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스트레스 조절에 가장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눈으로 확인된 숫자를 봄으로써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Q4: 알츠하이머의 발병률을 낮춰주는 음식은? 1. 붉은색 고기 2. 요구르트 3. 생선 4. 버터.

A4: 정답은 생선. 일주일에 세 번 먹는 아빠는 그렇지 않은 아빠들보다 39% 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은 새로운 두뇌세포생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연어 고등어 청어를 자주 먹는다.

Q5: 아빠들이 일을 하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자세는? 1. 사무실에 아령을 갖다 놓고 틈틈이 팔근육 보강하기 2. 걷는 동안 전화하기 3. 서서 컴퓨터 작업하기 4. 목돌리기와 어깨 스트레칭 자주하기.

A5: 정답은 서서 컴퓨터 작업하기. 아빠들의 심장을 위협하는 것은 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퓨터 작업대를 선 자세의 높이만큼 조정이 가능하다면 높일 것을 권한다. 앉아서 일할 경우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54% 증가한다는 심장리서치 센터의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것은 '독립적 요인'으로 설령 따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도 계속 앉아서 일한다면 위험성을 같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서 일하다가 쉴 때 앉는 것이 심장병 걸릴 위험성을 낮춰준다는 것.

Q6: 바닷가에서 아빠를 모래에 묻으면 병에 걸린다?

A6: 확률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해변가 모래 속에는 대장균을 비롯해 오염된 물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입에 모래가 들어가면 다음 날 소화장애 특히 배탈과 설사를 일으키기 쉽다.

Q7: 아빠가 행복한가 불행한가를 알 수 있는 기준은? 1. 지능지수 2. 교육수준 3. 친구 4. 수입.

A7: 3번 친구. 특히 중년 이상일 경우 마음을 털어 놓는 친구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아빠의 행복지수가 결정된다. 숫적인 기준이 아닌 질적으로 '진정한 친구'를 말한다.

Q8: 아빠가 수면부족일 때 걸리는 병은? 1. 심장병 2. 당뇨병 3. 비만 4. 암 5. 발기부전.

A8: 모두 해당된다. 수면부족이 되면 스트레스가 높아지면서 호르몬 불균형이 오고 결과적으로 면역시스템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하루에 8시간은 자야 하는데 특히 아빠들에겐 이것이 중요하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