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모델·디자이너·사업가'…강승현<2008년 포드 수퍼모델 1위>의 3색 Super Life

'스물네살 삶'을 디자인 한다

지난 달 24일 뉴욕타임스의 메인(A) 섹션에 눈에 뜨이는 백화점 광고가 실렸다. 한 면의 절반을 차지한 블루밍데일 컬러광고에 수퍼모델 강승현(24)씨가 등장한 것이다. 민소매 셔츠에 컬러풀한 진 팬츠 차림의 강씨가 실린 이 광고는 3면에 걸쳐 이어졌다. 올 여름 블루밍데일이 선택한 얼굴이 바로 모델계에 ‘효니(Hyoni)’로 알려진 강씨였다.

강씨는 2008년 포드 세계수퍼모델 대회에서 50개국 모델들을 제치고 아시아계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대회 28년 사상 최초의 아시안 모델 우승자였던 것. 효니는 수퍼모델 신디(크로포드), 나오미(캠벨), 지젤(분천)이 활동한 패션의 4대 도시 뉴욕·런던·파리·밀라노의 런웨이를 종횡무진해왔다.

뉴욕패션위크의 마크제이콥스·필립림·DKNY 등 런웨이를 걷고, 라코스테·베네통·빅토리아시크릿 등 글로벌 광고에 등장했다. 최근엔 화장품 ‘로레알 파리’의 모델로 발탁된 강씨는 ‘모델 효니’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2009년 소호에 빈티지 의류를 재 디자인해 판매하는 ‘리본 프로세스(Reborn Process)’를 오픈하며 디자이너 겸 사업가로도 지구촌을 누비고 있다.



모델-디자이너-사업가, 스물네살에 자신의 세가지 삶을 디자인하고 있는 강승현씨를 만났다.

빈티지의류 디자인과 사업도

-어떻게 '리본 프로세스'를 시작하게 됐나.

"포드모델 대회에서 알게 된 스타일리스트 윤애리씨와 포토그래퍼/비디오그래퍼 이준엽(J)씨 그리고 나 세 사람이 어느 날 의기투합해서 시작했다. 난 전부터 빈티지 룩을 좋아했다. 리본 프로세스는 빈티지 의류를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디자인해서 팔고 있다. 지난해 9월엔 우리의 컬렉션도 내고 대량생산을 하고 있다. 앞으로 한벌 뿐인 옷(one of a kind) 우리의 컬렉션 그리고 타 브랜드를 포괄하는 멀티 브랜드숍으로 만들고 싶다."

-고객은 어떤 사람들인가.

"패션 피플이 찾아서 오는 스토어다. 관광객이 북적거리는 느낌보다 패션 피플이 찾아서 오는 숨어있는 플레이스의 느낌을 원했다. 일본 톱 모델인 타오(오카모토) 중국 톱 모델인 리우 웬 슈 페이 그리고 재클린 자블론스키 시리(톨레로드) 등 모델 친구들이 찾아오는 것도 늘 반가운 일이다. 한국에선 서인영.이연희 등이 다녀갔다."

-왜 어린 나이에 사업을 시작했나.

"지금 이 나이 아니면 못할 것 같았다. 모델의 수명은 길지 않다. 모델 친구들은 '빈티지 좋아하더니 이렇게 커질 줄 몰랐다'고 '열심히 하는 모습 보기 좋다' '부럽다'고들 한다. 원래 꿈이 많았다. 무엇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놓치고 싶지 않다."

키 콤플렉스에서 수퍼모델로

-어려서 모델이 꿈이었나.

"엄마 영향을 받았다. 키가 크시며 마르셨고 예쁘시며 옷도 세련되게 입으신다. 가정주부셨지만 '보그'지 구독자셔서 난 중학교 때 '보그 걸'을 정기구독하며 남들보다 빨리 접했다. 김동수 선생님 책을 읽고 동덕여대에 모델학과가 생겨서 들어갔다."

-어려서 키 때문에 놀림 당했나.

