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터뷰] 노인센터 하기환 이사장 "약속지켜 기뻐…타운 대표할 보금자리로 키워야"

'한인타운 노인 및 커뮤니티 센터' 개관 임박

늦어도 10월 말부터는 한인 누구나 마음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가 생기며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는 ‘사랑방’을 갖게 된다. 마지막 준공검사가 한창인 요즘, 올림픽과 노먼디의 노인센터 건립에 앞장서온 하기환 한인타운 노인 및 커뮤니티 센터 이사장은 그 어느때보다 감회가 새롭다.

30년 30달러 임대료 파격조건…한인회장 재직당시 대지 임대
대출금 130만달러 못갚으면 대신 갚을 각오 정도로 애정
센터운영 투명성에 우선 순위…능력있는 젊은이가 이끌어가


그는 노인센터 계획 단계부터 완공까지를 마라톤과 같은 긴 레이스로 비유한다.

지난 2002년 하 이사장이 LA한인회장으로 일 할 당시 LA시가 1만4000 스퀘어피트가 넘는 부지를 흔쾌히 내줬다. 30년동안 30달러 임대료라는 파격 조건이다. 1회 연장가능해 최대 60년을 60달러만 내고 사용할 수 있다. 무료나 다름없다.



2007년 10월 기공식을 치른 후 3년 만에 공사를 마무리 지었다. 총 210만 달러 이상이 투입됐다. 여기에는 타운 주요 인사 및 단체들의 기금과 한국노인상조회 기금 56만 달러 그리고 은행으로부터 대출 받은 130만 달러도 포함돼 있다.

이 대출금은 노인센터가 문을 열면 향후 LA시 커뮤니티재개발국(CRA/LA)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하 이사장은 "말 뿐인 공약이 아닌 한인들과의 약속을 지켰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또 이 프로젝트는 LA 시 CRA/LA 그리고 한인사회의 기부가 함께 어우러진 하나의 모범사례로 후세들에게 본보기가 될 것이다"고 자신했다.

특히 하 이사장은 CRA/LA로부터 130만 달러를 받지 못할 경우 이 금액을 자신이 모두 갚을 각오도 돼있다고 말했다. 그만큼 이 센터에 대한 애착이 크다. 실제로 하 이사장은 그동안 LA상공회의소 회장 LA한인회장 그리고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 의장 등 커뮤니티를 위해 봉사해오는 동안 이번 프로젝트에 가장 많은 공을 들였다.

하 이사장은 "노인 센터 건립 시작부터 지금까지 앞만 보고 전진해 왔다"며 "한인들의 실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 직접 추진한 프로젝트인 만큼 책임감이 크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하 이사장은 노인 센터 개관은 끝이 아닌 또다른 시작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만들어 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관리하고 발전시키느냐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 이사장은 이 센터에서는 앞으로 라인 댄스 교실 등 한인들을 위한 알찬 취미교실부터 타운 홀 미팅 등 시 관련 행사까지 다양하게 열려 한인타운의 대표 커뮤니티 센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 이사장은 또 센터 운영에 있어서도 '투명성'을 우선순위로 두겠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센터 관련 업무가 원활히 이뤄지고 커뮤니티의 한 축으로 자리잡히는데까지 계속해서 힘을 보탤 계획이다.

하 이사장은 "한인 커뮤니티도 이제 능력있는 1.5세 및 2세들로 세대교체 되어야 할 시기"라며 "깨끗하고 능력있는 젊은 친구들을 적극 육성 센터 운영을 맡겨 타운 내 자랑거리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인센터 건축 주요일지

2000년 5월26일

하기환 LA한인회장 노인센터 건축 발표

2000년 6월20일

노인센터 '무궁화노인복지회관' 명명(대표 하기환)= 하기환 김경재 이영송 노천환 김병중 최형국 최명진 스티브김 허상길 등 관리위원 9명 확정

2001년 2월9일

LA시의회 LA시 소유 1만 4470 스퀘어피트 부지 노인센터 임대 결정

2002년 9월4일

노인센터 LA시와 토지 임대계약(임대료 1년 1달러 임대기간 30년 확정)

2007년 10월24일

노인센터 기공식

2008년 9월18일

IRS 비영리단체 인준

2009년 4월17일

이사회 창립

2009년 10월14일

'한인타운 노인 및 커뮤니티 센터'로 확정

2010년 9월21일

LA시 노인센터 준공검사 시작

■이사진 현황 (29일 현재)

이사장 하기환, 수석부이사장 이영송, 재무담당부이사장 최라나, 사업담당부이사장 이창엽, 감사 장영신, 김기홍, 이사 이용태, 김영태, 스카렛엄, 김재수, 신성균, 정주현, 김춘식, 박문혁, 이용이, 김옥기, 미셸 박, 스틸 마이클배, 브레드리, 정문섭, 한긍리, 김병수, 김경재, 최경희, 김창수, 박형만, 안종식, 심인섭, 구자온, 임종철 (이상 30명)

박상우 기자 swp@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