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메모리얼 데이…당신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국가 위해 목숨 바친 영령 추모행사 전국 곳곳서 열려

3일 연휴…가족과 함께 '짧은 추억·긴 여운' 즐기자

'메모리얼데이'는 국가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전몰자들의 영령을 기린다는 점에서 한국의 현충일과 비슷하다.

메모리얼 데이는 남북전쟁이 끝나고 3년 후인 1868년 5월30일, 북군 장군 로건이 전사자들의 무덤에 꽃을 장식하도록 포고령을 내린 것에서 유래했다. 메모리얼 데이의 다른 이름인 '데코레이션 데이'는 꽃을 장식하는 데서 온 것이다. 당시 알링턴 국립묘지에서는 처음으로 군인과 유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추모행사가 열렸다.

한편 1966년 린든 존슨 대통령과 의회는 로건의 포고령보다 앞선 1866년 5월 남북전쟁 전사자 추모행사가 열렸던 뉴욕 워털루를 메모리얼 데이의 발상지로 지정하기도 했다.

남북전쟁 희생자를 기리던 메모리얼 데이는 제1차 세계대전을 겪은 후 국가를 위해 전쟁에서 사망한 전사자들을 기념하는 날이 됐고, 1971년부터는 5월 마지막 월요일로 정해졌다.



올해 메모리얼 데이에도 알링턴 국립묘지에 전·현직 대통령을 비롯한 각계 요인과 시민들이 참가한 추모식이 열리며, 제2차 세계대전 기념비 헌정식, 메모리얼 데이 콘서트 등의 행사가 DC 곳곳에서 개최된다.

◇워싱턴DC

▷PBS 내셔널 메모리얼 데이 콘서트= 29일(일) 오후 8시. 오후 5 시에 오픈.

PBS의 국회 의사당 서쪽 잔디 무료 콘서트.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배우 조 맨테그나, 게리 시나이즈 그리고 다른 게스트 가수들이 출연한다.

▷내셔널 메모리얼 데이 퍼레이드= 30일(월) 오후 2시.

50개 주의 재향 군인 등의 퍼레이드. 참전용사 등 군 관련 단체와 밴드들이 행진곡 연주을 연주하며 연예인과 게스트들이 참석해 DC 컨스티투션 애버뉴에서 백악관을 지나 7번가까지 대형 퍼레이드를 벌인다.

▷로링 썬더 모터사이클 랠리= 29일(일) 낮 12시.

펜타곤에서 출발 퍼레이드를 벌이며 오후 1시 반 링컨 기념관 건너편 리프렉팅 풀에서 기념행사를 벌일 예정이다.

▷베트남 재향 기념관= 30일(월) 오후 1시 전몰장병 추도 기념일 행사를 진행한다.

▷제2차 세계전쟁 기념관= 30일(월) 오전 9시.

2 차 세계 대전 참전 용사들이 참가해 전쟁 회고 행사를 연다.

◇메릴랜드ㆍ 버지니아 주요 행사

▷홈타운 홀리데이= 28일(토)~30일(월)
메모리얼 데이 연휴에 열리는 락빌의 연례 축제. 라이브 음악을 포함, 3 일간 거리 축제가 열리며 어린이 엔터테인먼트, 퍼레이드 등이 펼쳐진다.

▷비바 비엔나= 28일(토)~30일(월)
음식, 공예, 음악, 카니발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는 지역 사회 축제다.

▷울프 트랩 팜 파크= 29일(일) 오후 8시.
해병대 밴드가 무료 공연을 하며 불꽃놀이도 한다. 오후 6시 반 센터 문을 열어 일찍 도착해야 한다.

▷ 마운트 버논 선셋= 27일(금)~29일(일) 오후 6~9시.
18 세기 음악, 춤, 게임을 즐기고, 마차도 탈 수 있다. 입장료는 성인 18 달러, 6~11살 어린이는 12달러, 5살 미만 어린이는 무료다.

▷알렉산드리아 포트 워드 파크= 30일(월) 오후 1~7시.
연례 행사로 진행하는 메모리얼 재즈 페스티벌이다. 현대 재즈 음악, 빅 밴드, 스윙. 피크닉을 허용하고 음식과 음료도 판매한다. 날씨가 궂을 경우, 리 센터의 카우프만 오디토리움(1108 제퍼슨 세인트)에서 행사를 진행한다. 입장료는 무료.

▷폴스 처치 퍼레이드= 30일(월) 오전 9시~오후 5 시.
조랑말 놀이기구, 예술과 공예 부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지역 퍼레이드도 펼쳐진다.

▷델라플레인 딸기축제= 28일(토)~29일(일) 오전 10시~오후 5시.
델라플레인 스카이 메도우 스테이트 파크에서 매년 열리는 축제로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아이들을 위한 게임, 조랑말 놀이기구, 헤이라이드, 전시회를 포함, 골동품 자동차, 공예품을 보고 딸기를 맛보면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체사타운 티 파티 축제= 27일(금)~29일(일)

체사파크 베이의 동쪽 해안에서 여름 홍차을 마시며 식민지 시대 풍의 퍼레이드, 칵테일 파티, 뗏목 경주 재연 던지기 등 온 가족이 주말을 즐길 수 있다.

◇기타

30일(월) 알링턴 국립공원과 DC 해군 기념관, DC 베트남 참전용사 기념관에서도 메모리얼 데이 기념식이 열린다.

장대명 기자 dmja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