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심 원장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IB 프로그램 이수조건 AP보다 까다로워
제공하는 학교 교육구별로 손꼽을 정도
커뮤니티 봉사·논문 작성도 필수 요건
A : IB 프로그램에 대해 모든 부모님님들 한번씩은 들어 보셨을듯 하다. 그리고 8학년 아이를 둔 부모님께 가장 많이 받는 질문중에 하나가 IB 프로그램에 관해서이다. 아직 모든 학교가 IB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것도 아니고 앞으로도 IB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조차 없는 학교도 많이 있다. 하지만 벌써 몇몇 학교들은 IB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벌써 10여년을 넘게 자리를 잡아오며 그 명성을 높이는 학교도 많이 있다.
조금 딱딱하겠지만 부모님들과 IB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부터 좀 파헤쳐 보면 좋겠다. IB 프로그램은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인터내셔날 바칼로레아) 라고 불리는 국제적으로 스탠다드화된 고등학교 과정 중 하나이며 매년 5월에 IB 영역시험이 치뤄진다.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1960년 말에 시작된 IB 프로그램은 보통 11학년과 12학년에 걸쳐 학생들은 여섯가지 그룹에서 수업들을 골라 수강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다.
그 그룹들은 언어 (모국어 - 미국에서는 영어) 제2 외국어 사회과학 자연과학 수학 예술 등으로 나뉜다. 예술을 공부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 예술을 제외한 다른 그룹에서 한 과목을 더 들어야만 한다. HL (Higher Level)의 수업들은 AP 과목 이상으로 힘이든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5월에 치뤄지는 시험 준비도 AP 시험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다가 IB 영역시험은 AP나 SAT 와는 다르게 동네 서점에서 참고서나 모의고사 시험 책자등을 전혀 구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철저하게 학교 수업에 충실해야 하며 자신이 모든 시험 준비를 해 나가야 하는 쉽지 않은 과정이다.
위에 열거된 과목들 외에도 학생들은 IB Diploma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야만 한다. 그 첫째가 Extended Essay(EE) 로 학생들은 독자적인 연구와 추론을 통해 4000 단어 미만의 에세이를 써서 제출해야만 한다. 또 하나는 Theory of Knowledge (TOK)로 철학 도덕 논술 등을 통합하여 비판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가르치는 100시간의 수업을 이수하여야만 하고 1200 ~ 1600 단어의 에세이를 써야만 하며 프레젠테이션도 해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Creativity Action Service (CAS)를 완성해야만 하는데 이는 교과 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creativity 50시간 운동을 하는 action 50시간 그리고 봉사하는 service에 50시간을 2년에 걸쳐서 할애하고 검증 받아야만 한다.
이런 과정들을 걸쳐 IB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모든 방면에 뛰어난 국제적인 학생을 키우며 아카데믹한 면에서도 도전적인 수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웰 라우디드(well-rounded)'된 학생들을 만들어 내어 전 세계에 어떤 대학에 진학을 하더라도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것이 IB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목표중에 하나인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와 목표 그리고 학생들을 국제적인 인재로 길러내는 그 힘든 과정을 보면 우리 아이도 꼭 이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약간의 욕심이 나는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반대로 이 프로그램 때문에 힘들어 하는 경우를 필자는 너무도 많이 보아왔다.
먼저 주위에 IB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학생들을 좀 살펴보면 Extended Essay나 Theory of Knowledge 등을 준비할때 보면 새벽 3시까지 잠 한잠 못 자면서 공부하고 에세이를 준비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공교롭게도 이 때는 AP 시험이 같이 몰려 있거나 학교의 final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모든 IB 시험과 프로그램을 훌륭하게 이수하여 좋은 학교에 IB 디플로마를 받고 진학하는 아이들도 많이 있고 실제로 그 성취감과 자신감으로 대학에 첫발을 성공적으로 디딛는 학생들도 많이 보아왔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의 아이들은 IB 프로그램 때문에 모든 성적이 기대하는 것 만큼 나오지 못하고 그 결과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 조차도 힘들어 지는 케이스를 많이 보아왔다. 지면상 오늘은 IB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다음주에는 도대체 어떤 아이들이 IB 프로그램에 도전을 해야 하는지. 원하는 만큼만 IB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도대체 IB 프로그램이 UC 혹은 다른 대학에서 어드미션을 받을 때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지. IB 프로그램에 대해서 조금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하고 우리 아이의 대학 어드미션에 실제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을지도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714) 773-0201
[email protected]
www.ivymaster.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