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 불법 체류자였다, 죽기 살기로 달렸다"

사이먼 조
쇼트랙 미국 국가대표가 된 한인
월드컵 5·6차 대회 500m 금메달 쾌거

안톤 오노를 보면서
'나도 할 수 있다' 이 악물고 연습했죠
전재수 감독님의 지도 아래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 미국 왔을 때 참 낯설었죠
헝그리 정신으로 이겨냈습니다.
올림픽 금메달 꼭 따고 싶어요


16년 전 스케이트를 좋아하는 다섯 살 꼬마가 어머니 손을 꼭 잡고 캐나다 국경을 넘어 미국으로 밀입국했다.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서다. 그후 6년을 불법체류자로 살아야 했다. 그때는 불법체류란 게 뭔지도 몰랐다. 어렴풋이 기억나는 유년시절의 기억엔 '낯섦' 두 글자만 선명하다.

하지만 멀게만 느껴진 미국 땅에서도 그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스케이트가 있었다. 스케이트를 타고 얼음판을 질주할 땐 마냥 신났다. 유색인종에 대한 선입견은 실력으로 극복했다. 20일 독일 드레스덴에서 막을 내린 국제빙상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6차 대회 500m에서 41초 070의 기록으로 우승한 한국계 미국 대표 사이먼 조(20·한국명 조성문·사진) 이야기다.

13일 러시아에서 열린 월드컵 5차 대회 500m 우승 후 1주일 만에 이룬 또 하나의 쾌커다. 미국에서 500m는 우리와 약연이 있는 아폴로 안톤 오노가 주름잡던 분야다. 할리우드 액션에 빼앗겼던 1인자의 자리를 한국인이 다시 실력으로 되찾은 것이다. 사이먼은 두 개 대회 연속 우승으로 2010-2011 시즌 500m 종합 1위에 올랐다.



단거리 세계 최강자로 우뚝 선 것이다. 대회를 마치고 미국에 돌아온 사이먼 조와 전화 인터뷰를 했다.

●데뷔 후 첫 세계 정상인데요 기분이 어떤가요?

 "우승까지 하게 돼 저 자신도 깜짝 놀랐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실력이 많이 늘었어요. 여름 시즌 동안 헝그리 정신으로 이를 악물고 연습했는데 그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또 아폴로 (안톤 오노) 형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될 수 있다"는 목표의식을 갖고 연습하다 보니 효과가 더 컸던 것 같습니다. 실력이 점점 좋아지면서 자신감도 많이 붙었고요."

●대회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전재수 감독님과 여준형 코치님 밑에서 오전.오후로 나눠 실시하는 8시간 맹훈련을 소화했습니다. 처음엔 쉽지 않았습니다. 다른 미국 선수들도 훈련이 너무 힘들어 불만을 갖는 선수까지 생겼을 정도였으니까요. 미국 선수들은 정해진 시간 외에 추가 연습도 없을뿐더러 '즐겁게(enjoy)'를 강조하는 레크리에이션식 훈련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한국 특유의 스파르타식 훈련에 적응을 잘 못하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모든 선수가 전 감독님과 여 코치님을 인정하고 잘 따릅니다. 다들 실력이 향상되고 성적이 좋아지고 있거든요."

●감독 코치님과의 호흡은 어떤가요?

 "아무래도 제가 한국인의 피가 흐르다 보니 눈빛만 봐도 서로 무엇을 원하는지 딱 알 수 있습니다. 전 감독님과 여 코치님은 제게 은인이나 다름없습니다. 저를 많이 밀어주셨거든요. 전 감독님은 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시고는 밴쿠버 올림픽 선발전이 열리기 전 8명의 훈련팀에 저를 포함시키려고 하셨죠. 미 빙상연맹 회의에서 반대해 결국 없던 일이 됐지만요. 하지만 전 감독님은 저를 유타주로 이사 오라고 하면서 클럽팀에 몸담고 있던 여 코치를 소개시켜 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전 밴쿠버 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국가대표가 될 수 있었죠."

●'불법체류자 출신'이라는 꼬리표가 붙곤 하는데 그런 과거가 짐이 되진 않나요?

 "불법체류자였던 과거가 부끄럽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어려운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불법체류자이기 때문에 더 열심히 했던 거죠. 한마디로 헝그리 정신 아니겠어요. 다행히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었고 강하게 클 수 있었습니다."

●시민권을 취득하고 합법적인 신분이 된 후에도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들었습니다.

 "2001년에 영주권을 2004년에 시민권을 취득했습니다. 신분은 해결됐지만 부모님의 사업이 잘 안 돼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밴쿠버 올림픽 대표팀 선발전을 앞두고 스케이트를 그만두려 했습니다. 쇼트트랙이 돈이 많이 드는 운동인데 저를 뒷바라지하는 부모님께 부담을 드리는 것 같아 죄송스러웠거든요. 그때 부모님께서 '돈 걱정은 하지 말고 선발전에만 집중하라'고 격려해 주셨어요. 전 그 소리를 듣고 죽기살기로 운동했죠. 결국 대표팀에 뽑혔고 5000m 계주에서 동메달까지 목에 걸 수 있었습니다."

●미 국가대표라는 화려한 겉모습 이면에 힘든 점은 없나요?

 "미국에서는 대표팀으로 뽑혀도 스케이트 부츠나 블레이드 등 장비는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보통 부츠는 2000달러 블레이드는 600달러가 듭니다. 부츠는 1년에 1개 블레이드는 3~4개가 필요합니다. 또 국가대표 선발전 같은 국내 대회 참가를 위한 숙박비도 개인 돈으로 해결해야 하고요. 이렇다 보니까 아폴로 형처럼 광고도 많이 찍고 스폰서도 많은 몇몇 선수만 돈 걱정 할 필요가 없는 거죠. 이제 500m에서 세계 1위가 됐으니 저에게도 좋은 소식이 있겠죠.(웃음)"

●월드컵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다음 목표가 있다면요?

 "우선 세계선수권대회 1위입니다. 당장 다음달에 영국에서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리는데요. 22일 하루 쉬고 23일부터 연습에 들어갑니다. 앞으로는 체력훈련에 초점을 맞춰 전 종목에서 고른 성적을 내는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최종 목표는 모든 쇼트트랙 선수의 꿈인 올림픽 금메달이죠. 2014년 러시아 소치 올림픽 때 꼭 금메달을 목에 걸고 싶습니다."

전재수 감독이 보는 선수 사이먼 조

 사이먼 조를 조련하고 있는 전재수(41) 감독은 이제 남자 쇼트트랙에 '사이먼 시대'가 시작됐다고 말한다. 그만큼 사이먼의 재능이 출중하고 성장 폭이 크다는 것이다.

사이먼을 '실질적인 미 대표팀 에이스'라고 치켜세운 전 감독은 "스타트 가속력 등 500m에선 이미 세계 정상급"이라며 "성시백 선수와 닮은꼴"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 감독은 사이먼의 인성을 높게 평가했다. 어렸을 때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한 만큼 겸손하고 성실하다는 것이다. "쇼트트랙은 터프한 종목인 만큼 정신적으로 강하지 않으면 버티기 쉽지 않다"며 "사이먼은 노력형인 데다 스케이트에 대한 열정도 많아 롱런할 재목"이라고 말했다.

전 감독은 "미국 대표팀을 이끌고 있지만 한국인인 사이먼이 잘해줘서 무척 대견스럽다"며 "다른 선수들과의 형평성 때문에 특별히 더 잘 해줄 순 없지만 언제나 응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상우 기자 swp@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