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승천하는 화려한 용춤·사자춤…흥겨운 한 마당

중국·베트남 설 축제 나들이
각종 민속 공연·먹거리 즐비
미스 베트남 선발대회도 개최

우리 민족 최대의 설날이 다음 주로 다가왔다. 설날을 맞아 이번 주말부터 곳곳에서 설 잔치가 열린다. 우리 고유의 설 잔치가 아니라서 아쉽지만 올 한해의 가족들의 무사안녕을 비는 뜻이야 어디 다를 바가 있겠는가. 가족들과 설빔이라도 차려입고 나서보자.

■중국 설 잔치 29~30일
Chinese New Year Festival Monterey Park


LA 동부 중국인들이 많이 모여사는 몬트레이 파크 다운타운에서 올해 서른 번째 맞는 설 잔치가 열린다.날짜는 우리나 중국인들이나 같지만 이들의 오랜 역사를 지닌 성대한 설 잔치를 못 따라가니 아쉽기만 하다. 어쨌든 그들이나 우리나 설 잔치를 통해 기원하는 바는 같으니 흥겹게 즐겨볼 만 하다. 대개 이들의 설 잔치는 3월 초순의 랜턴 페스티벌로 끝이 난다.

이 잔치에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화려한 용춤.사자춤과 폭죽놀이다. 토요일(29일) 아침 사악한 기운을 몰아내는 이 순서와 함께 축제의 서막이 열린다. 음식 부스에서는 전통 설 음식을 맛볼 수 있고 전통 공예품을 구경할 수도 있다. 무대에서는 축제 기간 내내 흥겨운 음악과 공연이 펼쳐진다. 축제 시간은 토요일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저녁 9시까지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다.

입장료는 무료 주차는 이네즈(Ynez) 초등학교(120 S. Ynez Avenue Monterey Park)와 마크 케펠(Mark Keppel) 고등학교(501 E Hellman Ave. Alhambra)에 하고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는길:LA에서 10번 프리웨이를 타고 동쪽으로 가다 가필드 애비뉴(Garfield Ave.)에서 내려 우회전해서 남쪽으로 내려가서 가비 애비뉴(Garvey)를 만나는 곳에서부터 동쪽으로 잔치가 시작된다.

■드래곤 퍼레이드 2/5~6일
Golden Dragon Parade LA China Town


다음 주 토요일(5일)과 일요일 차이나 타운에서 열리는 이 설 축제는 1980년대 중반에 열 두대의 꽃차와 몇 그룹의 고적대 퍼레이드로 시작해서 올해 112주년을 맞는 최대의 설 축제로 자리잡았다. 참가 인원만 해도 11만여 명에 달한다. 각종 민속 공연과 먹거리 등 즐길 거리가 다양한 이 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골든 드래곤 퍼레이드다. 20여 명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 연출해내는 멋들어진 춤사위로 마치 화려하게 치장을 한 용이 하늘로 승천하는듯 하다. 이어 펼쳐지는 사자춤도 볼거리다.

최근 몇 년 동안 LA 한국문화원과 한국 농수산물 유통공사 LA 센터가 참가해서 우리의 전통문화와 한류 한국의 전통음식 등 홍보관을 차렸다. 1970년 영화 배우 이소룡에 이어'원더 우먼'의 린지 와그너 '킬링 필드'의 행 느고르 등이 퍼레이드의 그랜드 마셜로 참가하는 등 그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퍼레이드는 차이나 타운의 힐 스트리트(Hill St.)와 오드 스트리트(Ord St.)가 만나는 곳에서 출발해서 힐 스트리트를 따라 버나드 스트리트(Bernard St.)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브로드웨이(Broadway)를 따라 돌아온다. 축제는 이틀간 아침 10시부터 토요일은 저녁 6시까지 일요일은 오후 5시까지인데 드래곤 퍼레이드는 토요일 오후 1시에 시작한다. 주차는 인근 다저스 구장의 주차장 13 14번에 주차를 하고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편하다.

▶가는길:LA 한인타운에서 다운타운 시청근처에 이르러 브로드웨이를 만나 좌회전해서 곧장 가면 차이나 타운에 이른다.

■베트남 설 축제 2/4~6일
Tet Festival Garden Grove


설날 다음날인 4일부터 베트남 커뮤니티 최대의 행사인 설 축제가 오렌지 카운티에서 열린다. 해마다 10만여 명이 몰리는 이 잔치는 베트남 이외의 지역에서 열리는 베트남계의 축제중 최대 규모로 올해 서른 번째를 맞았다.

사흘 동안 다양하고도 이국적인 행사가 관람객들을 즐겁게 한다. 4일 오후 5시에는 '남가주 미스 베트남' 선발대회가 개막식 날인 5일 정오부터는 폭죽놀이와 노래자랑대회가 이어지고 40여 개의 음식부스에서는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다양한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마지막 날인 6일 오후 5시에는 콘서트와 함께 화려한 불꽃놀이가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밖에 무술시범과 전통춤 공연 민속의상 경연대회 등 색다른 행사들도 더불어 열린다.

축제는 금요일은 오후 2시부터 밤 10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일요일은 밤 9시까지다. 입장료는 어른 5달러 어린이는 4달러이다.

▶가는길:LA 한인타운에서는 5번 프리웨이를 타고 남쪽으로 가다 605번으로 갈아타서 다시 남쪽으로 가다 22번 동쪽으로 갈아타고 비치 불러바드(Beach Blvd.)에서 내린다. 비치 불러바드를 타고 남쪽으로 가다 웨스터민스터 불러바드에서 좌회전해서 가다 마그놀리아 스트리트를 지나고 조금만 가면 왼쪽에 공원이 나온다.

▶주소:9301 Westminster Blvd Garden Grove

백종춘 기자 jcwhite100@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