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또 공항 관제사 사고…영부인도 '아찔'

백악관 전용기 착륙하다
활주로 공간 확보 못해
부랴부랴 공중서 급선회

미 전역의 공항에서 관제사들의 졸음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미셸 오바마 대통령 부인(사진)을 태운 백악관 전용기가 역시 관제사의 실수로 제때에 착륙하지 못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CNN방송은 19일 뉴욕에서 일정을 소화한 미셸 오바마 여사와 질 바이든 부통령 부인을 태운 백악관 소속 보잉 737 항공기가 워싱턴DC 인근 앤드류 공군기지에 착륙하려다 C-17 군 수송기와 근접하는 바람에 착륙을 거부당했다고 보도했다.

사고는 18일 오바마 여사가 탄 항공기가 관제사의 유도로 착륙을 시도했으나 이미 활주로에 자리잡고 있던 군 수송기와 너무 근접하는 바람에 부랴부랴 착륙을 취소시키고 공중에서 선회하도록 한 것. 사고 당시 두 항공기간의 거리는 3.08마일로 연방항공청이 권고하는 5마일 이상 거리를 유지하지 못했다. 두 항공기가 근접해 있을 경우 상대 항공기가 만들어내는 '난기류'로 인해 다른 항공기는 통제를 상실할 가능성이 있다.

연방항공청(FAA)은 "관제사의 실수로 활주로에 있던 군 수송기를 제때에 빼내지 못해서 생긴 일"이라며 "보잉 항공기가 안전하게 활주로 공간을 확보하기 힘들 것이라는 판단에 착륙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오바마 여사를 태운 보잉기는 활주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몇차례 공중선회를 한 후에야 착륙할 수 있었다. 공항 관제사들의 잇단 사고로 관계당국이 올들어 대책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근무중 깜빡 잠이 들어 관제탑의 유도없이 착륙하는 사례가 7차례 발생하고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인근 오벌린 관제센터에서는 한 직원이 근무 중 DVD플레이어로 영화를 보다가 정직처분을 받았다.

이 관제사는 지난 17일 관제센터에서 새뮤얼 잭슨 주연의 범죄스릴러 '클리너(Cleaner)'를 감상하던 도중 무심코 마이크를 켰고 주변 상공을 비행하던 공군 파일럿이 스피커를 통해 들려오는 영화음악을 듣고 신고해 발각됐다.

오벌린 관제센터는 항공기의 고도를 제어하는 레이더 기지여서 이날 근무태만으로 자칫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었다고 현지 언론들은 지적했다.

FAA는 이 관제사와 함께 관제센터 관리자 1명에 대해서도 관리부실 책임을 물어 정직처분을 내렸다.

이로써 FAA가 근무태만으로 정직 조치한 관제사와 관리자는 지난달말 이후 약 1개월만에 8명으로 늘어났다.

앞서 지난 16일에는 마이애미 공항에서 관제사가 새벽근무을 하던 중 잠이 들어 정직처분을 받았으며 지난달 23일에는 워싱턴 DC에 있는 로널드레이건 공항의 관제사가 심야에 조는 바람에 항공기 2대가 관제탑의 유도없이 착륙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랜디 배빗 FAA 청장은 최근 관제담당 책임자를 전격 경질하는 한편 관제사들의 휴식 시간을 1시간 늘리기로 하는 등 관제시스템 운영 방식 전반에 대한 재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신복례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