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버섯박사 원응식의 건강백과-73] 작목별 재배관리 (14) 토마토(Tomato)

뜰에 보물창고를 만들자

◇특징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물의 빠짐이 좋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재배한다. 1갤론짜리 화분에도 충분히 재배할 수 있다. 한개의 화분에 영양이 충분한 흙을 넣고 토마토 모종 1포기씩만 심는다.

◇좋은 모종 고르는 법

키가 너무 크지 않아 전체 모습이 장방향인 것, 병해나 병충해를 입지 않은 것, 손바닥에 올려놓아도 흔들리지 않는 것, 잎은 진한 녹색으로 보랏빛이 없으며 두꺼운 것, 맨 아래 부분에 꽃 떨기에 충실한 꽃과 꽃봉우리가 여러개 맺혀있는 것이 좋다.



◇심는 시기

늦서리가 없는 5월 초순경에 심는 것이 좋다. 고온 다습한 한여름에 심으면 웃자라고 꽃 또는 열매가 떨어지거나 배꼽썪음 등이 나타나 재배하기가 쉽지 않다.

◇이랑 만들기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이 될만한 것은 넣는다. 이랑 만들기는 재배 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랑폭을 결정해서 만든다. 밭에 까만 비닐을 씌우면 땅속의 물기를 보존하는 데 좋으며 봄에는 지온이 높아져서 모종의 활착이 빠르고 잡초 제거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모종 심기

잎이 8~9개 정도 나와 있고 제1 화방에 꽃 봉우리가 맺혀있을 때 심는 것이 가장 좋다. 지면을 씌운 비닐을 모종이 들어가게 끔 동그랗게 잘라 낸 다음 그 밑에 모종삽으로 심을 구덩이를 만든다. 그 후에 구덩이에 물을 흠뻑 줘서 물이 잦아들기를 기다렸다가 모종을 심는다. 부드러운 흙으로 살살 덮어준다.

◇재배 관리하기

겨드랑이 마다 나오는 곁가지는 되도록 일찍 잘라낸다. 다음 원줄기만 주지로 키운다. 심은날로부터 2~3일 후에 대나무 또는 플라스틱 막대나 나무 막대로 토마토 옆에 세우고 비닐 끈으로 막대에 매준다. 그후에도 토마토 줄기의 성장에 따라서 몇번 더 매주어야 한다.

◇물주기

열매가 자라는 토마토 한 그루는 하루에 1~2리터 정도의 물을 흡수하므로 땅이 건조할 경우 물을 줘야 한다. 화분에 토마토를 심었다면 매일 아침 물을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밭에 물기가 너무 많으면 토마토의 맛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맛있는 토마토 만들기

한송이에 꽃이 3~7개 달리는데 많이 달리면 토마토가 작고 맛이 없으므로 4개 정도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따버린다. 보통 4화방 정도에 꽃이 피면 그 위를 자르는데 식물체가 건강하면 6~7화방 위에서 잘라줄 수도 있다. 자를 때에는 꽃 위에 잎을 2개 정도만 남긴다. 습기가 많으면 토마토 줄기와 잎이 손상될 수도 있다.

◇곁순 떼어내기

곁순 길이가 5cm 정도로 자라면 전부 제거하고 막대 기둥의 선단까지 자라면 줄기와 맨 윗부분을 모두 잘라야 한다. ▷문의: 703-915-6114(원산버섯농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