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생활의 실제] 고전(Classic Text) 읽기
신종흔 박사/MD 공립고 교사·대학진학 카운슬러
그러므로 미국의 명문사립고등학교들은 거의 다 학생들에게 평소에 상당한 분량의 고전소설, 에세이, 전기, 역사서들을 읽게 만든다. 이 점이 바로 미국의 사립고등학교와 공립고등학교의 근본적인 차이점이다. 즉, 미국의 공립고등학교에서는 도저히 그 많은 양의 고전독서를 수많은 학생들을 상대로 효과적으로 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자연스레 공립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이비리그에 들어가는 학생과 사립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이비리그에 들어가는 학생은 대학 1학년 출발시점부터 독서량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이로 인해 공립고교 졸업학생들의 중도탈락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미국의 공립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아이비리그를 목표로 한다면 평소에 주말 같은 때에 시간을 아껴 충분한 고전독서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때 읽어야 할 독서리스트는 미국의 공공도서관에 이미 학년별 도서목록으로 잘 나와있기 때문에 그것들만이라도 충실히 읽어나간다면 나중에 아이비리그에 갔을 때 사립고교를 졸업한 학생에 비해 결코 밑지지 않을 것이다.
또 이처럼 고전에 속하는 책들을 고등학교 4년을 통해 많이 읽어두면 대학에 가서 각종 에세이, 저널, 리포트 등을 적어낼 때에도 훌륭한 문장을 쓸 수 있게 된다. 그 이유는 고전도서들의 명문장들을 평소에 많이 접하다보면 자연스레 영작문에 있어서도 그 문장들을 원용해서 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요컨대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평소에 고전도서들을 많이 섭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독서를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아예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대학교 내내 읽어내야 할 엄청난 독서량에 질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본 기사의 이전연재분이나 기타 미국유학생활 및 대학입시에 관한 정보를 원하시면 필자의 무료까페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englishhouseusa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