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가주 우수 사립대학 수두룩…재학생 규모·종교·우수전공도 대학마다 제각각

스탠퍼드·캘택·USC 등 명문사학 즐비
다양한 교육 시스템·교수진 등이 장점
밀스 칼리지, 퍼시픽 대학은 뜨는 명문

캘리포니아에는 UC와 CSU(캘스테이트)라는 전국 최대규모의 주립대학이 자리하고 있는 바람에 우수한 사립대학이 무수히 존재하고 있음에도 캘리포니아내 학생들의 지망대학 목록에서 많이 제외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조금만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보면 캘리포니아 곳곳에는 각자의 장점을 보유한 수 많은 사립대학들이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어디에 어떤 대학들이 있는 지 막상 찾아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 점에서 수년 전 '특성별 대학 순위'를 발표한 프린스터 리뷰의 대학가이드 등 서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학소개책자를 적극 이용할 것을 권한다. 미국내 대학들에 대해 맘먹고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다.

한 예로 클레어몬트 칼리지촌에 속해 있지만 포모나 칼리지에 밀려 한인학부모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낮은 핏저 칼리지는 재학생들 사이에 인종은 물론이고 그 어떤 조건의 차별도 없이 가장 친근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대학으로 꼽힌데 이어 진보적인 성향의 학생들 종교적 활동이 다양한 캠퍼스 등의 카테고리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아울러 포모나 칼리지는 '대학운영이 가장 매끄러운 곳' 1위 재정지원이 가장 잘되는 대학 3위 최고의 기숙사 12위 재학생들의 만족도 14위 등에 올랐다. 또 같은 클레어몬트 칼리지촌의 여자대학교인 스크립스 칼리지는 '최고의 기숙사 4위 가격에 비해 최고의 사립대학 9위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6위 등에 올랐다.



이밖에도 가주 사립대학 가운데 일부 대학은 동부의 아이비리그 대학 혹은 UC버클리 UCLA와 견줄 수 있는 일류 명문대학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우선 전국대학 종합랭킹에서 아이비리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학으로는 샌프란시스코 인근 팔로알토에 위치한 스탠퍼드대학과 패사디나 소재 캘텍이 있다. 또 LA 다운타운에서 동쪽으로 40분 거리인 클레어몬트에는 앞서 소개된 포모나 맥키나 스크립스 외에 공대에서 MIT 수준인 하비머드 칼리지도 있다. 캘리포니아내 대표적인 학교와 특성을 소개한다.

▶캘리포니아 예술대학(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1천2백명의 학생들이 춤 노래 미술 연기 등 각 예술 분야에서 최고의 꿈을 키우고 있다.

(800)545-2787 www.calarts.edu

▶클레어몬트 매키나 칼리지(Claremont Mckenna College)

미국내 10대 리버럴 아츠칼리지에 꼽히며 지도자교육에 중점을 두고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한다.

(909)621-8088 www.mckenna.edu

▶ 스크립스 칼리지(Scripps College)

전교생이 7백여명인 여자대학으로 전형적인 리버럴 아츠칼리지에 속한다.

(800)770-1333 www.scrippscol.edu

▶하비 머드 칼리지(Harvey Mudd College)

생물 화학 컴퓨터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수학 물리 등 공학분야에서 전국 10위권에 드는 대학이다.

(909)621-8011 www.hmc.edu

▶포모나 칼리지(Pomona College)

재학생의 95%가 4년 동안 기숙사에 머물면서 생활하며 리버럴 아츠칼리지 부문에서 전국 5위권에 랭크된 명문대학이다.

(909)621-8134 www.pomona.edu

▶피처 칼리지(Pitzer College)

40년이 안되는 짧은 역사 속에서도 심리학 사회학 영문학 문학 분야에서는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800)748-9371 www.pitzer.edu

▶옥시덴탈 칼리지(Occidental College)

과학 분야에서는 전국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명문이며 9명의 로즈 장학생을 배출해 이 부분에 있어 가주 최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800)825-5262 www.oxy.edu

▶페퍼다인 대학(Pepperdine University)

그리스도 교회재단이 운영하는 사립대학으로 비즈니스 텔레커뮤니케이션 스포츠 등 각 분야에서 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310)456-4392 www.pepperdine.edu

▶세인트 메리스 칼리지(Saint Mary's College of California)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분야가 우수한 가톨릭 재단이 설립한 사립대학이다.

(800)800-4762 www.stmarys-ca.edu

▶스탠퍼드 (Stanford University)

동부의 아이비리그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서부 최고의 명문이다.

북가주에 위치하고 있는 스탠퍼드대학은 지금까지 14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수많은 정치인 우주과학자 스포츠 스타 등을 배출해 냈다.

남녀 비율은 50대 50. 전국 50개주 세계 60여개에서 온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으며 동양계 학생이 27%나 재학중이다.

6백50만권의 장서를 자랑하는 대규모 도서시설 유능한 교수진들과 함께 토론하며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는 스탠퍼드 학생들의 자랑거리.

