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사목의 향기] 쌩뚱맞은 어머니와 제자들과 나

김두진 바오로/예수고난회 신부

생뚱맞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하는 짓이나 말이) 앞뒤가 맞지 아니하고 엉뚱하다'는 뜻이다. 오늘 복음을 읽으면서 생뚱맞은 한 어머니를 만나고 생뚱맞은 자식들을 만나며 생뚱맞은 제자들을 만나면서 생뚱맞은 나를 만난다. 어머니들은 자식들을 위해서라면 극성맞도록 무모하다는 것은 알지만 오늘 복음에서는 생뚱맞아도 너무 생뚱맞다 싶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던 중 자신이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말씀하신다. 하지만 한 어머니는 그 말씀엔 상관없이 당신이 왕국을 세우시거든 한 아들은 당신 왼편에 또 하나는 오른편에 앉게 해달라는 청탁을 드린다.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시는 이유를 잘못 짚어도 생뚱맞게 잘못 짚었다.

어떤 때 어머니들은 얄미우리만치 시도 때도 없이 당신 자식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한다. 지금 한 사람이 처참한 죽음을 준비하고 있는데도 염치불구하고 당신 아이들의 미래를 청탁한다. 그것도 선생님께 아니 주님이라고 고백하는 분의 죽음 앞에서. 얄밉다고 해야 할까 아니면 생뚱맞다고 해야 할까? 그러나 '나실 때 괴로움 다 잊으시고'로 시작하는 노래를 부르면서 눈물을 글썽이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를 아는가? 어머니가 살아계시든 돌아가셨든 그 분은 모든 이에게 영원한 고향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생뚱맞은 것도 염치없는 것도 당신체면도 모두가 자식들을 위한 일이기에 그분들은 자식들에겐 늘 아낌없이 내어주는 나무들이시다. 그래서 그들의 생뚱맞음은 귀엽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 어머니에 그 자식일까? 그녀의 자녀인 제대베오의 두 아들도 생뚱맞기는 매일반이다. 아직도 예수님이 말씀하신 뜻엔 상관없이 못할 일이 무어냐 싶어 마실 것 못 마실 것 구분 없이 그저 마시겠노라고 덤벼든다. 그것을 들은 제자들 역시 생뚱맞다. 누가 으뜸이 될 것인가를 두고 싸움벌이는 그들을 보고 죽음을 예고하신 예수의 마음은 어땠을까? 스승인 예수는 심각하게 당신의 죽음을 말하고 있는데 제자라는 자들은 누가 오른편에 또 왼편에 앉을 것인가에 기분 상해하고 논쟁이나 하고 있으니. 하지만 늘 그래오셨듯 그들의 생뚱맞음과 아랑곳없이 예수님께서는 당신 왕국의 설계를 말씀하신다. 누가 진정한 으뜸인지

누가 진정한 통치자인지 말로 그리고 행동으로 가르치신다. 봉사는 선물 보따리 풀어놓고 사진 찍어대며 폼 잡아대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치신다. 그저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겸손히 말하고 아랫사람으로 살아갈 때 참 지도자가 되고 참 어른이 된다는 말씀으로 당신 통치의 철학을 내놓으신다. 세상의 통치와 그분 나라의 통치는 차원이 다르고 서로 멀어도 너무 멀다.

예수님의 나라는 이스라엘에 머무는 작은 나라가 아니고 우주보다 크고 무엇과도 견줄 수 없을 만큼 광대하다.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해방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하고 바랐던 로마제국에서의 해방은 그래서 차원이 틀리고 격이 다른 해방이다. 유관순 누나와 김구 선생님도 훌륭하신 분들이지만 차원이 다른 해방을 선포하시는 그분의 해방은 너무 크다. 진정한 해방은 죄의 억압에서의 해방이고 참 기쁨은 섬김에서 오며 다스리려면 다스림을 받아야 하고 섬김을 받으려면 섬겨야 한다는 그의 왕국의 설계를 어찌 범인들이 이해할 수 있으랴? 오늘 들어도 듣지 못하는 마음이 아쉽고 보아도 보지 못하는 마음이 아프다.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내 몸이 안타깝고 남이 크게 보여 풍선처럼 부풀려버린 내 자신이 가엾고 생뚱맞기까지 하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