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집사 고시' 아십니까?…집사고시 문제집 10문항

최근 한국에서 교회내 ‘직분’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한국교회탐구센터가 직분자 350명을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3%는 ‘직분자 사이의 위계 서열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응답자중 장로들의 90%가 그렇다고 답해 다른 직분자보다 서열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회탐구센터는 이 결과에 대해 “교회 직분을 위계나 서열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실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교회 내 직분은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거치는 지 알아본다.

LA인근 한 교회를 1년째 다니고 있는 김모씨는 최근 주일 교회 주보에 자신의 이름이 쓰인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새로 임명된 올해의 제직명단에 서리집사로 쓰여져 있었다.

교회에 문의해보니 교회 출석을 1년 넘긴 세례교인은 자동으로 '서리집사'가 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김씨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집사가 되어 있었다"면서 "나는 자격이 없다고 고사했지만 여전히 나는 교회에서 집사로 불리고 있다"고 일방적인 임명에 대한 불편함을 토로했다.



최근 한인 교계에 세례식과 더불어 직분 임직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교회에서 직분에 대한 철저한 교육 없이 직분을 주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장로 행정·재정·부동산 관리
권사 교회 덕 위해 힘쓰는 교인
집사 헌금 수납하며 구제 담당


▶직분의 업무와 자격

대한예수교장로교 총회 헌법은 각 직분의 '직무'와 '자격'을 상세히 규정하고 있다.

'제 4장'에 따르면 교회의 직원은 항존직(영구직)과 임시직으로 구별된다. 항존직은 목사 장로 권사 집사고 임시직은 전도사와 서리집사다.

제 6장에서 명시된 장로의 역할은 '행정과 권징을 관장하고 교인을 권면'하는 기본 임무와 '당회원으로서 직분 임직권과 교회의 재정과 부동산 관리'의 업무도 맡는다.

자격은 교회에서 징계를 받지 않은 '무흠세례교인'으로 7년 경과되고 40세 이상'된 자다.

권사와 집사는 장로에 비해 설명이 짧다. 권사는 '교역자를 도와 궁핍한 자와 환난 당한 교우를 심방하고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해 힘쓰는' 교인이다. 자격은 무흠세례교인 5년 이상 30세 이상된 여자다.

집사는 '교회에 봉사하고 헌금을 수납하며 구제를 담당한다'고 되어 있다. 무흠세례교인 5년 이상 30세 이상의 남녀다.

특별한 시험 '직제 고시'
직책 무거울 수록 문항수 많아
감투아닌 봉사 인식 필요


▶감리교의 마지막 안전장치 '집사고시'

통상 개신교단에서 직분을 받기 위해서는 '당회의 추천'과 전체 교인의 찬반여부를 묻는 '공동의회 투표'까지 2가지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교단별로 차이가 있지만 감리교에서는 마지막에 특별한 과정을 추가하고 있다. '직제 고시'다. 당회와 교인의 찬성을 얻은 집사 권사 장로 예정자들은 모두 시험을 봐야 한다.

한인연합감리교단에서 공통적으로 채택하는 '직제고시 문제집'에 따르면 문항수는 집사는 63개 권사는 98개 장로는 131개로 직책이 무거울 수록 많아진다. 시험 출제 문제수는 이보다 작지만 8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다. 질문은 성경지식 교리 교회법 등 3개 부분으로 나눠진다.

지난 8일 나성금란연합감리교회는 이 원칙에 따라 '집사 고시'를 치렀다. 이 교회 강현중 부목사는 "고시는 그 결과보다 교육 과정에 더 의미를 두고 있다"면서 "직분이 교회에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성경과 윤리 소양 교단법을 가르쳐 본인의 임무와 역할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그 의미를 밝혔다.

▶교계의 과제

신학자들에 따르면 직분의 원래 의미는 그 어원에서 명확하게 찾을 수 있다. 직분이라는 뜻으로 성경에서 가장 빈번히 쓰이는 단어가 헬라어 '디아코니아(diakoniva)'다. 교제와 봉사(service)라는 뜻이다. 디아코니아에서 파생된 집사(deacon)는 봉사를 그 뿌리로 두고 있는 셈이다. 미주장신대 이상명 교수는 "현대 교회에서 직분이 감투나 호칭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면서 "직분자들은 '일하는 사람들'이다. 또 그 권위는 교회 공동체로부터 자연스럽게 인정받아야 하는 것이지 강제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집사고시 문제집 10문항

한인연합감리교의 직제고시중 '집사고시 문제집'에서 10문항을 발췌했다. 총 63개 문항중 20~30개 문제를 뽑아 시험에 출제한다. 80점은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1. 하나님께서 천지창조후 일곱째 날에 무엇을 하셨습니까?

2. 십계명은 누가 받았으며 어디에 새겼습니까?

3. 예수라는 이름의 뜻은 무엇입니까?

4.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정확하게 쓰십시오.

5. 은사중에 제일 큰 은사는 무엇입니까?

6. 하나님은 어디에 계십니까?

7. 천국이란 무엇입니까?

8. 성찬(성만찬)은 무엇을 뜻합니까?

9. 집사의 임무는 무엇입니까?

10. 교인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Answer

1. 안식하셨고, 또 안식하시며 경배하는 자들에게 축복하셨다.

2. 모세, 돌비

3.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신다

4.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5. 사랑의 은사

6. 어디에나 계신분이며, 특히 믿는자의 삶 속에 성령을 통해 함께 하신다.

7. 하나님께서 완전히 다스리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내세는 물론이요 현세에서도 얼마든지 경험할 수 있다.

8. 예수님의 최후의 만찬으로서 주님의 살과 피를 영적으로 먹고 마셔서 구원의 은혜를 감사함으로서 기념하는 것이다.

9. (1) 모든 예배와 집회에 열심히 참석해야 한다.

(2) 속회에 소속하여 속회원의 신앙형편을 잘 살펴서 담임목사에게 알리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3) 낙심자를 심방하고 불신자에게 전도하며 교회일에 적극 봉사해야 한다.

(4) 집사는 1년 직으로 해마다 당회나 구역회에서 신임을 물어야 한다

10. (1) 모든 예배와 집회에 참석해야 한다

(2) 교회부흥과 발전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한다.

(3) 교회의 거룩한 사업을 위해 경제적인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4) 성경을 힘써 배우고 삶으로 실천해야 한다.

(5) 진리를 사수하고 교회법과 규칙에 복종해야 한다.

정구현 기자 koohyu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