전국에 산재해 있는 고등학교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입학심사시 출신 학교별로 학생들의 실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650)723-2091 www.stanford.edu

▶ 샌타클라라 칼리지 (Santa Clara College)

북가주 샌타 클라라에 위치하고 있다. US뉴스& 월드 리포트에서 서부지역 우수대학 2위에 선정됐다. 가톨릭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재학생수는 5200명.

UCLA와 매우 흡사한 캠퍼스를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 지난 2009년 합격률은 59% 였다.

최근 수년 째 지원자들의 평균 GPA 및 SAT점수가 매우 높아지고 있어 경쟁률이 만만치 않다.

합격생 평균 GPA는 3.8수준. 교수 대 학생 비율은 15대 1 정도다. 디비전 1에 속한 스포츠팀이 20여개 달한다.

그외 수영 스키 축구 핸드볼 등 약 30여개 스포츠 클럽이 운영되고 있다.

비즈니스 법학 신학대학원이 자리하고 있다. 재학생의 약 3분의1 이 해외교환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한다.

(408)554-4700 500 El Camino Real Santa Clara CA 95053 www.scu.edu

▶ 캘텍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1923년부터 2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캘텍은 동부의 MIT와 나란히 공학부문에서 미국내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명문 대학이다.

학부생 9백명 대학원생 1천명의 작은 규모지만 이 학교에서 배출한 1만9천여명의 기라성 같은 졸업생들이 연방항공우주국(NASA)을 비롯한 최고 연구기관들을 지휘하고 있다.

125에이커의 아담한 대지에 세워진 캠퍼스 외에 입학담당국 재정보조국 의료지원국 등은 학교앞 하우스를 개조한 건물에 입주해 있는 것이 특징. 캠퍼스 안에 7개의 소규모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대학의 사교클럽인 프레터니티 소로리티 등은 찾아볼 수 없다.

기숙사에 설치된 컴퓨터와 교내 도서관이 연결돼 있어 언제든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캘텍의 또다른 특징은 교수 대 학생의 비율이 1:3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다는 점이다.

재학생의 10분의 1은 전세계에서 유학온 공학도로 구성돼 있다.

(626)395-6341 www.admissions.caltech.edu

▶ USC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지금까지의 졸업생수만도 25만여명. 특히 300여개의 학부 전공 과목 외에 비즈니스 치과학 약학 건축학 영화산업 간호학 음악 미술 등 17개의 대학원 과정은 전세계에서 유학생들을 가장 많이 유치하는 학교로 손꼽힐 만큼 그 명성을 자랑한다.

전세계적으로 탄탄하게 조직된 동창회는 USC 졸업생들에게 폭넓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초석이 되고 있다.

서부대학 가운데 로즈 장학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동시에 메릿 장학생들을 가장 많이 유치하는 대학으로도 유명하다.

3~4학년들을 위해 마련된 각 건물의 토론실은 19세기말의 건축양식이 그대로 보존된 채 남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USC는 한국학 연구가 두드러지게 활발한 곳이다.

사립대학인 만큼 등록금은 비싸지만 재학생의 60% 이상이 장학금 또는 학비보조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고 있다.

(213)740-1111 www.usc.edu

▶University of Pacific

최근 수년 새 캘리포니아 수석졸업자들의 지원목록에 자주 등장하는 급부상하는 명문이다. US뉴스는 지난해 순위에서 종합대학 부분 99위에 이 학교의 이름을 올렸다.

북가주 스톡튼에 위치하고 있다. 합격률은 42%. 치대 법대 공대 프로그램이 유명하며 학부과정과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1851년 설립된 이 대학은 놀랍게도 캘리포니아에서 첫번째로 탄생한 4년제 대학이다. 학생수는 6500명 정도로 종합대학 중에서는 아담한 규모다.

조기지원제를 운영하지 않는다. 지원서 마감은 1월 15일. 아시안 학생들의 수가 최근 수년 째 크게 증가하고 있다.

(800)959-2867 3601 Pacific Ave. Stockton CA 95211 www.pacific.edu

▶ Mills College

대학수준을 일부 잡지에서 선정하는 순위에 기대어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US뉴스&월드 리포트지는 지난 해 북가주에 위치한 이 대학을 서부지역 4위에 올렸다.

합격률이 57%정도여서 중상위권 사립대로서는 치열한 경쟁을 보이는 편이다. 최근 한인학생들의 지원 입학도 많이 늘고 있다.

여학교이기 때문에 그만큼 여학생들에게 더 많은 리더십 리서치의 기회가 주어지는 곳이다.

공원느낌의 자유로우면서도 아름다운 캠퍼스 경치가 자랑거리. UC버클리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가 교류도 자유로운 편이다.

4년제 학부과정만 제공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재학생이 921명에 불과해 웬만한 초등학교 보다도 작게 운영된다.

그러나 그만큼 교수와 학생관의 교류가 원할한 것이 소규모 사립대학의 장점이기도 하다.

(510)430-2135 www.mills.edu 5000 MacArthur Blvd. Oakland CA 9461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