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11 - 11' 한국은 '빼빼로 데이'…미국은 '베테랑스 데이'

▷한국선 빼빼로 데이

한국 젊은이들 사이에는 달력에 숫자 1이 나란히 쓰인 모양이 길쭉한 빼빼로 과자와 닮았다고 '빼빼로 데이'로 통한다. 숫자 '1'을 닮은 가늘고 길쭉한 과자 '빼빼로'처럼 날씬해지라는 의미에서 친구끼리 빼빼로 과자를 주고받는다고 한다.

이 '빼빼로 데이' 풍습은 1996년 부산, 영남지역의 여중생들 사이에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라는 뜻에서 친구들끼리 빼빼로를 주고받는 것에서 시작돼 매년 제품 모양과 비슷한 11월11일을 기해 지켜지고 있다. 청소년들은 이날 빼빼로를 꽃다발 모양으로 꾸며 선물하면서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라』는 메시지를 보내거나, 식사 대신 빼빼로를 먹으며 롱다리가 되라는 말을 전한다는 군요. 이제는 청소년은 물론 직장여성들에게도 널리 퍼져있다.

▷미국은 베테랑스 데이(Veterans day)



'퇴역 군인'을 뜻하는 단어인 '베테랑(veteran)'에서 짐작할 수 있듯 이날은 월남전, 한국전 등 전쟁에 출전한 경험이 있는 군인들의 정신을 드높이고 기념하는 날이다.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는 가운데 뉴욕에서는 매년 대대적인 퍼레이드가 열려 전 세계에서 참전 용사들이 모여든다. 워싱턴베트남전우회도 11일 베테랑스 데이를 맞아 뉴욕 전국 시가행진에 25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생존해있는 참전 용사와 퇴역 군인을 기념하기 위한 날로 전사자들을 기리는 메모리얼 데이(Memorial Day)와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한국의 '국군의 날'과 '현충일'의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르다.

조국의 지킨 이들을 위해 2분간 '묵념'
배테랑스 데이 워싱턴 일원 기념관 찾으세요


재향 군인의 날 베테랑스 데이인 11일, 조국을 지키고자 군대에 봉사하고 온몸과 마음을 바친이들과 재향 군인들의 애국심과 의지에 대해 감사하며 다시는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싸이지 않길 바란다.

베테랑스 데이를 맞아 유래와 역사를 알아보고 워싱턴 일원에 있는 동상과 기념관을 찾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유래와 역사

1918년 11월 11일 오전 11시,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의 휴전 협정에 사인한 순간에서 유래했다. 다음해인 1919년 미국 우드로우 윌슨(Woodrow Wilson) 대통령이 이날을 ‘휴전 협정의 날’로 제정했고 법적 공휴일로 지정된 것은 1938년이다.

1953년에는 아이젠하워(Dwight Eisenhower) 대통령이 명칭 수정안(HR7786)을 승인, 1954년부터 베테랑스 데이로 부르기 시작했다.

법적 공휴일이기는 하나 정부 기관과 관공서, 은행 등만 문을 닫고 그외 메트로?버스 등 교통 수단, 개인 회사, 사업체 등은 대개 정상 운영한다.

한편 베테랑스 데이(Veterans Day)는 당초 제1차 대전의 휴전 기념일 인 11월 11일을 기념하는 날로 미국에서는 1954년부터 시작됐으며 영국에서는 1946년부터 리멤버런스 선데이(Remembrance Sunday)로 지키고 있다.

▷매나사스 재향 군인의 날 퍼레이드

6일 오전 11시. 버지니아 매나사스 커뮤니티 퍼레이드는 군인 및 고등학교 밴드, 파이프 등 뿐 아니라 재향군인 단체들도 대거 참여한다. 향군 미동부지회를 비롯, 6?5전우회, 베트남전우회, 상록회, 남스태권도, 조풍물놀이패, 아름다운여인들의모임 등도 참가한다.

▷국립 해병대 박물관

10일 오전 11~오후 2시. 18900 버지니아 트라이앵글의 제퍼슨 데이비스 하이웨이. ▷800-397-7585. 해병대 창립과 재향 군인의 날 기념 행사를 갖는다.

▷미 재향군인들의 재활 기념관

10일 오전 10시 30분. 미 재향군인을 새 기념관 착공 기념식. 장애 재향군인의 새 기념관의 공동 설립자 배우이자 기념관의 대변인인 게리 시니세, 기념관의 공동 설립자 로이스 포프와 아더 H. 윌슨이 상을 받는다.

▷ 베트남 참전 용사 기념관

11일 오후 1시, 워싱턴 DC 북서쪽 컨스티튜션 애비뉴와 헨리 베이컨 디스트리트. 워싱턴 DC. 기수단, 연설, 화한 의식을 갖는다.

▷알링턴 국립 묘지

11 일 오전 11시. 무명용사 무덤 화환 의식. 버지니아 알링턴 메모리얼 브리지 서쪽 끝의 워싱턴과 포토맥 사이. ▷703-607-8000. 좌석이 제한돼 행사 시작 30분전에 도착해야 한다.

▷베트남 여자 기념관

11일 오전 9시~오후 12시, 오후 2~5시. 워싱턴 DC 북서쪽 컨스티튜션 애비뉴와 헨리 베이컨 디스트리트. ▷301-314-8505. 베트남 베테랑과 베테랑의 아이들이 그들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2차 세계 대전 기념관

11일 오전 9시. 화환의식. 워싱턴DC 북서쪽 컨스티튜션과 인디펜던스 애비뉴 사이 17번가. ▷202-619-7222

▷해군 기념관

11일 오후 1시. 워싱턴 DC 북서쪽 701 펜시베이니아 애비뉴. ▷202-737-2300. 워싱턴 지구 해군 재향 군인의 날 기념 론 세일러 동상 앞에서 화환의식을 거행한다.

▷공군 기념관

11 일 오전 11시. 버지니아 알링턴 원 에어포스 메모리얼 드라이브. 화환과 2분간 묵념 의식을 갖는다.

▷마운트 버논 에스 테이트 & 정원

11일. 버지니아 마운트 버논. 오전 11시 베테랑 이발소의 합창 등 스페셜 행사를 갖는다. 오후 2시 첫 번째 사령관 조지 워싱턴 무덤에서 화환의식을 거행하고 오후 1시와 3시엔 소극장에서 마샤 워싱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군인과 재향 군인은 무료다. 화환의식은 마운트 버논 입장료에 포함되며 이발소의 콘서트와 마사 워싱턴 프로그램은 무료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