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황 탈출 프랜차이즈] '항상 신선한 도넛·커피' 창업 정신에 고객 반응 좋아

하니 듀 도넛(Honey Dew Donuts)

▶역사

리처드 보웬은 어려서부터 도넛과 특별한 인연을 맺었다. 매사추세츠의 웨스트 록스베리의 로컬 도넛가게에서 근무하던 아버지를 따라 업소를 자주 방문했었다. 그는 아버지가 일하던 가게를 구경가면서 먼 훗날 자신의 비즈니스를 창업하기로 결심했다.

고등학생이 된 보웬은 실무경혐을 쌓기위해 동네 인근의 도넛샵과 커피샵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기도 했다.

드디어 1973년 보웬은 매사추세츠 맨스필드의 다운타운 지역에서 '하니 듀 도넛'샵을 오픈했다. 보웬은 '항상 신선하고 항상 좋은' 도넛과 커피를 판매한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보웬이 만든 도넛과 커피는 지역주민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업소매출은 하루게 다르게 증가했다. 보웬의 서비스 정신은 투철했다. 그는 업소 주차장에 들어선 자동차만 봐도 어느 손님이 왔는지 알 정도였다.

2년뒤 한명의 단골고객이 나타나서 하니 듀 도넛을 자신의 동네에 차리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보웬은 고민끝에 그의 요청을 수락하면서 1975년 프랜차이즈를 시작했다. 본사는 매사추세츠 플레인빌에 있다.

전국에 149개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3만5천 달러


▶가맹점 수

2010년 기준 미 전국에 149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다. 해외 가맹점은 없고 본사 직영점 1개다.

▶전망과 취급업무

하니 듀 도넛은 도넛과 커피가 주력 메뉴다. 도넛에는 첨가물에 따라 애플 크림 블루베리 초컬릿 하니 딥 젤리 프렌치 코코넛 플레인 등 다양한 종류의 도넛이 판매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도넛말고도 하루종일 고객의 입맛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도 준비해놓고 있다.

베이글과 샌드위치 크로샹 머핀 패스트리 베이컨 등도 고객이 선호하는 인기메뉴중의 하나다.

음료수로는 커피와 티 스무디가 있으며 아이스 크림 오트밀과 피터 버터 쿠키도 판매하고 있다. 커피 아이템으로는 라떼 모카 카푸치노 카라멜 라테 에스프레소 등 맛과 향이 다른 프레미임급 커피가 준비되어 있다.

도넛과 커피는 미국인들의 아침식사다. 너무나 대중화된 메뉴다보니 미 전국에 도넛과 커피를 판매하는 업소는 부지기수다. 프랜차이즈도 많다. 하니 듀 도넛은 창업 이념인 신선함을 내세워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계약기간 10년…갱신 가능
로열티는 매출의 7%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3만5000달러다. 계약기간은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창업 투자금액

규모나 지역에 따라 8만7500달러~79만6000달러가 필요하다. 투자비에는 업소 오픈을 위한 기본적인 장비 라이선스 비용 초기 운영경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로열티와 광고비는 각각 매출의 7%와 2%다.

▶마진

총 매상에서 인건비 로열티 재료비 렌트비 등을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조건은 없다. 대인관계가 좋고 마케팅 능력만 있으면 된다. 도넛이나 패스트 푸드 관련 업종에서 근무했던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자산은 40만달러가 있어야 하며 유동성 현금자산은 10만달러를 필요로 한다. 

▶교육

본사에서 3주간의 프랜차이즈 운영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로컬 프랜차이즈 지역에서도 주기적인 현장 실무교육이 진행된다. 창업 후에도 인터넷이나 뉴스 레터 미팅 등을 통한 다양한 지원이 계속된다.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공동 광고가 있다.

▶기타

프랜차이즈 오너의 75%는 두 개 이상이 유닛을 소유하고 있다. 한 유닛당 필요한 인력은 20명이다. 자본만 투자하는 오너십은 인정되지 않는다. 현재 오너의 95%는 직접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연락처

2 Taunton St.

Plainville MA 02762

전화:508-699-3900 www.honeydewdonuts.com

박원득 부동산 전문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