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 인근 산행 (76) 카퍼마인스 트레일] '큰 산' 속으로 난 아팔래치안 구간…델라웨어강 스펙터클 전망이 한 눈에

포트 제비스(Port Jervis)는 뉴욕·뉴저지·펜실베이니아 세 개의 주가 만나는 교통요지의 삼거리 도시이다. 이 도시를 정점으로 북동쪽으로 내려오던 델라웨어 강물은 북동에서 서남방으로 자리하고 있는 키타티니 산군(Kittatinny Mountains)에 막힌다.

강물은 산맥을 따라 90도 방향을 바꾸어 서남쪽으로 델라웨어 갭까지 40마일 흐르며 동식물의 좋은 서식처를 제공한다. 이 40여 마일 구간은 강동으로 나란히 병풍을 친 키타티니 산맥을 마주하며 시원한 경관을 이루었다.

한편 40마일 구간을 지나는 이 지역의 역사는 아주 오래 전부터 미 원주민들이 군락을 이루어 살기 시작하는데서 기원하지만, 그러나 본격적인 개발은 17세기 네덜란드 광산 업자가 이곳 키타티니 산군에서 구리 광맥을 발견하면서 소개되었다. 개발의 절정은 19세기 중엽부터였다 한다. 이곳의 중추가 되는 키타티니 산맥의 상단 능선은 아팔래치안 트레일(AT)이 서남 방향으로 뉴저지 주를 관통한다. 요즈음은 산맥의 서쪽 기슭에 강변에서 능선 상단부를 가로 오르는 많은 트레일들이 개발되어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카퍼마인스 트레일(Copper Mines Trail)이다.

카퍼마인스 트레일이 있는 키타티니의 어원은 미 원주민의 언어로 ‘큰 산(Big Mountain)’이라는 뜻이라 한다. 이 40마일 구간을 차지하는 키타티니 큰 산은 하이포인트 스테이트 파크, 스톡스 스테이트 포레스트, 델라웨어 워터 갭 국립 휴양지, 워팅톤 스테이트파크 등 4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누어 졌다.

오늘은 이 가운데 1965년 대통령 린든 존슨의 법령으로 발표 된 델라웨어 워터갭 국립 휴양지(Delaware Water Gap National Recreation Area)를 통과하는 아팔래치안 트레일 7.3마일 구간과 키타티니 산마루와 하단 델라웨어강을 연결하는 1.7마일 카퍼 마인즈 트레일을 산행했다.

◆오르는 길=산행은 기존 블루 마운틴 레이크 로드가 끝나는 지점 파킹장에서 시작을 한다. 현재는 로드 끝 1.5마일은 자연보호를 위해 폐쇄되어 그 밑 크로스 컨트리 스키장 파킹장에 주차를 하고 기존 AT 트레일 까지는 고도 300피트를 약 1마일 남짓 도로 따라 올라와야 한다.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는 키타티니 AT 능선 길은 평탄하다. 좌측으로 나타난 페어뷰 레이크가 시원하다.

우측은 스키 트레일이 층층이 개발되어 있고 저 아래 델라웨어강이 한 눈에 들어온다. 널찍했던 트레일은 1.5마일 지나면서 좁은 소로 길로 바뀐다. 소로 길을 따라 1.6마일 떨어진 거리에 서남동방으로 확 터진 전망지를 만난다. 발아래 펼쳐진 샌드 폰드와 조화를 이룬 전원적인 봄 풍경이 한결 평화롭다.

트레일은 300피트 고도를 낮추며 약 0.8마일 같은 방향으로 가서는 NJ AT 5, 6번 구간 트레일 경계선이 되는 밀부룩 로드를 통과한다. 당일 산행의 반절이 된다. 구간 경계를 지난 트레일은 다시 0.5마일에 300피트 고도를 한번 굽어 돌아 오른다.

다시 평탄해진 산길을 따라 0.5마일 지점에 우뚝 서있는 캣피시(Catfish) 전망 타워가 나타난다. 타워를 지나 약 1마일 채 못가 우측으로 오렌지색의 래틀스넥(Rattlesnake) 스왐프 트레일을 만난다.

이 지점의 터진 공간으로 저 멀리 탐마니 산과 민시 마운틴 사이로 흘러가는 델라웨어 강줄기가 속절없이 초연하다. 트레일은 약 0.7마일 사이를 서서히 고도를 낮춘다. 얌전하던 트레일은 45도 우측으로 0.5마일에 350피트 고도를 급격히 내리며 캣피시 폰드로 들어가는 캠프 로드를 교차한다. 곧 캣피시 폰드에서 흘러내리는 야드스 크릭에 걸친 다리를 건너 오늘산행의 하산루트인 빨간색의 카퍼 마인스 트레일을 만난다.

카퍼 마인스 트레일은 약 750피트의 고도 차를 약 1.7마일에 걸쳐 내려온다. 오늘 산행의 하이라이트는 카퍼마인스 트레일의 반절 0.8마일에 600피트 고도를 내리는 깊은 계곡에 있었다. 계곡은 흐르는 계곡물이 밑에서 바라보면 폭포처럼 보일 만큼 깊고 좁고 가파르면서도 웅장했다. 총 10마일 산행이 된다.

◆가는 길=GW 브리지-I80(Exit 1. River Rd)-Rt. 606(Old Mine Rd)-(1) 약 7마일 좌측에 ‘카퍼 마인스’ 주차장 (2) ‘카퍼 마인스’ 주차장을 지나 약 6마일 우측 - 블루 마인 레이크 로드 끝 지점.

글=박상윤(뉴욕한미산악회장, http://cafe.daum.net/nykralpine)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