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성공비결] 창업 자금 조달
엘렌 김/파이낸셜 컨설턴트
첫째 금융기관에서 사업 자금 융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사업자금 융자는 주택 융자처럼 쉽지 않다. 주택은 시장에서 현금전환이 쉽지만 사업체 경우는 빌리는 사업주의 경영 능력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낮은 이자율을 원하는 경우에는 사업 융자금에 대해 개인적인 책임을 보장하거나 개인 자산을 담보로 하면 조금 쉬워진다.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융자 플랜은 유동성 필요시 바로 현금 융통이 가능해야 하고 갚는 기간에 대해 유연성 있는 융자 플랜이 좋은 융자에 속한다. 이미 사업 자금 융자를 한 경우라면 더 낮은 이자율로 재융자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재융자 신청 전에 그동안의 융자 상환금 지급 기록과 사업 운영 실적 융자금의 페널티 포인트 등을 확인해야 한다.
둘째 라인 오브 크레딧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언제든지 현금 융통이 가능하고 상환 또한 유연성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사업체 융자나 라인 오브 크레딧이 불가능한 경우에 주택 에퀴티 자금을 이용하거나 정부나 특별 융자기관의 지원을 받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그래도 더 자금이 필요한 경우 은퇴 연금이나 생명 보험의 현금 자산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연령이 55세 이상이라면 은퇴 기간이 길게 남지 않았음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은퇴자금을 남겨 두고 이용해야 노후가 안전하다.
넷째 401(k)에서 자금을 융통하는 방법이 있다. 대개 계좌에서 5만 달러까지 융자할 수 있는 데 정해진 기간 안에 다시 갚아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10년 내에 상환하는 조건이며 이자율이 상당히 낮다.
또한 인출이 아니고 융자로 간주하기 때문에 세금 부과가 안 되며 페널티 부과가 없다. 그러나 본인이 직접 사업체를 운영할 계획일 때 고용중에 융자 신청을 해야 자격조건이 되고 상환 또한 고용중에 마쳐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이 401(k)를 이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장에 계속 다니면서 사업을 운영하거나 배우자가 사업을 맡아 하는 경우이다. 사업자금의 지원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재산 관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전문가와 의논 후 결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문의: (213) 500-1917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