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설교의 대가', 그가 한인교회에 온다

해돈 로빈슨 교수 초청 설교 컨퍼런스
28일~3월1일 뉴저지 필그림교회서

'설교의 대가''이 시대 최고의 설교자''강해설교 최고 권위자''설교의 마에스트로'….

해돈 W. 로빈슨(사진) 박사. 고든 콘웰신학교 설교학 석좌교수인 그를 따라붙는 수식어를 보면 그가 이 시대 최고의 설교학자 중 한 명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가 쓴 '강해설교'는 한국 신학교는 물론 세계 120여 개 학교의 설교학 교재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다. 목회자들에겐 필독서로 꼽힌다.

그런 그가 한인교회를 찾아 강해설교의 이론과 실제를 강연한다. 뉴저지 파라무스에 있는 필그림교회(담임목사 양춘길) 부설 디딤돌 리더십 아카데미가 로빈슨 박사를 초청해 오는 28일, 3월 1일 이틀간 설교 컨퍼런스를 연다.

로빈슨 박사가 한인교회를 찾아 설교학을 강의하는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6년 한 차례 한국을 찾아 설교 컨퍼런스를 연 적이 있다. 당시 2000여 명의 교역자가 찾아 그의 강의를 들었다.



◆왜 강해설교인가="강해설교란 성경 본문을 역사적·문법적·신학적 연구를 통해 얻어낸 뜻, 즉 하나님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다." 강해설교는 성경 특정 구절을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바를 교인들에게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로빈슨 박사는 설명한다.

이러할 때 하나님의 뜻이 먼저 설교자에게 영향을 끼치고, 설교자를 통해 교인들에게도 적용될 것을 그는 강조한다. 강해설교는 설교의 한 방법론이 아니라 철학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설교자로서 당신의 생각을 성경에 일치시키는가, 아니면 당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성경을 하나의 수단으로 생각하는가." 한국서 발간된 '능력 있는 설교 이렇게 한다'는 책에서 로빈슨 박사는 이 물음이 진정한 강해설교자인지 아닌지를 구별해 주는 기준이 된다고 말했다.

요즘 한인교회 목사의 설교 대부분이 강해설교로 이뤄지는 때에 이번 컨퍼런스가 마련돼 교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행사 실무를 맡고 있는 필그림교회 양명호 부목사는 "이 시대에 우리가 들어야 하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그 말씀이 어떻게 마음에 새겨지도록 할 것인가 등은 설교자라면 누구나 갖게 되는 고통스러운 질문"이라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그 답이 제시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어떻게 열리나='들어야 할 말씀, 들려지는 말씀'을 주제로 마련된 컨퍼런스는 로빈슨 박사와 함께 이연길 목사가 강사로 나선다.

이 목사는 달라스 빛내리교회 담임을 거쳐 현재 한국 장신대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오랫동안 이민목회 현장에서 '이야기 성경공부'를 통해 교회 성장을 이뤄, 내러티브 설교의 실제와 이론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첫째 날은 로빈슨 박사의 설교와 강연, 이 박사 강의를 통해 강해설교와 이야기 설교의 이론을 집중해 다룬다. 둘째 날은 첫째 날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설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전시간으로 구성됐다.

28일 오전 10시 개막예배로 컨퍼런스가 시작된다. 로빈슨 박사는 개막예배 설교에 이어 오전 11시15분부터 세션1 강연을 한다. 점심 후 오후 2시15분 시작되는 세션2는 이 목사가 맡는다. 3시40분부터 또 한 번 로빈슨 박사가 세션3 강연을 이끈다.

둘째 날 오전 9시30분 시작되는 예배 때 이 목사의 설교 후 바로 실제 훈련할 수 있는 시간으로 이어진다. 오전 10시40∼오후 12시40분 로빈스 박사의 세션4, 오후 1시40분∼2시40분 이 목사의 세션5가 각각 열린다.

오후 3시부터 4시20분까지는 참석자와 강사와의 질의응답 시간이 열린다. 이어 4시30분 폐막예배로 모든 행사가 끝난다. 폐막예배는 이번 행사를 주최한 필그림교회 양춘길 목사가 설교를 맡는다. 로빈슨 박사 강연은 한국어로 통역이 제공된다.

참가비는 오는 23일까지 등록하면 목회자·평신도는 50달러, 전도사·신학생은 30달러다. 이틀 동안 점심 값도 포함된다. 이날 이후면 각각 20·10달러가 추가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pilgrimchurch.org)를 찾거나 전화(201-843-2222)로 연락하면 된다.

정상교 기자 jungsa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