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용기있는 결정…한국까지 '변화' 열매 맺길

'새 성전 포기' 삼성장로교회 공개 좌담회

신도·단체장 등 40여명 참석
"성도가 확신 가지고 따르도록
'순수한 옷' 입은 목사 기대"


LA인근 준대형 한인교회인 삼성장로교회가 새 성전 매입 10년만에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을 포기하고 렌트교회로 돌아가겠다 <본지 1월6일자 a-1면> 고 밝혀 교계에 파장을 일으킨 가운데 지난 7일 관련 공개 좌담회가 열렸다.

이날 이 교회 신원규 담임목사가 ‘비전 사일팔(사도행전 1장8절)’라는 프로젝트명으로 공개한 새 정관은 선교와 구제를 통한 ‘교회 본질 회복’과 ‘지역 교회로의 분리’ 등 크게 2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선교와 구제를 위해 향후 예배당을 매입하거나 새로 짓지 않으며 렌트비도 5000달러를 넘지 않는다 ▷교인 200명이 추가로 모이면 지역 교회로 독립시킨다는 선언문이다.

2시간여 진행된 좌담회에는 남가주기독교교회협의회 지용덕 전 회장과 변영익 수석부회장, 오렌지카운티기독교교회협의회 박용덕 회장 등 교계 단체장과 이 교회 평신도, 기독교 언론 취재진까지 40여명이 자리했다.



참석자들은 대체로 교회 본질 회복 측면에서는 “용기있는 결정”이라고 공감했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선교와 구제의 ‘방법’이 정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고, 일부 참석자들은 정관대로 교회 방향이 지켜질 지 확신하지 못했다.

신 목사는 “은행에 건물을 반납하는 사실을 밝히기가 너무 창피하고 괴로웠다. 사람들이 나를 실패자라고 손가락질 하는 것이 싫었다”면서도 “그러나 외적성장을 지향하는 이민교회의 문제점을 우리교회를 통해 공개하고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밑거름이 되자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의 발언을 정리했다.

▶이정현 기자(크리스천 헤럴드)=초교파적인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삼성교회가 새로운 기득권을 가지려 한다는 오해가 생길 수 있다. 기존의 삼성이라는 이름까지 포기할 수 있는 초심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성자 부장(미주 크리스천 신문)=비슷한 생각이다. 지역교회로 분리한다는 말은 지교회(를 만든다는) 이미지로 해석될 수 있다. 이 지역내 작은교회들의 반응도 참고하셔야 할 것 같다.

▶윤혁 목사(삼성장로교회 행정담당)=(새로운 교인수가) 200명을 넘자마자 분리한다고 하셨는데 목회자들에게 큰 도전이 될 것 같다. 다른 목회자분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시는 것도 필요하다.

▶배인수 장로=오늘 신 목사님은 실오라기 하나 걸치치 않은 모습이다. 18년전 이 교회에 처음왔다. 당시 정말 화려한 말씀의 옷을 입으시고 계셨다. 그래서 그동안 함께 동행해왔다. 어떤 의미에서는 (오늘 발표가) 애처롭게 보이지만 장하고 용기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어떤 옷을 입게되실 지 걱정도 된다. (성도들은) 이제 목사님을 따라가야 하는데 우리가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정말 순수한 옷을 입으시길 부탁한다.

▶이수잔 권사=저도 18년째 이 교회를 다니고 있다. 목사님의 양심고백을 잘 들었다. 부동산 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그동안 (교회 건축과 관련해) 여러 계약서 작성을 도왔다. 교회 일이기 때문에 기쁨을 느껴왔다. 그러나 어디까지가 하나님의 뜻이고 어디까지가 목사님의 욕심인지 몰라서 번민도 많았다. 제가 잘 모시지 못했다는 자책도 든다. 교회 다니기를 포기한 성도들은 대부분 교회에 실망을 했기 때문이다. 오늘의 선언과 고백을 모든 이민교회 목사님들이 한번쯤 짚고 넘어가시길 바란다.

▶김영신 장로=교회가 무엇인가 새로 시작할 때 완벽하지만은 않다. 부족하고 실수가 있다. 하지만 목적이 선하다면 가다가 힘들고 어려워도 파장을 던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회 전체가) 협력한다면 일을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결정에) 분명한 열매는 있을 것이다. 해내리라는 확신있다.

▶박용덕 목사(오렌지카운티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삼성교회의 결정에 찬사를 보낸다. 그간 신 목사님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어떤 일을 주창하면 지속적으로 나가야하는 것이 원칙이나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 하지만 정신만 바르다면 분명히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힐 것이다. 오늘의 결정이 한인 이민교회를 넘어 한국까지 퍼져 변화가 일어났으면 좋겠다.

▶변영익 목사(남가주기독교교회협의회 수석부회장)=삼성교회가 벌거벗고 돌아온 탕자로 새출발하는데 우선 감동스럽다. 교인들의 말씀을 들으니까 대단한 후원자들을 두셨다고 생각한다. 새로 만드신 정관이 100% (이뤄질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하지만 가다가 안되면 고쳐가면 될 일이다. 아주 신선한 운동을 하시려는 삼성교회에 찬사를 보낸다.

▶배지민 집사=평신도로서 교회의 결정에 힘내시라고 말하고 싶다. 중앙일보 기사로 우리 교회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을 느낀다. 저는 대학때 교회에 나오기 시작해 이 교회에서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안수집사가 됐다. 그동안 느낀 점이 있다면 (교회의 중심이) 장년들에게만 맞춰져 있지 않았나 한다. 1.5세와 2세를 포용하는 목회를 하셨으면 좋겠다.

정구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