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ASK미국-세라노안과] 물체들이 찌그러져 보이는 현상은 왜일까요?

한스 김/안과 전문의

△문= 갑자기 왼쪽 눈으로 보이는 물체들이 찌그러지고 비뚤어져 보이는데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지 알고 싶습니다. 수술이나 치료가 필요한 부분인가요?

▼답= 흔히 눈을 카메라에 많이 비유 하는데 카메라의 렌즈 부분을 눈의 검은 동자에 비유한다면 필름 부분은 눈의 가장 안쪽인 망막이라는 부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황반이란 빛이 각막을 통해 들어와 수정체를 지나 망막에서 굴절되어 물체의 초점을 맺는 망막 중심부로 카메라의 필름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황반은 주로 눈 뒷면에 납작하게 붙어있는데 눈 안에서 새로운 세포들이 자라나면서 황반을 수축시키거나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주로 외상이나 다른 질환들이 눈 안에 반흔조직을 생기게 하는데 이를 망막앞막(epiretinal membrane)'이라 부르며 이는 황반을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황반이 잡아당겨지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을 황반주름(Macular Pucker)이라 부르는데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시력 왜곡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황반주름은 외상이나 당뇨와 같은 다른 질환들이 눈에 영향을 주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막앞막은 눈 수술 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망막앞막이 생겼는데 시력에 정상인 경우는 매우 드물며 사물을 똑바로 쳐다볼 때에 거리에 상관없이 사물의 상세한 부분이 잘 보이지 않고 똑바른 선이 굽어지거나 끊어져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황반주름의 이유로 나타날 경우 양쪽 눈에 영향을 주긴 하지만 보통 한쪽 눈에 더 심하게 나타나며 빠른 시일 안에 안과 의사로부터 진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 주름이 시력에 크게 영향이 없을 경우에는 치료를 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더 자주 안과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망막앞막에 변화가 없고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주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황반주름이 심한 경우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 국부마취 후 눈 안의 투명한 젤리성분인 유리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눈에 미세한 구멍을 낸 후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유리체와 함께 황반주름을 일으키는 망막앞막을 제거합니다. 이는 황반이 눈 뒷면에 납작하게 붙어있도록 하며 시력장애를 없애줍니다.

▶문의: 세라노안과 (213) 380-88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