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픈 이 우러러 보는 우러러 킴 겸손한 가위 전도사 되자 다짐"

이·미용학교 설립 김인태 집사

"안녕하세요. '우러러 킴'입니다."

농담이 아니라 실제로 쓰는 또 다른 이름이 '우러러 김'이란다.

나성순복음교회 이미용학교의 설립자인 김인태 집사(사진)는 본명보다 우러러 김이라는 독특한 닉네임으로 미용업계에서 유명하다.

별명은 그의 첫 직장과 관련이 있다. 은행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그는 적성에 맞지 않아 1년 반만에 사표를 냈다. 대신 미용을 선택했다. "탄탄한 직장 때려치고 명동 한 미용실에서 시다(미용보조) 생활을 하니까 은행 다닐 때 동료들이 '너 우러러 봐야겠다'하고 놀려댔죠. 그게 별명의 근원이었어요."



그런데 정말 우러러 볼 일이 생겼다. 손재주가 남달랐던 그는 미용 시작 4년만인 86년 아시아 미용선수권 대회에서 한국 대표로 덜컥 우승을 거머쥐었다.

그때 한국의 한 일간지가 그의 우승 소식을 전하면서 '우러러 킴'이라는 닉네임을 붙였다. "그 날부터 다들 저만 보면 우러러 킴이라고 하데요. 제 의지와 상관없이 전국적으로 우러러 킴이 된거죠."

별명만큼이나 그가 교회에 나가게 된 사연도 영화 같다. 교회라면 진저리를 치던 그에게 2차례 위기가 찾아왔다. "87년 홍콩에서 북한 상선에 납북될 뻔한 위기를 넘겼고 몇 년 뒤에는 얼음낚시를 갔다가 얼음이 깨지면서 물에 빠져서 꼼짝없이 죽을 뻔 했었죠."

연이어 터진 사고 앞에서 그는 180도 다른 사람이 됐다. 아내를 따라 교회에 나갔고 가진 재능을 봉사에 쓰자고 다짐했다. 2002년 LA로 이민 온 뒤에도 그 다짐은 계속됐다. 무료로 미용기술을 전수해주고 소외된 이들을 찾아가 머리와 마음을 함께 다듬어주고 있다.

그는 미용이 최고의 전도 도구라고 믿는다.

"처음 본 사람의 머리를 만질 수 있는 직업은 아마 목사님하고 미용사밖에 없을 겁니다. 그런데 미용사는 오히려 목사님보다 전도하기가 쉬워요. 머리하는 30~40분간 손님들은 꼼짝없이 제 말을 들어야 하거든요."

그 노하우 덕분에 나성순복음교회에서 10년 연속 전도왕을 차지했다.

전도의 달인에 산전수전 다 겪어본 30년차 헤어디자이너에게도 화나게 하는 손님이 있을까 싶었다. "의자에 앉자마자 부터 끝날 때까지 일일히 지시하는 손님이 제일 꼴불견이죠. 미용사들은 오히려 '믿을께요. 알아서 잘라주세요'하는 손님을 더 신경써서 자르거든요."

그는 앞으로도 계속 우러러 김이고 싶다. 남이 나를 우러러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아픈 이들을 우러러 보는 겸손한 가위 전도사가 되자 거듭 다짐한다.

정구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