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빈 공간 '걸기 수납' 넓고 깔끔한 이미지…부엌 자투리 면적 활용

면적만 차지하는 제품 골라낸뒤
아이디어 소품 더하면 효과 '최상'

작은 집이 더 좁게 느껴지는 건 물건이 여기저기 어질러져 있기 때문이다. 수납공간은 한정돼 있고, 이것저것 모아 숨기다 보면 찾을 때도 고생이다. 식사준비에는 의외로 많은 도구가 필요하다 보니 주부들이 특히 난감해하는 장소는 부엌이다. 수납장과 서랍만으론 감당이 안 돼 싱크대 주변이 늘 어지럽다면 ‘걸기 수납’ 방법을 이용해 보자. 전시장에 그림을 걸 듯, 부엌의 빈 면을 이용해 자질구레한 도구들을 걸면 부엌을 넓고 깔끔하게 쓸 수 있다. 

◆ 매일 자주 쓰는 물건일수록 벽에 걸어라

싱크대와 식탁 위 공간을 축내는 제품부터 골라내는 게 순서다. 수시로 써야 해 수납장이나 서랍 속에 넣어두고 꺼냈다 빼기를 반복하기엔 불편한 프라이팬.냄비.주전자.물컵.도마.국자.주걱 등이 해당된다. 이들 제품의 수납 형태를 수평에서 수직으로만 바꿔도 부엌 공간은 한결 넓고 시원해 보인다.

우선 종류도 많고 자주 쓰는 물컵. 손잡이가 있어 고리만 있으면 아무 데라도 걸기 쉽다. 모양과 색깔이 각양각색이라 무엇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공간 분위기가 달라진다. 모양과 색깔이 같은 물컵을 나란히 걸어두면 깔끔하고 현대적인 느낌이 강해진다. 다양한 용도의 행주와 수건 앞치마도 걸기 수납에 적합하다. 이들 제품 역시 색깔.무늬가 다양해 벽장식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과일이나 빵을 썰 때 사용하는 작은 나무 도마는 소박하고 따뜻한 느낌의 벽장식으로 좋다.



일상용품은 아니지만 수납장 보관이 까다로운 제품도 걸기 수납을 하면 좋다. 다리가 가늘고 길며 얇은 와인 잔은 수납장 안에 보관하기 곤란한 제품. 조금만 부딪쳐도 깨지기 쉽고 겹쳐 보관할 수 없어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조리대 상단 수납장 밑면에 '와인 걸이'를 설치하고 잔을 거꾸로 걸어두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밋밋했던 부엌에 와인 바 같은 느낌이 더해지는 것도 장점이다.

◆ 수납장 아래 창문 틀은 걸기 수납의 최적지

벽 가구의 측면 등 빈 곳은 모두 걸기 수납에 적당한 자리다. 혹 주렁주렁 걸린 모습이 지저분해 보이진 않을까 고민한다면 그런 걱정은 버려도 좋다. 거실이나 침실과 달리 부엌은 아기자기한 분위기가 날수록 활력이 느껴진다. 빈 곳이라고 해서 꼭 면적이 넓어야만 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손이 자주 가는 물건은 선반 또는 싱크대 캐비넷 아래 벽에 걸어두는 게 제일 좋다. 주방 창문 틀 아래쪽도 적당한 벽걸이 장소다. 창틀은 대부분 목재라서 나사형 고리를 돌려 끼우면 손쉽게 걸기가 가능하다. 볕이 잘 드는 창문의 중간 부분에는 압착봉을 설치해 S자 고리를 끼워 사용하면 편리하다.

◆ 아이디어 소품을 끼워 넣으면 장식 효과 커진다

눈에 잘 띄는 넓은 면적의 빈 벽은 작정하고 장식 효과를 노리는 게 좋다. 봉(가로 막대)과 고리의 소재 색깔에 따라 벽의 분위기가 다양하게 연출된다. 예를 들어 흰 벽에 나뭇가지를 봉으로 걸고(적당한 넓이로 떨어지게 두 개의 못을 박은 후 봉을 올려놓으면 된다) S자 고리를 연결하면 미술 전시장처럼 현대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장식 효과를 제대로 내려면 아이디어 소품을 하나씩 끼워 넣는 요령도 필요하다.

천으로 만든 커다란 주머니를 여러 개 걸어두는 것도 걸기 수납의 요령 중 하나다. 작은 크기의 물건일수록 용도별로 따로 모아 두면 공간이 깔끔해진다. 주머니 겉에 이름표 또는 명함 크기 정도의 폴라로이드 사진을 붙여두면 물건을 찾기도 쉽고 장식 효과도 커진다.

◆ 나뭇가지 벽걸이 멋진 센스

외출할 때 자주 사용하는 가방 줄이 길어서 꼬이지 않게 보관해야 하는 목걸이 등도 '걸기 수납'에 어울리는 제품이다. 준비물은 벽걸이용 봉과 S자형 고리 못과 망치다. 필요한 너비만큼 간격을 벌려 벽에 못을 박은 후 그 위에 봉을 걸치고 S자형 고리를 걸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올봄에는 걸기 수납에 나뭇가지를 이용해 보자.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공산품과 달리 자연을 집 안으로 들인 것이라 볼수록 기분이 상쾌해진다. 고리에 걸리는 제품과 무게에 따라 휘지 않도록 적당한 굵기의 나뭇가지를 고르면 실용적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