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ASK미국-세라노안과] 갑작스럽게 눈이 충혈되면서 통증이 있고 시력이 떨어져요

줄리엣 정/녹내장 전문의

▶문= 갑작스러운 안구의 심한 통증과 함께 시력이 떨어지며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납니다. 또한 눈이 뻘겋게 충혈되고 밝은 불빛 주위로 무지개 같은 것이 보이는 증세를 보이며는데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하나요?

▶답=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방수의 배출구가 갑자기 막혀서 안압이 급격히 증가되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눈의 통증이 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응급실을 찾게 되며 심한 두통은 뇌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이를 폐쇄각 녹내장 (Acute Angle Closure Glaucoma)이라고 하는데 눈 안에 있는 액체의 압력 즉 홍채와 각막이 만나는 부위인 각이 막히게 되면서 눈 안에서 액체의 흐름이 막혀 안압이 급격하게 상승되며 발생하는 것입니다.

홍체와 각막이 만나는 부위인 각이 갑자기 막힐 경우 증상은 심각합니다. 눈의 심한 통증 충혈 울렁거림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있으며 흐릿하게 보이거나 빛을 보면 주위에 띠가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빠른 치료가 더 심각한 시신경의 손상과 실명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폐쇄각 녹내장에 대한 위험성을 알아보면 원시가 있다면 안구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폐쇄각 녹내장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커져 동공을 막을 수 있고 전방수(홍체와 각막의 사이의 공간)가 좁아지게 됩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안구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위험이 더 높으며 가족 중에 질병을 앓은 경우 위험이 더 높습니다.

동양인이 백인에 비해 정방수가 좁아 위험이 더 높습니다. 동공 확대로 인해 홍채가 전방수를 막을 경우 폐쇄각 녹내장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희미한 조명 항히 스타민제(antihistamine)/소염제(decongestant drops)와 같은 안약 감기약 등이 폐쇄각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폐쇄각 녹내장은 응급상황으로 실명이 될 위험이 높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첫 단계는 안약과 먹는 약을 사용하여 눈의 안압을 낮추는 것이며 레이저 홍채절개술을 하게됩니다.

이 질환은 정기적인 안과검진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폐쇄각 녹내장의 위험이 있을 경우 홍채절개술을 받아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거의 없으며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 문의: 세라노 안과 (213) 380-88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