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칼럼/ 눈 수술] 눈 밑 근육 당겨 팽팽하고 활기있게
피터 리/웨이브 성형외과 원장
눈가의 피부가 처지면 지방을 받치고 있던 근육의 힘도 함께 떨어져 나타나는 현상으로 나이가 많지 않아도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이 나타나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일 뿐 아니라 우울하고 피곤한 인상으로 비춰지게 됩니다.
30대 이후 눈밑이 불룩해지는 현상과 눈밑 주름이 많아지는 경우 눈밑의 지방을 재배치 하면서 주름까지 개선시킬 수 있는 수술이 바로 하안검 수술입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아래 눈꺼풀이 처진 경우에는 대개 지방도 불룩하게 나오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불룩한 지방 아래 쪽에 그늘이 생겨 눈 밑의 주름이 더 깊어 보이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피부가 처진 정도 만큼 적당량의 피부를 절제해 주면서 그늘진 주름 부분이 없어지도록 볼록한 부위의 지방을 제거해 주거나 그 지방을 움푹 파인 주름 부위로 이동시켜 평평하게 펴주어야 합니다.
간혹 젊은 환자분들 중 피부는 늘어지지 않고 지방만 불룩하게 나와 눈 밑에 그늘을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분들은 수술자국이 겉으로 전혀 남지 않도록 눈 안쪽 결막부위를 통해 지방만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처진 정도가 심하거나 눈 밑 근육이 늘어진 경우 자칫 피부를 너무 과도하게 절제를 해내면 눈 아래 꺼풀이 약간 뒤집어 지거나 결막 부위가 겉으로 노출이 되는 다소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눈밑 근육을 필요한 방향으로 당겨 팽팽하게 만들어 주는 '캔토팹시(Canthopexy)' 수술을 병행하여야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최상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수술을 할 때 유의해야 할 것은 수술 전 눈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눈물이 적은 안구 건조증이나 눈의 돌출증이 있으신 분들은 다른 분들보다 수술 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하며 수술을 하실 때도 과도한 교정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여러가지 이유로 수술 전 성형외과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서 수술로 교정이 가능한 정도와 결과에 대해 잘 설명을 듣고 인지하는 것이 수술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간혹 이 수술이 간단한 것으로 생각하여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무자격 시술자들에게 얼굴을 맡겼다가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수술도 그렇겠지만 눈꺼풀 수술 또한 그리 간단하고 쉬운 수술이라 할 수 없는 정교한 테크닉이 필요한 수술입니다.
눈꺼풀 같이 섬세한 곳은 한 번 과도하게 잘못 교정이 돼 부작용이 발생하면 재수술이 극히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적절한 수술 방법으로 제대로 된 눈꺼풀 수술을 하시면 얼굴 전체의 인상이 밝아지고 한결 젊어진 모습을 만드실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줄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단계부터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문의: (213)383-4800 www.waveplasticsurger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