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황 탈출 프랜차이즈] A&W 레스토랑 (A&W Restaurants)

직접 개발한 '루트 비어'로 시작…메뉴 다양화로 성공

마켓에 납품 시작해 영업망 늘려
스낵 바 업소와 손잡고 메뉴 추가
2002년 세계적 기업 '염'으로 매각
작년 기준 전국 344개 매장 영업


▶역사

로이 알렌은 1919년 캘리포니아 로디에서 루트 비어(Root Beer)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작은 음료수가게를 열었다. 루트 비어는 북미산 사사프라스(녹나뭇과) 뿌리 원액에 탄산과 당분을 섞어서 만든 미주지역의 인기 음료수다. 로이는 루트 비어 한잔에 5센트를 받고 팔았다.

로이는 3년뒤인 1922년 프랭크 라이트와 동업관계를 맺으며 업소를 확장해 나갔다. 'A&W'라는 이름은 알렌(Allen)과 라이트(Wright)의 첫 이니셜을 따서 만들었다.



로이는 1925년 자체적으로 개발한 루트 비어를 앞세워 프랜차이즈로 전환했다. 그후 A&W는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A&W는 1971년부터 자사의 브랜드 이름을 걸고 일반 마켓에도 병에 담긴 루트 비어를 납품하면서 영업망을 크게 늘려 나갔다.

1966년 캐나다 마니토바주에 첫 해외 프랜차이즈 업소를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해외 가맹점 사업을 추진했다. A&W는 1989년 미네소타 지역의 스낵 바 업소와 손을 잡고 핫도그 메뉴를 추가했다.

A&W 레스토랑은 2002년에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인 염(Yum!)으로 매각됐다. 염 그룹은 유명 프랜차이즈인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 타코 벨 피자 헛 롱 존 실버스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본사는 켄터키 루이스빌에 있다.

▶가맹점 수

2010년 기준 미 전국에 344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다. 영국 독일 일본 중국 호주 태국 UAE 바레인등 해외에 293개의 가맹점이 있다. 본사 직영점은 없다.

▶전망과 취급메뉴

A&W는 루트 비어를 모태로 창업된 비즈니스다. 처음에는 음료수만을 팔았으나 지금은 식당수준으로 메뉴를 다양화했다.

A&W의 대표메뉴는 역시 루트 비어다. 1919년 창업이래 대표라는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다른 아이템으로는 햄버거가 있다. 미국산 소고기로 만든 패티와 여러가지 야채를 얻은 햄버거는 A&W의 또 다른 전설을 만들어가고 있다.

시큼한 칠리소스와 양파를 얻은 핫도그도 고객들이 즐겨찾는 메뉴중의 하나다. 이외에도 위스칸신산 체다치즈로 만든 치즈커드는 영양만점의 간식으로 손색이 없다. 또한 스무디와 아이스크림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미국에서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A&W는 기초가 튼튼한 사업체다. 특히 해외에서 지명도가 높은 A&W는 식당업에 관심있는 사업가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유명 프랜차이즈로 손색이 없다.

▶프랜차이즈 비용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2만달러다. 계약기간은 20년이며 갱신이 가능하다.

▶창업 투자금액

규모나 지역에 따라 103만9000달러~162만3500달러가 필요하다. 식당이라 투자비가 많이 소요된다. 투자비에는 업소 오픈을 위한 기본적인 운영장비 라이센스 비용 초기 운영경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로열티는 매상의 5%이며 광고비는 4%다. 

▶마진

총 매상에서 인건비 로열티 광고비 재료비 렌트비 등을 공제한 금액이 순수입이다.  

▶자격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 조건은 없다. 비즈니스 경험이나 마케팅 능력만 갖추고 있으면 된다. 식당업에 종사했던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 신청인의 순자산은 100만달러를 필요로하고 유동성 현금자산은 36만달러가 있어야 된다.  

▶교육

본사에서 2주간의 실무교육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컨퍼런스 콜 세미나등 추가교육이 있다. 창업 후에도 인터넷이나 뉴스 레터 미팅 등을 통한 다양한 지원이 계속된다.      

▶광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미디어 홍보나 지역적인 공동 광고가 있다.

▶기타

식당개념의 프랜차이즈이므로 다른 업종보다 건물 리모델링비용이 55만달러~78만달러정도가 투자된다. 

▶연락처

1900 Colonel Sanders Ln Louisville KY 40213 전화:866-298-6986 www.awrestaurants.com

박원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