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펌킨 (Pumpkin), 늦은 봄 따뜻해진 비옥한 흙에 씨 뿌리세요

자라는 데 공간 많이 필요…물에 잎 젖지 않도록 주의

펌킨(Pumpkin)은 일년생 식물로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열매가 건강하게 달리며 종류에 따라 크기가 매우 다양하다. 핼로윈 데이에 장식용으로 쓰기 위한 대형 핼로윈 펌킨으로 가장 좋은 종류는 애틀랜틱 자이안트(Atlantic Giant)이고 펌킨 파이를 만들기에 좋은 펌킨은 스몰 슈가(Small Sugar)로 크기가 작으면서 속살이 단 종류다.

가끔 언론에 소개되는 초대형 펌킨은 특별한 종류라서 그렇게 큰 것이 아니다. 애틀랜틱 자이안트같은 대형 펌킨을 기르는 사람들이 특별한 방법으로 기르는 것이다. 대형 펌킨의 모종을 심고난 후 식물이 커가는데 따라 한두 개의 주된 줄기만 남겨두고 다른 줄기는 모두 잘라버린다.꽃이 피고나면 한줄기에 꽃 하나만을 남겨두고 다른 꽃들은 모두 없애는 등 모든 영양분이 한두개의 열매에만 가도록 해서 초대형 펌킨으로 키우는 것이다.

펌킨은 덩굴로 자라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관목으로 자라는 것도 있다. 어느 종류건 자라는 데 공간이 많이 필요하다. 기후 때문에 성장할 수 있는 시기가 짧은 곳에서는 실내에서 싹을 틔워 키우고 대개는 늦은 봄에 흙이 따뜻해진 후에 바깥에 씨를 뿌린다. 건강하고 좋은 열매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비옥한 흙에 심는다.

정기적으로 비료를 주고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하고 잎에 병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잎이 물에 젖지 않도록 한다. 강한 열기와 습기에는 좋은 열매가 맺지 않는다. 늦여름쯤에는 열매의 밑에 나무 판자를 받쳐놓아 젖은 흙에 닿아 썩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수확하는 시기는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씨를 심은 후 90일에서 120일 사이에 껍질이 단단해 졌을 때 수확한다. 첫서리가 내린 후 식물이 죽으면 뽑아버린다.



펌킨을 딸 때에는 예리한 칼이나 핸드 프루너로 줄기를 1~2인치 남겨두고 딴다.

초대형 펌킨 기르기

*대형 펌킨 종류를 골라 심는다.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을 고른다.

*오개닉 컴포스트와 닭이나 소의 거름, 흙 개량재 등을 넉넉하게 섞어 사용한다.

*섞은 흙으로 아래쪽이 18인치 폭이 되게 하고 4~6인치 높이로 둔덕을 만든다. 씨를 심기 위해 둔덕의 꼭대기에 작은 물 웅덩이를 만들고 북쪽으로 덩굴이 뻗어나가면서 식물이 다 컸을 때 물을 주기 위한 큰 물웅덩이를 만든다.

*둔덕의 꼭대기에 1인치 깊이로 4~6개의 씨를 심는다. 싹이 나올 때까지 매일 물을 준다.

*싹이 4인치 정도 컸을 때 가장 좋은 것만을 남겨두고 다른 것들은 없애버린다. 웅덩이에 깊게 물을 주기 시작한다.

*여러개의 열매가 오렌지 크기 정도로 자라도록 두었다가 뿌리에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 건강하게 자란 것을 남겨둔다. 줄기가 두껍고 색·크기·모양 등이 가장 좋은 것들을 남겨두고 나머지 것들은 없앤다.

*질소 성분이 많은 비료를 매달 한 번씩 준다. 정기적으로 웅덩이에 물을 채워 하루에 1인치 정도 비가 내린 양만큼 준다.

*펌킨을 쉽게 들어올릴 수 있을만큼 컸을 때 펌킨의 아래에 합판 같은 것을 밀어넣어 아랫부분이 썩는 것을 방지하고 벌레로부터 보호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