"내 키(5ft 10" 178cm)는 컴플렉스였다. 지금보다 더 말랐고 구부정했다. 한국에선 키가 커서 뭘 하나 잘못해도 두드러져 보였다. 그래서 선생님들도 뭔가 잘못되면 일단 '강승현 나와봐'라고 했다. 한국에선 '말라 비틀어졌다'고 하지 않나. 지금은 내 직업으로 과거의 열등감을 극복할 수 있게 됐다. 키에 대한 컴플렉스가 모델 일을 시작하면서 가장 큰 장점이 됐다."

-아시아 출신 모델로는 최초의 포드모델 우승자였다. 왜 '강승현'이였을까.

"합숙하면서 세계 50개국에서 온 모델들과 잘 사귀었다. 영어도 못하는데 세계대회에 와서 1주일간 중국 모델과 같은 방을 썼다. 하지만 난 '동양 애들이라 저런다'는 말을 듣고 싶지 않아서 중국 모델에게 말했다. '우리 여기서 즐겨보자'고. 난 한국의 이미지라도 잘 심고 싶었다. 우승한 후 포드 측에 들으니 나의 '캐릭터(성격)'가 맞았다고들 하더라."

-모델계에서 '효니'의 이미지는 베이비 페이스인 것 같다.

"예전엔 사실 아시아계 모델에 불과했지만 효니라는 'Young하고 밝고 건강한 캐릭터'를 잘 지켜나가고 싶다."

"내가 돌아갈 곳은 한국"

-뉴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지난해 겨울인가 타임스스퀘어에 사진 걸렸을 때였다. '아메리칸 이글 아웃피터스' 빌보드 걸렸을 때다. 처음 와서 가장 두근거렸던 장소에 내 사진이 걸려 있었다. 오빠와 함께 보러 갔는데 그 동안의 뉴욕 생활이 스쳐 지나가며 느낌이 각별했다."

-힘들었던 때는.

"모든 모델이 힘들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지 않다. '왜 내가 이렇게 살고 있나'하고 회의가 드는 순간도 있다. 모델은 어린 나이에 시작하기 때문에 정체성을 잃기 쉽다. 외국 모델들 14살에 와서 쇼하고 너무 좋다가도 외로워져 마약하는 친구들도 있을 것이다. 얼마나 잘 이겨내느냐가 중요하다."

-다이어트도 하나.

"밥을 정말 많이 먹는다. 한식이 좋다.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찐다. 기본적으로 하루 4끼를 먹는다. 배가 빨리 불러서 자주 먹는데 아침에 일어나 바로 먹고 잠자기 전에도 먹고 잔다. 집에 밥통이 있고 한식을 많이 먹는다."

-요리를 하나.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기본적인 것은 할줄 안다. 월남 쌈 랍스터도 사다 해먹는다. 내 속 자체가 하루에 한번 한식을 먹어야 한다. 외국 나갈 때 햇반이나 3분 요리를 갖고 가서 호텔 룸서비스를 부탁해 해먹는다."

-계획은.

"이제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매 시즌마다 수많은 새 모델들이 나오고 사라지는 패션계이기 때문에 상당히 치열하게 살아온 것 같다. 앞으로는 여유를 갖고 차별화해 조금 더 한국 모델의 위상을 알리고 싶다. 그리고 나중에 한국에 돌아갈 것이다. 내 수많은 꿈 중 하나가 여기서 경험을 통해서 한국의 모델들이 진출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돌아가서 나중에 대학교도 졸업할 예정이다. 뉴욕이 싫은 것은 아니다. 한국은 내가 스물한살 때까지 산 곳이며 내가 돌아갈 곳이다."

-세계적인 모델을 꿈꾸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영어가 큰 장벽이라고 생각하지 말 것. 언어는 마지막 조건이다. 중국 모델들의 도전 정신은 놀랍다. 영어 한마디 못해도 키가 크지 않아도 그들은 정말 당당하다. 과감하게 도전하라."

박숙희 문화전문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