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영화 피정' 첫 도입한 황광우 신부 "영화 속 주인공서 발견하는 내 현재 모습"

감동 받았다는 것은 '영혼 터치'
신앙적 가치관 의한 분별력 키워
자녀와 함께 '가족 피정' 바람직

오는 9일(토, 오전10시~오후2시) 토런스의 성프란치스코 한인성당(주임신부 김효근)에서 ‘영화와 함께 하는 피정’을 한다. 이 날 영화는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패치 아담스(Patch Adams)’. 실제 인물인 한 의사에 관한 얘기다. 피정을 지도할 황광우 신부(48, 꼰벤뚜알 성프란치스코 수도회·사진)를 미리 만나 보았다.

- 참 생소한 피정이다. 어떻게 하는 것인가?

"말그대로 영화를 보면서 하는 피정이다(웃음). 그래서 영화를 평소에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권한다. 영화 속의 대사나 인물에 투사된 지금의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피정인데 다른 피정처럼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영화 한편을 감상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묵상할 수 있어서 좋다."

- 어떤 식으로 진행하나?



"말로 하면 길다. 직접 하는 게 제일 좋은데(웃음)… 우선 영화를 끝까지 본다. 잠시 휴식한 다음 포럼식의 나눔을 갖는다. 포럼이란 공통적인 어떤 것을 읽거나 본 사람들이 자신의 느낌을 공유함으로써 풍요로와 지는 것인데 한국에서 사용했더니 그룹치유 효과도 매우 컸다. 영화를 혼자 보고 나누지 않으면 '자기만의 해석'이 되어 위험하다. 감상을 나눌 때 지도신부는 '왜 그 부분에 그 같은 느낌을 갖게 됐는지' 스스로가 자기 안에서 이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감동을 받았다는 것은 이미 내 안에 그것이 있다는 것으로 내 영혼을 건드렸다는 뜻이다. 성경을 읽을 때 마음에 와 닿는 단어나 장면을 묵상해 보는 것처럼 영화 속의 어느 부분이 강하게 느껴졌을 때도 마찬가지로 묵상자료가 되는 것이다."

- 영화피정은 신부님이 처음 시도한 것인가? 언제부터 하셨나?

"2003년 한남동 '피정의 집' 지도신부로 있을 때 처음 시도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다. '성서와 함께'에 1년 동안 연재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특히 영화를 좋아하는 신자들이 많이 이 피정을 선택한다."

- 영화를 공부하셨나?

"전혀 아니다. 수도회 입회(1988) 전 일반대학 다닐 때부터 영화를 좋아했는데 신학생이 된 후 생각이 좀 달라졌다. 현대인 특히 신앙인들이 오락과 스트레스해소용으로 영상물을 보고 있는데 너무나 아무런 여과장치가 없다는 걸 알게 됐다. 그래서 신앙인으로서 이같은 영상물을 접할 때 고유한 가치관을 지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었다. 신부가 되어(1995년) 피정지도를 맡으면서 지금의 영화피정을 시행하게 된 것이다. 반응이 좋아 언론사에서 취재도 해갔다(웃음)."

- 심리학 공부도 많이 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드라마나 영화 폐인이 안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신앙인으로서 가져야 할 튼튼한 필터란?

"막장 드라마를 보더라도 내가 왜 막장인가를 알고 본다면 '폐인'이 아니고 킬링 타임도 아니다. 조절하는 것이 나이기 때문이다. 피정지도 할 때 무조건 영상물을 피하는 것 보다는 그 속에서 어떤 것이 신앙적 가치관에 어긋나는지 찾아낼 수 있는 분별력을 트레이닝 시켜주는 것이 바로 영화피정의 목적이다. 적을 알아야 세상에 나가서 칼을 바르게 휘둘러 물리칠 수 있지 않겠는가? '복음적 가치가 있는 것은 받아들이고 나쁜 요소는 분별하는 트레이닝'은 모든 영성훈련이 그러하듯이 사실상 한두번으로 되지는 않는다.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 마지막 정리를 해 주신다면?

"짝수달(6월10월12월…) 두번째 토요일마다 영화피정을 할 계획이니 많이 참석하길 바란다.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영상물은 우리를 세뇌시킨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고 보길 바란다. 연속 드라마일 경우 시간을 내가 조정할 수 없다면 말그대로 '드라마 폐인'이 되고 만다. '신앙인의 가치관'이란 필터는 수시로 피정을 통해 청소해 줘야 한다. 자녀와 함께 가족피정으로 오면 더욱 바람직하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