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B 온라인 접수…30분이내 신청 OK
연방이민서비스국(USCIS)이 오늘(3일) 행정 부담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문직 취업비자(H-1B)' 신청서 온라인 접수 시스템을 공개한다.연방관보에 공개되는 H-1B 신청서 온라인 접수 시스템은 외국인 노동자가 필요한 업주가 먼저 온라인에 등록을 한 후 취업 희망자를 대신해 비자 신청서를 접수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안레한드로 마요르카스 USCIS 국장은 "업주들은 이번 시스템을 통해 30분이면 신청을 마무리 할 수 있다"며 "이용자의 편의를 증대시키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만일 신청자가 몰려 4월1일 신청서 접수 직후 쿼터가 마감될 경우 온라인 등록 업주를 중심으로 컴퓨터 추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쿼터가 남을 경우 이에 대한 현황도 온라인 상에서 실시간 공개할 계획이다.
USCIS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행정 부담을 덜고 업주들에겐 향후 10년간 2300만 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 공개는 오는 5월2일까지 60일간 계속된다. 박장만 이민전문변호사는 "구체적인 시스템의 운영은 봐야 알겠지만 불필요한 변호사비의 지출이나 관련 사기의 방지 등이 가능한 만큼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진호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