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좋은 감정에 휘둘리는 마음 어떻게 하나요

Q.저는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 감정이 생기면 그 사람에 대해 제대로 알기도 전에 온 신경이 그에게 쏠리고 마음도 거기에 쫓아다니기에 바쁩니다. 계속 되뇌어 생각하며 상상을 더해서 마음을 점점 크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제 마음이 커지면 괴로움도 같이 커지면서 그의 사소한 행동에 내 감정이 휘둘리곤 합니다. 그렇게 될수록 제 자신이 없어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그 사람 앞에서 말수도 적어지고 긴장하게 되고 일도 안 됩니다. 왜 이런 마음이 생기고 이런 괴로움이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또 좋아하는 마음은 어디서 오는 건지 궁금합니다.

A.욕심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보고 좋아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다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어떤 가수를 어떤 배우를 어떤 운동선수를 좋아하는 일도 많지 않습니까? 꽃 한 송이를 보고도 좋아서 웃음이 나오는데 하물며 사람을 보고 좋아하는 일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꽃을 보고 기분이 좋아지는 때를 생각해 봅시다. 지금 내가 장미 한 송이를 보며 참 예쁘다는 생각이 들면 이내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그 좋은 마음에는 아무런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장미도 나를 좋아해야 한다고 바라기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어떻게 하면 장미가 나를 좋아하게 만들까 생각할수록 머리가 복잡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내가 장미를 좋아하는 마음은 다만 기쁠 뿐이지 아무런 흥분도 없습니다. '아 꽃이 참 예쁘구나' 하는 이 마음이 전부입니다. 좋아하는 마음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사람을 좋아할 때 마음이 두근대는 것은 상대가 나를 좋아할까 아닐까를 분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좋아하듯이 너도 날 좋아할까 어떻게 하면 저 사람도 나를 좋아하게 만들까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머리가 혼란스러운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생각에 아무리 몰두한다 해도 상대가 나를 좋아하게 되는 건 아닙니다. 그는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릅니다. 내가 그를 좋아하는 것과 그가 나를 좋아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러니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가슴이 뛸 때에는 '내가 이 사람을 좋아하는가 보다' 이렇게 생각하지 말고 '지금 나는 저 사람이 나를 좋아하길 바라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리면 됩니다. 꽃을 보면서 아무리 좋은 마음이 일어도 정신이 혼미해지는 일은 없습니다. 내가 누군가를 좋아해서 마음이 혼미해지는 것은 일종의 두려움에 속합니다. 저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입니다. 내가 좋으면 그뿐이지 저 사람도 나를 좋아해 줬으면 좋겠다는 기대는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걸 알면서도 자꾸 마음이 흔들리는 건 제 정신을 잃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가 해롭다는 걸 알면서도 담배만 보면 피우려고 하지요. 그것은 제 정신을 놓치고 카르마가 자기의 주인 노릇을 하고 있는 탓입니다.

젊은이들에게는 이것이 물론 큰 문제가 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밥 걱정 옷 걱정 별다른 걱정이 없다 보니 작은 문제를 큰 걱정거리로 삼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당장 돈이 없어 며칠을 굶었다든지 전쟁이 났다든지 하면 지금 이런 문제는 별 문제가 안 됩니다.

그러니 애써 해결하려고 노력할 필요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사회에 나가 더 중요한 일들이 생기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한여름 밤의 꿈같이 잠 깨면 사라집니다. 잠을 너무 많이 자서 복잡한 꿈을 꾸고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좋으면 다만 좋은 줄 알아차리면 그만입니다. 그저 꽃을 보듯이 상대를 보면 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