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칼럼] 허리 통증, 한방 천연물로 안전하게 치료 가능

윤제필/자생한방병원 미국분원 대표원장

현대사회에서 허리통증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흔히 일이 됐다. 허리통증이 처음 생겼을 때 바로 치료를 받으면 간단한 치료가 되지만 이를 방치하면 허리 디스크에 척추관 협착증까지 혹은 허리 디스크에 목 디스크까지 생기는 복합 척추질환이 야기될 수 있다.

왜 척추질환의 도미노 현상이 생기는 걸까? 척추는 24개의 뼈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한 부분의 디스크가 터질 경우 이 디스크의 역할을 주변 다른 부분이 대신하면서 무리가 가고 주변 근육과 인대 등이 약해져 또 다른 질환이 발생한다.

이런 현상은 허리 디스크와 퇴행성 디스크를 가지고 있을 가장 흔히 나타난다. 허리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신경을 눌러 발생한 질환이 허리 디스크이고 뼈와 디스크가 노화되면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고 디스크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납작해지면서 검게 변하는 것이 퇴행성 디스크다.

허리 디스크와 퇴행성 디스크가 동시에 나타나면 허리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고 시리며 아프다. 특히 퇴행성 디스크로 척추뼈에 충격이 심해 뼈가 가시처럼 자라면 신경을 압박하여 응급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 허리통증과 양쪽 다리가 동시에 저리면서 보행이 힘들고 척추 전방전위증과 함께 디스크와 협착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척추구조의 변형 때문에 치료기간이 상당히 길어지게 된다.

복합질환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약해진 척추뼈와 디스크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주고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잡아야 한다. 복합 척추질환 환자들은 대부분 몸도 마음도 약해지기 쉬워 자신감 회복과 추나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실시해 신경의 염증을 제거하고 체력을 보강하며 치료하는 것이 좋다. 추나와 카이로프랙틱과 같은 수기치료는 척추 이상의 근원적인 치료로 비뚤어진 척추 뼈를 바로 잡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줄인다.

한약을 통한 추나약물은 동의보감에서 뼈와 근육을 보한다고 쓰인 약재를 중심으로 증상별 처방을 하게 된다. 추나약물은 퇴행되고 부어 있는 디스크를 가라앉혀 주고 디스크와 척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척추뼈 자체를 튼튼하게 해 추후에 디스크가 재발하고 척추와 골반이 다시 틀어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한방으로 척추질환이 치료가 될까?'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추나약물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수차례 입증됐다. 자생한방병원이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 성균관대학교 약대 등과 공동 실험한 결과 염증 제거 및 신경보호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또한 골세포와 손상된 연골세포가 회복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내 굴지의 녹십자 제약회사에서 8년간의 임상실험으로 다시 한 번 입증되었고 최근에는 식약청에서 천연물 신약으로 판매허가를 받게 되었으며 금년부터는 한국에서 양방의사들도 추나약물에서 추출한 천연물신약을 처방할 수가 있게 되었다.

최근 자생한방병원에서 시더-사이나이 병원에서의 수술전문의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한 것과 미국 대형병원인 올림피아 메디컬 센터와 협진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한의학의 우수성을 미국의학의 심장부에서도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허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빨리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병을 진단하고 치료를 해야 한다.

▶문의 (714)773-7000 (323)677-49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