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럴땐 '주치의' 바꾸세요] 전화통화로 직접 질문하기 힘들다면…

지금 다니고 있는 의사에게 계속 나의 건강을 맡겨야 할까? 아니면 더 좋은 의사를 찾아야 할까? 의료비용 못지 않게 고민스러운 점이다. 더 좋은 의사를 찾아야 할 때인지 아닌지 감을 잡을수 있는 테스트를 소개 한다.

1. 의사를 만나기 위해 예약 하려면…

 A. 매번 나의 인내심을 테스트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B. 응급상황일 때는 예약이 수월한 편이다. 그러나 그외 상황에서는 수월치 않을 때가 많다.

 C. 어렵지 않아 스트레스를 못느낀다. 항시 의사를 만날 수 있도록 스탭들이 긴밀히 연락을 취해 주기 때문이다.

2. 어떤 검사를 한 후에 그 결과에 대해…

 A. 언제나 내가 전화를 해서 물어 보아야 알 수 있다.

 B. 결과에 문제가 있을 때 또는 의사가 나를 꼭 봐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만 전화로 알려준다.

 C. 문제가 있든 없든 항상 전화로 먼저 알려 준다.

3. 의사가 처방한 대로 했더니 부작용이 생겼다. 이 때 의사에게 물으면…

 A. 나에게 너무 성급하게 굴지 말라며 처방한 대로 계속 해 보라고 말한다.

 B. 같은 처방을 약간 다르게 변형시켜서 해보라고 한다.

 C. 나를 오라고 해서 직접 어떤 부작용이 생겼는지 보고 들은 다음에 좀 더 나은 다른 처방으로 바꾸어 준다. (전화로 할 경우에도 끝까지 나의 부작용이 어떤 것인지 끝까지 들어 주고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준 다음 새로운 조치를 해준다.)

4. 의사에게 나와 같은 증세에 대해 인터넷에서 보았다고 말했더니…

 A. 언잖은 표정을 지으면서 인터넷에 올라 있는 어떠한 의학 정보도 믿지 말라며 자신의 말만 들으라고 한다.

 B. 인터넷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얻지 말라고 주의를 주면서 한편으로는 나의 증세를 좀 더 보충 설명해 준다.

 C. 내가 나의 증세에 대해 개인적으로 알아보려고 노력한 것을 치하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함께 얘기하면서 풀어간다.

5. 개인적인 내용(예를 들어 성생활이나 알콜 중독 등)을 알아야 할 때 의사는…

 A. 마치 심문하는 투로 다그치며 물어본다. 대답도 즉각 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환자로서 수치심마저 들 때가 있다.

 B. 매우 전문적으로 돌려서 물어본다. 그러나 내가 아주 편하게 답할 정도의 분위기 조성은 해주지 못한다.

 C. 나의 행동의 잘잘못을 전혀 개의치 않는 태도로 물어 오기 때문에 오픈이 잘 된다. 무엇보다 대답할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려 주며 말할 용기를 준다.

6. 의사를 방문할 시기가 되지 않았는데 긴급히 개인적으로 의사에게 꼭 묻고 싶은 내용이 생겼을 때…

 A. 전화상으로 의사와 대화한다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다. 정 궁금하면 다시 예약을 해서 찾아가야만 만날 수 있다.

 B. 전화를 했을 때 의사와 직접 통화는 안돼도 직원이 중간에서 해결할 수 있으면 도와준다. 아니면 늦어도 2일 정도 안에 의사와 전화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C. 전화를 의사에게 하거나 아니면 이메일을 했을 때마다 24시간 안에 의사로 부터 직접 회신을 받을 수 있다.

테스트 결과 대부분 A라면
망설이지 말고 다른 의사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하우 투 서바이브 유어 닥터스 케어'(How to Survive Your Doctor's Care)의 저자인 파멜라 갤린 박사(MD)는 의학이란 아주 복잡한 요소들로 서로 작용하기 때문에 환자는 각 상황에 따라 예측못할 의문점을 갖게 되는데 이때 의사와 마음을 오픈하고 편한 관계로 언제나 연락할 수 있다는 신뢰감이 없다면 환자로서는 계속 그 의사를 찾아갈 필요가 없다고 의사를 바꿔도 되는 이유를 설명 한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