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일원 가볼만한 골프장] 웨스트체스터 파운드리지 골프클럽
자연과 싸운다…프라이빗 같은 퍼블릭
수려한 풍광, 미로 같은 디자인으로 매니아 유혹
플러싱에서 약 40마일 떨어진 웨스트체스터카운티 파운드리지 골프클럽(Pound Ridge Golf Club)은 매니아를 위한 골프장이다.
퍼블릭이어서 누구나 라운딩을 할 수 있지만 그린피가 최고 235달러에 달한다. 5일 전에 예약하면 160달러까지로 할인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조차도 웬만한 프라이빗 수준이니 사실 아무나 쉽게, 자주 찾을 수 있는 곳은 아니다.
하지만 골프 매니아라면 꼭 한 번은 이 곳에서 라운딩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골프장 설계의 거장으로 평가 받는 피트 다이(Pete Dye)가 설계한 골프장. 울퉁불퉁한 페어웨이, 커다란 해저드로 페어웨이와 분리돼 있는 티박스, 벙커밭에 감춰진 그린 등 파운드리지에는 쉬운 홀이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미로 같은 코스 디자인은 골프의 재미를 최대한 살려 주는 원천이기도 하다. 이 골프장을 정복하려면 정교한 샷과 신중한 클럽 선택, 전략적인 코스 분석 등 전문적인 요소가 필요하지만 실력에 상관없이 골프를 좋아하는 매니아라면 고가의 그린피가 그리 아깝지만은 않을 것이다. 다이가 미 전역에서 설계한 골프장은 퍼블릭과 프라이빗을 합쳐 총 89개지만 뉴욕주에선 파운드리지가 유일하다.
◆코스 디자인=172에이커 부지에 파72의 18홀로 구성돼 있다. 잔디는 벤트그라스가 사용됐고, 150여 개의 벙커가 페어웨이와 그린 주변에 위치해 있다. 또 페어웨이는 전체적으로 라이가 고르지 못해 볼이 어디에 떨어지든 평면에서의 정상적인 어드레스는 기대하기 힘들다. 또 많은 홀이 그린으로 가는 길목에서 페어웨이가 좁아지고 양 옆으로 수많은 벙커와 워터 해저드 등이 지키고 있어 샷의 정확도가 없으면 좋은 점수를 내기 어렵다. 특히 3번 홀은 티박스 앞에 워터해저드가 버티고 있다. 드라이브 샷의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거리를 못 내는 초보자에겐 악몽 같은 상황이다. 그러나 골프장 설계자 다이는 티박스 거리를 5단계로 나눠 초보자도 배려했다. 상급자들을 위한 티박스도 있지만 해저드를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곳에도 티박스를 마련, 초보자나 여성 골퍼들도 상급자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다. 물론 일반 골프장의 가장 먼 티박스보다 훨씬 더 멀고 어려운 위치에도 티박스가 있어 싱글 플레이어나 준 프로급 골퍼들도 긴장을 풀 순 없다.
파운드리지의 또 다른 백미는 풍광이다. 이 지역은 바위와 돌이 많은 곳으로 골프장을 설계하기에는 까다로운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설계자 다이는 이러한 악조건을 오히려 코스 설계에 접목시켰다. 수많은 돌과 바위를 이용해 낮은 돌담을 만들어 코스를 장식했고, 도저히 움직일 수 없는 대형 바위는 부수지 않고 역시 코스의 일부분으로 활용했다. 자연의 투박함에 디자인의 옷을 입혔다. 이것이 파운드리지의 매력이다.
◆역사=파운드리지는 9홀 코스로 작은 골프장이었다. 중국계 패션디자이너 베라 왕의 동생 케네스 왕이 구입한 뒤 3000여만 달러를 들여 18홀로 확장해 2008년 새롭게 개장했다. 개장한 해에 골프 전문잡지 등으로부터 미국 최고의 골프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골프장 마케팅 디렉터 제이슨 에카렙은 “부지 구매 후 재개발 승인을 받는 데에만 7년이 소요됐다”며 “최고의 골프장을 만들겠다는 의지와 확신을 갖고 기다렸고, 결국 승인을 받아 문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그린피는 성수기(5월 1일~10월 31일) 동안 235달러다. 평일과 주말 모두 오후 3시부터 175달러로 할인되고, 오후 5시부터는 125달러로 추가 할인된다. 5일 전 예약을 할 경우 평일 오후 3시까지는 160달러이며 오후 3시부터는 115달러, 5시 이후엔 105달러이다. 주말엔 오후 3시 이전까지는 195달러, 오후 3시부터 150달러, 5시 이후엔 105달러. 그린피에는 카트가 포함되며 드라이빙 레인지와 샤워시설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파운드리지 골프클럽은…
-소유주: 케네스 왕(Kenneth Wang)
-설계자: 피트 다이(Pete Dye)
-개장연도: 2008년
-전장: 7165야드(블랙티)/5180야드(그린티)
-파: 72(18홀)
-전체면적: 172에이커
-주소: 18 High Ridge Rd. Pound Ridge, NY 10576
-전화번호: 914-764-5771
-웹사이트: www.poundridgegolf.com
신동찬 기자 shin73@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