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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가에 댄스·랩 넣으니 젊은이들이 신났어요"

노래하는 영성 <중>
천주교 싱어 송 라이터 김태진 신부

성스런 침묵이다. 17명의 순교자들이 잠들어 있는 경기도 이천의 어농성지. 싱어 송 라이터 김태진(38·사진) 베난시오 신부는 이 침묵의 성지에서 사역하며 노래를 짓는다. 그는 천주교에선 다소 낯설었던 CCM(현대 크리스천 뮤직) 음악을 성당 안으로 끌어들였다. 성가에 록·발라드 등 대중음악 장르를 잇대면서 국내 천주교 음악을 조금씩 살찌웠다.

천주교의 엄숙한 전례 성가에 비하면 파격적인 음악이다. 그는 리드미컬한 댄스·포크 음악은 물론 랩까지도 성가의 한 갈래로 만들어냈다. 대중음악의 자유분방함이 성가에 녹아 들자 특히 청소년이나 20~30대 신자들이 열광했다. 천주교식 표현으론 ‘젊은이 성가’의 출현이다.

“20년 전만 해도 젊은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성가가 많지 않았어요. 성당 교우들끼리 편안하게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요즘은 젊은이 미사에선 CCM을 부를 때도 많아요.”

김 신부는 수원가톨릭대학 재학 시절부터 젊은이 성가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 ‘갓등 중창단’ 창단 멤버로 들어가 대중가요풍 성가를 짓기 시작했다. 2001년부터는 솔로 음반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싱어 송 라이터로 활동 중이다. ‘마음을 드높이’‘로고스 찬가’‘축제’ 등과 같은 곡은 천주교 신자라면 대개 따라 부를 만큼 유행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음반 판매량이 2만3000여 장에 이르는 ‘히트곡 메이커’다.



“곡을 억지로 만들어내진 않아요. 성가를 쓰는 사람들은 기도하지 않으면 곡을 받을 수가 없죠. 기도하면서 기다리면 하느님이 어느 순간 곡을 주십니다.”

그가 곡을 쓸 때 특히 신경 쓰는 건 가사다. 성가에선 음악 자체보다 가사를 통한 메시지 전달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가사를 쓸 땐 늘 조심스럽다. 주관적인 느낌이 들어가면 안 되기 때문에 성서이나 기도문에서 가사를 끌어오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의 CCM은 일종의 ‘장르 박물관’ 이다. 지난해 발매된 4집 ‘로맨틱 크리스천(Romantic Christian)’을 들여다 보면, 잔잔한 발라드(‘영성체’)부터 강렬한 록(‘축제3’)까지 온갖 장르가 다 담겨있다. 2집 앨범엔 장엄한 전례 성가로 시작해 힙합으로 마무리 되는 독특한 노래(‘누구보다 주님은 우릴 사랑하셨네’)도 있다. 장르에 관한 한 거칠 게 없는 걸까.

“장르에 대해선 열려있는 편이지만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부분도 있어요. 예를 들어 데스메탈의 경우 하느님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만든 장르인데 이런 음악을 성가로 끌어오긴 어렵죠.”

그는 “영향을 받지 않으려고 개신교 CCM은 잘 듣지 않는 편”이라고 했다. 하긴 멜로디와 가사만으론 기독교 CCM과 천주교 CCM이 언뜻 구분되지 않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그는 “천주교의 모든 성가는 그레고리안 성가(로마 가톨릭의 전통적인 단선율 전례 성가)를 지향한다. 젊은이 성가 또한 궁극적으로 그레고리안 성가에 닿기 위한 과정일 뿐”이란 말로 차이점을 설명했다.

그가 사역하는 어농성지는 침묵의 공간이다. 낮엔 성지를 찾는 신자들로 붐비지만, 밤이면 적막한 성지를 홀로 지킨다. 그러나 그 침묵의 시간은 그에겐 영감이 샘솟는 순간이다. 그는 “예수님을 생각하는 침묵이 가장 좋은 성가”라고 했다. 영성의 노래를 짓는 베난시오, 그에겐 침묵도 아름다운 진리의 멜로디다.

정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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