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칼럼/산후풍] 허해진 '혈' 관절 통증까지도

이정록/경희한방병원 원장

산후풍이 발생하기 쉬운 환자들은 대체로 선천적으로 체질과 근골이 허약한 여성이 많습니다.

이러한 여성들은 임신 중에 늘어난 체중을 감당하지 못하여 피로를 많이 느끼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출산 후에도 회복이 상대적으로 느려서 산후풍으로 이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산후풍은 허약한 여성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산모들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단지 증상이 나타나는 시점과 증상의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은 본래 혈(血)이 부족한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하여 더욱 혈이 허해진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혈은 근육과 관절을 강화시키는 필수적인 요소인데 아이를 양육하느라 혈의 소모가 많아지므로 출산 후에는 모든 관절이 약해져서 손목 발목 허리 등 전신의 관절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할수록 치료가 쉽고 빠르지만 치료를 등한시하면 후유증이 평생을 갈수도 있습니다.

산후풍의 치료는 약물요법이 중심이 되고 필요에 따라 침과 뜸을 같이 사용합니다. 여기에 약해진 신체 기능을 개선해주기 위해 운동요법을 병행해주고 출산으로 흐트러진 체형을 교정해주는 치료를 같이 해준다면 더 좋습니다.

약물치료의 원칙은 부족해진 기혈을 보충해주고 어혈을 배출하는데 있습니다. 사물탕 보허탕 생화탕 등의 약이 주로 사용되는데 환자의 체질과 상태에 맞게 적합한 것을 골라서 사용합니다. 출산 직후부터 이러한 한약을 복용하면 산후풍을 예방하고 빠른 속도로 몸이 회복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실제 산후풍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침구 치료는 기해 관원 족삼리 등 양기를 튼튼하게 해줄 수 있는 혈자리에 침을 놓거나 뜸을 떠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증상에 따라 치료 혈자리를 추가해줍니다. 산후에 추위를 많이 느낀다면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출산 후에 몸매가 많이 망가졌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 이것은 출산 당시 벌어졌던 골반이 제대로 수축이 안되거나 균형이 흐트러진 상태가 굳어지게 된 것이 원인 입니다.

이것은 산후풍의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하며 이로 인해 몸매가 펑퍼짐해지거나 관절이 약해지는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이처럼 출산 후 다양한 증상으로 고통을 겪는 산모들은 교정치료를 통해 출산 전 몸 상태로 최대한 맞춰주면 다양한 산후 증상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후 골반교정과 체형교정을 하면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 주는 것은 물론이고 복부의 처진 살 허벅지 비만 힙 처짐 등도 함께 교정 할 수 있어 요즘 젊은 산모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 문의 : (714) 537-08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