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사목의 향기] '자신만 보는 옹졸함' 버리자

전달수 안토니오/성 마리아 성당 주임신부

2년 전 이곳에 와서 열강을 하신 이 신부님이 세상을 떠난지도 어언 1년이 지났다. 우리에게 너무나 많은 감동을 주어 그 열기가 아직까지 남아있는 듯한데….

'울지마 톤즈'(Don't cry for me Sudan!)는 KBS가 고 이태석 신부를 기리기 위해 만든 교육용 영화인데 그가 7여년 간 아프리카의 수단에서 선교하다가 48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그를 기리는 영화가 제작되어 한국은 물론이고 이 곳 미국에서도 한국어와 영어로 상영되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헌신적인 삶은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자극을 주고 있다. 한 마디로 예수님을 따라가는 제자답게 짧고 굵게 한 생을 사신 분이다.

그는 아프리카의 수단이라는 나라에서 신부요 교육자며 선교사로 살면서 그 지역 학생들에게는 좋은 아버지와 같았다. 수단은 우리에게는 생소한 나라지만 그를 통해 우리에게 좀 더 알려지게 되어 아프리카 지도를 한 번 더 살펴보게 됐다. 그 분의 헌신적인 활동상을 보고 일각에서는 그를 한국의 슈바이처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실이다. 사실 더 좋은 호칭이 있다면 그 분의 활동에 걸맞는 용어가 나오기를 바란다.

20년에 걸친 내전이 할퀴고 지나간 수단은 아무 것도 없고 할 일은 태산같이 많은 곳이었다. 이 신부는 그 곳에서 여러 환자들 특히 말라리아와 한센스병에 걸린 환자들의 고름까지 닦아주며 치료하였다. 그의 활동은 그가 2009년 펴낸 유일한 책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생활성서사)와 그의 사후에 나온 다큐멘터리 영화 '울지마 톤즈'에 담겨 있다.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는 10만부가 넘게 팔렸고 최근에는 한 달에 2만부씩 판매되고 있다. '울지마 톤즈'는 개봉 이후 34만5000명이 관람했다고 한다. 작년 11월 한국에서 극장 상영을 끝냈던 이 영화는 재개봉해달라는 요청이 밀려들어 12월 중순 다시 개봉했는데 그 열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 신부의 활동을 돕기 위해 결성된 인터넷 카페의 회원은 이 신부가 선종하기 전 2300여명에서 1만4000여명으로 급증했고 수단 어린이 장학회의 후원자도 3000여명으로 늘어났다. 카페에는 "신부님을 알게 돼 행복합니다" "신부님은 당신의 죽음으로 더 많은 이들의 마음뿐 아니라 몸까지 움직이게 하신 것 같아요" 등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이런 감동에 힘입어 그가 떠난 후 비어있던 톤즈 현지의 활동도 점차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흐뭇한 마음 금할 길 없다. 그의 후임 사제도 파견되어 활동하고 그의 모교 인제의대를 중심으로 결성된 의료진도 파견된다는 소식이다. 그리고 수단 어린이 장학회와 더불어 여러 지원이 이루어져 그의 활동이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니 기쁘기 그지없다. 2년 전 이 곳에서도 그의 활동을 돕기 위한 후원회가 결성되어 활동하고 있다.

최후심판의 기준을 제시하신 예수님께서는 "너희 중 가장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한 것이다"라고 하셨다. 그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한 것은 바로 큰 예수님께 한 것이다. "이태석 신부! 그대의 헌신적인 활동이 우리 모두를 감동시키고 있네. 우리도 살아가면서 자신만을 보는 옹졸한 마음에서 벗어나 남의 어려운 사정도 보고 돌보는 넓은 마음을 갖도록 하느님께 빌어주어요."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