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 인근 산행 (74) 그레이트레인지 트레일] "나 홀로 산행은 금지하세요"

4600ft 이상 봉우리 8개, 12마일에 걸쳐
능선구간 남성다운 골격의 산악미 절경

미 동북부를 대표하는 세 개의 종주 트레일이 있다. 그 뉴햄프셔주에 소재한 마운트워싱턴의 전장 약 19마일이 되는 프레지턴트릿지 트레일, 뉴욕주 최고봉인 마시마운틴을 정점으로 약 25마일의 그레이트레인지 트레일, 그리고 캐츠킬 연봉을 관통하는 약 24마일의 데블패스 트레일이다. 이 중 가장 힘든 코스인 그레이트레인지 트레일로 산행을 떠났다.

뉴욕 주 최고봉 마시 마운틴이 있는 애디론댁 산군은 11개 그룹의 산으로 구성된 광활한 산악지역이다. 그 가운데 그레이트 레인지는 12마일에 걸쳐 4600피트이상의 험준한 봉우리 8개를 관통한다. 능선의 길이는 마시 정상을 연결하는 짧고 긴 루트의 선택과 종주 하산지점을 정하기에 따라 21마일에서 27마일 가까이 늘어 날 수도 있다. 전 코스를 종주한다면 통상 존스브룩 계곡을 경유 마시 정상에 이르고, 북동쪽 능선을 거쳐 루스터콤 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주로 택한다.

◆오르는 길=오르락내리락하기가 공룡의 이빨과 흡사한 이 능선 길을 완주한 산악인은 많지 않다. 통상 루트중간에서 물품을 보급 받아 종주를 한다. 종주 루트는 대개 가든 주차장과 루스터콤 주차장에 차를 나누어 주차한 후 오르는 방식을 취하거나 애디롯지에서 마시 댐과 인디언 폴을 경유하는 마시봉 정상 등정코스를 택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낮 시간을 최대한 이용하는 종주산행은 통상 한여름을 택한다. 가을이 되면 해가 짧아 정상등정을 밤에 한다거나 반대로 북동쪽 능선으로 야간산행을 해야만 한다. 배낭의 무게조정도 중요하다.

운행일정이 길어지면 막영과 취사장비, 식량, 침구 등으로 무거워 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좋은 기상조건을 택해야 한다. 한편으로 암벽노출 구간이 많아 웬만한 암벽등반 기술은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고딕의 슬랩 구간, 새들백의 암벽지대를 무리없이 오르내릴 수 있다.



한편, 그레이트레인지 주릉선상 식수공급은 새들백과 피라밋봉 사이 움푹한 안부좌측 오어베드 크릭으로 1마일 쯤 하산 해 물을 채우기도 한다. 그러나 금번 뉴욕한미산악회 종주 팀 경우 하산 후 안부로 다시 오르는 2시간가량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 물 보충을 포기하고 아껴 마시기로 하였다. 한 여름에 통상 물 6리터, 한 여름 아닌 계절에는 약 3리터의 물을 지니는 것이 불문율이다. 마씨봉 일원의 봉우리들은 제각기 특징을 자랑한다.

마시봉이 피라밋과 같은 웅자를 자랑한다면 헤이스택은 암각을 세운 황량하고 거친 면모를 갖추고 있다. 연이어 베이진마운틴이 날카로운 공룡의 이빨 형상을 드러낸다. 피라밋봉은 고딕과 연봉 형식을 갖추지만 미 북동부 최장의 노출 슬랩 암벽를 뽐내며 품위를 유지한다. 연이어 암스트롱, 어퍼울프 죠, 로워울프 죠 등 연봉도 준준한 노출암벽 구간지대를 통나무 사다리를

필히 이용해야만 한다. 능선구간 운행을 하는 사이 매번 연봉의 정수리를 통과할 때마다 드러나는 남성다운 골격의 산악미에 시선을 떼기 쉽지 않았다. 마시봉이 점점 멀어 질수록 연민의 아쉬움으로 바뀜을 느꼈다.

이 산은 곰이 종종 출몰해 홀로 산행이 금지되어 있다. 일단 곰과 부딪히게 되면 금속성의 시끄러운 소리를 내 곰을 피하도록 한다. 저녁 7시가 넘어 야외취사는 가능하면 금지하는 이유도 곰 때문이다. 또한 식량의 보관도 곰의 공격을 피 할 수 있는 철제 깡통이나 높은 나무에 달아 매달아 보관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그레이트레인지 종주를 떠나는데 긴요한 장비로는 불시 야간산행에 대비할 랜턴과 방한복 그리고 종종 지나게 되는 얕고 깊은 습한 뻘지대로부터 발목을 보호해 주는 게이터와 하나 더 한다면 하이킹 폴이다. 높고 낮은 바위를 수없이 오르내리는 사이 무릎을 보호하는데 절대적이다. 한번쯤 그레이트레인지같은 험준한 트레일에 목표를 두고 평소 산행의 의미를 키워봄직하다.

◆가는 길=87 North. Exit 30- 루트. 73 West - Saint Hubert-Keene Valley 마을- (1)73번 도로 선상 Rooster Comb 트레일 포스트주차장- (2)1/8마일 더 지나 Ausable Inn이 좌측으로 보이는 진입로를 따라 2마일 가량 떨어진 가든 주차장.

글=신승모(뉴욕한미산악회 http://cafe.daum.net/nykralpine)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