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자외선만 피해도, 부티나는 '여름 미인'…OLD&NEW '태양을 피하는 법'

캘리포니아의 햇살이 강한 계절이 돌아왔다. 여름철 자외선은 피부암을 비롯해 각종 피부 문제를 야기시켜 안전하게 차단시켜 줘야 하는데 그 방법이 과거와 많이 달라지고 있다. 대표적인 몇 가지를 알아 보았다.

▶과거의 방법: 외출하기 15분 전에 SPF(자외선 방지효과지수)가 15인 선스크린을 바른다.

▶새로운 방법: SPF 15 만으로는 피부가 자외선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 항산화제 성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태양광선이 유리기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유리기는 피부 단백질을 구성하는 콜라겐과 피부탄력을 주는 섬유질을 집중 공격해서 파괴시켜 피부 노화를 가져온다. 콩이나 녹차에 들어있는 항산화제는 이 같은 유리기의 공격을 막아 줌과 동시에 피부로 하여금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갖게 해준다. 따라서 선스크린 제품에 항산화제가 포함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관건이다. 바닷가에서는SPF가 15 이상인 것을 사용해야 하는 것도 과거와 달라진 점이다.

▶과거의 방법: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서 티셔츠를 입거나 천으로 피부를 덮는다.

▶새로운 방법: 직사광선은 얇은 티셔츠나 천을 통과하여 피부를 해치기 때문에 되도록 두꺼운 천으로 된 옷을 입거나 광선흡수가 많이 되는 진한색 의상을 입는다. 흰색의 얇은 티셔츠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외선을 차단하도록 특수처리된 의상(UPF가 30 정도)을 입을 것을 권한다. 특히 골프 등 오랜 시간 야외에 있을 때는 필수적으로 입으라는 것. 또 자외선 차단을 할 수 있도록 만든 특수약을 세탁할 때 섞어 넣어 염색하듯이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보통 20회 정도 세탁할 때까지 차단효과가 있다.

▶과거의 방법: 선스크린의 일회 사용 분량은 얼굴은 작은 티스푼 하나 정도이고 몸 부위는 작은 유리잔 하나면 충분하다.

▶새로운 방법: 이 분량으로는 1/3 정도만 커버된다. 충분히 여러 겹으로 덧발라 줘야 비로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이 때 자칫 목부분과 가슴 부분 그리고 손등을 바르지 않기 쉬운데 꼭 챙겨 꼼꼼히 발라 줄 것. 특히 운전할 때 가장 직사광선을 많이 받는 곳이 바로 운전대를 잡은 손등과 차창문으로 부터 직접 자외선을 받게 되는 가슴의 V자 모양의 피부로 옷을 입었을 때 노출되기 때문이다. 피부암이 많이 생기는 부위이기도 하다. 목과 가슴 그리고 손등 부위는 수시로 발라 주어야 함으로 스프레이식의 선스크린이 손에 묻지 않고 또 골고루 펴서 발라지기 때문에 좋다. 얼굴은 최대의 자외선 방지효과를 보려면 선스크린 로션을 먼저 바른 다음에 번질거림을 막아주는 파우더 형태로 된 자외선 차단제를 그 위에 발라주면 효과가 크다.

▶과거의 방법: 일주일에 세번 한번에 20분 정도 직접 직사광선을 쏘이면 오히려 체내 비타민 D를 형성해 주기 때문에 좋다.

▶새로운 방법: 아무리 짧은 순간이라도 직접 자외선에 피부를 노출하는 것은 좋지 않다. 비록 짧은 순간이라도 피부세포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필요한 영양소이기는 하나 직접 태양광선을 쐬어 얻는 것은 위험하다. 그보다는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의사와 상의하여 400에서 1000 IU 함량의 비타민 D를 복용할 것을 권한다.

▶과거의 방법: 피부를 검게 태우는 것(tanning)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새로운 방법: 실내에서든 야외에서든 어떤 형태로라도 피부를 검게 태우는 것은 위험하다. 검게 태운다는 것은 강한 자외선에 피부를 장시간 노출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실내에서 인위적으로 단시간에 하는 태닝은 흑색종 발생 확률이 75%나 된다.

또 피부노화 진행을 말해주는 주름살과 검은 점이 더 일찍 또 많이 생기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굳이 피부를 검게 만들고 싶으면 자연스런 바닷가 등에서 선스크린을 듬뿍 자주 발라 되도록 피부에 직접적인 자외선이 닿지 않도록 한다.

◆ 자외선 차단 효과가 뛰어난 제품은

Coppertone Oil Free Foaming Sunscreen Lotion SPF 75+(10달러선) Sebastian Professional Halo Mist Shine Spray(17달러선) Avon Healthy Makeup Lip Conditioner SPF 15 in Rose(9달러선) La Roche-Posay Anthelios 50 Mineral Ultra Light Sunscreen Fluid(32달러선)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