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체조] 걷기 (4)…온 몸 효과적으로 이용해 편하게 걸어야

유연하고 편하게 걷기 위해서는 온 몸을 효과적으로 잘 이용해야 한다. 걸을 때 아프거나 통증이 있으면 몸을 똑바로 세우지 않거나 엉덩이와 어깨를 잘 못 움직이기 때문이다. 가슴 또한 경직시켜서 호흡이 잘 안된다. 다리에만 신경을 쓰고 팔과 어깨를 움직이지 않으면 밸런스를 잃게 된다. 신경조직은 밸런스를 잡기 위해 불필요한 몸의 근육을 힘들게 사용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무릎, 발목, 발등에 통증을 만든다. 걷기 4 운동은 엉덩이, 발 어깨를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소개해 준다.

하는 방법
1. 동작 1


a. 평평한 장소에 똑바로 선다. 걸을 때처럼 오른발을 들어서 발뒤꿈치부터 바닥에 댄다.(사진 1) 이 때 오른쪽 엉덩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느껴본다. 체중을 왼발로 옮긴다음, 다시 오른발을 다시 앞으로 내밀면서 엉덩이가 같이 움직이는 감각을 키운다. 1분 동안 반복한다.

b. 감각이 익혀지면 천천히 걸어본다. 발이 앞으로 나갈 때 같은 쪽 엉덩이도 반드시 앞으로 나가야 한다. 1분 동안 반복한다.

2. 동작 2

a. 똑바로 선다.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움직일 때 오른쪽 어깨는 뒤로 움직이는지 느껴본다. 처음에는 다리를 움직이면서 오른손과 팔꿈치가 뒤로 움직이는 감각을 먼저 느껴보고, 그 다음 오른쪽 어깨도 뒤로 가는 감각까지 느끼도록 한다.

b.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움직일 때 오른쪽 엉덩이는 앞으로 나가고 오른쪽 어깨는 뒤로 움직이는 느낌을 가져본다. (사진 2)

c. 체중을 왼발로 옮긴 다음, 다시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면서 감각을 키운다. 1분 동안 반복한다.

3. 동작 3

a. 엉덩이와 어깨를 과장하여 시원하게 크게 움직이면서 걸어 본다. 오른쪽 발이 앞으로 움직일 때 오른쪽 엉덩이는 같이 앞으로 나가고 오른쪽 어깨는 뒤로 움직인다.

(사진 3) 왼쪽 발이 앞으로 움직이면 왼쪽 엉덩이는 같이 앞으로 나가고 왼쪽 어깨는 뒤로 움직인다.

4. 동작 4

a. 만약 오른쪽 엉덩이와 어깨가 붙은 것처럼 같이 움직이면 걷는 자세는 사진 4와 같이 우스꽝스럽고 힘들어 진다. 팔과 손을 피고 오른쪽 몸통과 엉덩이와 같이 앞으로 움직이면서 1분 동안 걸어본다. 걷는 것이 피곤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b. 다시 오른쪽 엉덩이를 앞으로 크게 밀고, 오른쪽 어깨를 뒤로 크게 스윙하면서 동작 3처럼 걸어 본다. 훨씬 가볍게 걷게 된다.

5. 동작 5

잠시 쉰 다음 지금까지의 동작을 왼쪽에 적용시켜서 반복한다. 엉덩이와 어깨가 별도로 움직이고 있는 감각을 느끼면서 천천히 움직인다.

▶문의: 이상오(애림한방병원) 213-500-7057, taichimaster50@yahoo.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