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심리학으로 접근하는 자녀교육] 아이들간에 불편한 신체적 접촉…해서는 안되는 '범죄' 인식시켜야

엘리자베스 김 박사/브레인 피트네스 센타

▶문= 12세 아들이 어느날 저에게 울면서 예전에 어렸을 때 아빠의 친한 친구의 큰 아들한테 성적으로 괴롭힘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잊고 있다가 친구집에서 영화를 보면서 갑자기 옛날 일이 기억이 났다고 합니다. 근 2년동안 병원놀이를 한다며 10번이상 발생했다고 합니다. 제가 한번도 상상해 보지 못한 일이어서 너무나 놀랍기도 하고 가슴이 아픕니다. 이 일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답=일반적으로 '아동학대(Child Abuse)' 하면 누구나 이맛살을 찌푸리게하는 끔찍한 일입니다.

지난 20년간 정신 건강분야에서는 아동학대로 인한 나쁜 영향과 그 치료방법에 대해 포괄적인 연구활동을 벌려왔습니다. 아동학대는 사회적인 잘못된 인식 가족사이에 지키고 싶은 비밀 성인들이 겪고있는 많은 정신적 심리적 문제의 원인이 어린 시절에 겪는 학대와의 관련된 것을 못 찾았던 결과등으로 무시되어 왔습니다. 매해 미국에서만 삼백만가량의 아동학대건이 보고되었지요.

아동학대는 매 10초마다 발생하고 하루에 5명의 어린이가 아동학대로 인해 죽고 있습니다. 전체보고서의 25%는 육체적 학대 20%는 성적학대 55%는 아동을 태만하게 잘 보살피지못한 일에 해당이 됩니다. 이렇게 통계가 증명하듯 절대로 일어나지말아야할 아동학대는 보통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한인들 사이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지요.

특히 통상적으로 성적 아동학대는 여자아이들에게 더 빈번히 발생되지만 남자아이들에게도 예상외로 일어나고 있어서 각별한 요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남자 아이들이 성적희롱과 추행을 당하게되면 자신도 모르게 어떠한 성적인 욕구를 행동화 (acting-out) 할려고 합니다. 그래서 성적추행이 또 다른 성적 추행을 낳게되는 비극이 생깁니다. 또한 남자 아이들이 또 다른 남자 아이에게 성적인 행동을 하게됨으로 자신의 성적 정체(sexual orientation)에 혼동이와서 자신이 동성애자인 게이가 아닌지 말 못할 고민과 갈등을 느끼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 케이스를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8학년인 여학생이 어머니와 함께 급한 위기 상태라며 심리치료 요청을 했습니다.

어젯밤 이 여학생이 처음으로 어머니한테 자기의 두 오빠들한테 6살에서 12살 사이에 번갈아가며 성적으로 당했다고 했지요. 아버지는 가정적이고 따뜻한 직장인이었고 어머니는 회계사로 만사가 정확한 자식과 가정을 소중히 여기는 백인여성이었습니다. 청천하늘에 날 벼락같은 일이라 이 아이가 혹시 마약으로 인한 정신혼돈이 아닌지 살펴달라고 했습니다. 상냥하고 공부 잘 하는 예쁜 소녀였고 전혀 마약을 한 경험이 없었습니다.

이 아이는 처음에는 오빠들의 이상한 행동이 무슨 뜻인지를 전혀 모르다가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이 성추행(Sexual Molestation)을 당했음을 알게 되었지요. 그러면서 오빠들이 미워지고 가출을 3번이나 했습니다. 평소에 부모님과 가까웠지만 오빠들의 반응이 무서워서 혼자 속에넣고 끙끙 앓다가 더 이상 참으면 미칠 것 같아 실토했다고하며 엉엉 울었읍니다.

지난 6개월간 그 아이의 행동이 변해서 자기방의 벽에 어둡고 검은 새깔의 그림을 많이 붙이며 우울증을 보이기시작했지요. 수 차례에 걸친 카운셀링을 통하여 그들은 결국 자기들의 행동을 기억한다고 시인했지요. 막연한 호기심에서 시작한 일이 자기 여동생한테 그런 영향을 끼칠 줄 몰랐다고 괴로워할 상태에 도달할 즈음에는 사실을 인정하고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며 모두 뜨거운 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이 케이스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아직 한인사회에서는 심리치료를 심각한 정신병 치료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전문상담의와의 대화를 통해 개인적 가정적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받으면 그러한 학대. 괴롭힘으로 인한 악영향을 많이 제거시키며 더 긍정적인 사고로 키울 수 있습니다. 귀하의 아드님역시 마음아픈 일을 당했지만 지혜롭게 대처하십시요. 아이가 좋아질 때까지 심리치료를 끝까지 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아동들의 성적학대나 괴롭힘을 예방하기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어떤 것이 좋고 나쁜 신체의 접촉인지 알려주십시오. 남이 자기한테 불편한 마음을 갖게하는 접촉을 하면 "싫어요"라고 말하고 그 자리를 떠나서 다른 성인한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하되 자기말을 믿어주는 사람을 만날 때 까지 하라고 가르쳐주십시오.

LA:(323)935-0960 OC: (714) 537-54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