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일원 가볼만한 골프장] 마타왕 골프클럽
'베스트 밸류 퍼블릭'<골프스타일 매거진 선정>…뉴저지의 숨은 보석
후반엔 정교한 샷으로 짜릿한 재미
주말 오후 1시 이후 카트 포함 58불
“이번 주말엔 따분한 동네 골프장에서 벗어나 보자.”
동네 골프장에 싫증을 느껴 색다른 곳을 찾는 골퍼들에게 마타왕 골프클럽(The Mattawang Golf Club)은 숨은 보석 같은 곳이다.
맨해튼에서 자동차로 한 시간 거리의 뉴저지주 몽고메리타운십에 있는 이 골프장은 한인들뿐 아니라 미국 골프계에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1960년 개장 이후 80년대까지는 명문으로 인정받던 곳이다. 1962년 이 골프장에서 개최됐던 한 프로 토너먼트에서 잭 니클라우스가 기록한 66타가 코스 레코드다.
마타왕 골프클럽은 프라이빗으로 개장한 후 명성을 쌓았으나 1980년대 중반 경영 부실로 여러 차례 매각됐다가 아예 주택단지로 재개발될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다 1993년 현 소유주 케네스 왕이 매입한 뒤 일반 시민들도 즐길 수 있는 퍼블릭으로 재탄생했다. 클럽하우스도 새로 지었고, 코스도 재정비했다. 일부 홀은 아예 새로 만들었다. 지난해에는 골프스타일(GolfStyles) 매거진에 의해 뉴저지주 퍼블릭 골프장 가운데 가장 우수한 가치(Best Value Public Course)의 골프장으로 선정됐다.
특이한 발음의 마타왕이라는 이름도 퍼블릭으로 재개장하면서 새로 얻었다. 인근 지역에서 살던 인디안 부족의 이름에서 따 온 것으로, “험난한 길을 가다(travel a difficult path)”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코스 특징=홀과 홀의 난이도 차이가 크다. 또 전반 9홀은 페어웨이가 비교적 넓어 시각적 안정감을 주는 반면, 후반 9홀은 페어웨이도 좁고 트리라인이 빽빽하게 배치돼 있다.
전반에서는 자신감 있는 드라이브샷으로 거리를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웬만한 드로나 페이드샷 정도는 살려낼 수 있을 정도의 넓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날리듯 마음껏 스윙해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페어웨이가 넓다고 해서 마음을 놓아선 안된다. 일부 홀의 페어웨이 주변엔 깊은 풀밭이 형성돼 있어 미스샷이 났을 경우 공을 잃어버리기 십상이다.
이 골프장의 헤드 프로 겸 매니저를 맡고 있는 말론 다우는 “시각적으로는 쉬워 보이지만 나무 주변에만 떨어져도 가지들이 낮게 드리워져 있어 빼내기가 쉽지 않다”면서 “그린도 다른 골프장보다 좁게 설계돼 결코 만만한 코스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5번 홀은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도그레그 코스여서 신중하게 티샷을 해야 한다. 또 파5의 7번 홀은 그린 앞에 커다란 워터 해저드가 그린과 페어웨이를 분리시키고 있다. 섣부른 투온 시도는 벌타를 자청할 뿐이다.
후반 9홀은 전반과 정반대다. 우선 페어웨이가 좁다. 전반의 시원한 페어웨이와는 달리 트리라인이 페어웨이 가까이 위치해 있고, 나무들도 다닥다닥 붙어 있다. 전반에 드라이브샷의 통쾌함을 맛보았다면 후반에는 정교한 샷 메이킹의 짜릿함을 즐겨야 한다. 12번 홀(파5)이 대표적인 예다. 왼쪽으로 살짝 휘는 홀인데 휘어지는 부분에서 페어웨이가 좁아진다. 티샷한 볼이 러프에 빠졌다면 욕심 부리지 말고 일단 페어웨이로 살려낸 뒤 세 번째 샷으로 그린을 공략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마타왕의 또 다른 특징은 파3가 길다는 것. 4개 파3 홀 가운데 아이언으로 칠 수 있는 홀은 한 개 정도뿐이다. 거리가 길게 나오는 골퍼는 문제 없겠지만 대부분의 아마추어나 주말 골퍼들은 우드나 유틸리티 클럽을 써야 할 정도다.
◆그린피와 가는 길=마타왕 골프클럽의 그린피는 18홀 주말 기준으로 오픈부터 오전 11시까지는 카트 포함, 69달러이지만 오후 1시 이후엔 58달러로 떨어지고, 3시 이후엔 46달러면 칠 수 있다. 평일엔 더 싸진다. 평일 오전 11시까지 52달러이고, 오후 1시와 3시 이후엔 각각 46달러와 41달러로 내려간다.
마타왕 골프클럽은…
-소유주: 케네스 왕(Kenneth Wang)
-설계자: 마이크 마일스(Mike Myles)
-개장연도: 1960년
-전장: 6803야드(블루티)/5462(레드티)
-파: 72(18홀)
-전체면적: 154에이커
-주소: 295-303 Township Line Rd., Belle Mead, NJ 08502
-전화번호: 908-281-0778
-웹사이트: www.mattawang-golf.com
신동찬 기자 shin73@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