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빨간 토마토' 각종 암·고혈압 예방하고 염즘·피부노화 막아주죠

라이코펜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효능을 인정한 건강기능 성분이다. 최근 사흘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열린 ‘국제 라이코펜 사이언스 위크’에선 라이코펜에 관한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소개됐다.

◇전립선암 등 호르몬 관련 암예방 '대표선수'

텔아비브에 위치한 벤구리온대 건강과학과 요아브 샤로니 교수는 "라이코펜이 전립선암.유방암.대장암 등 호르몬 관련 암들의 예방에 유효하다"고 발표했다.

전립선암은 대부분 남성호르몬에 의해 발생하는데 토마토 추출물이나 '라이코펜+파이토플루엔'을 4일간 섭취한 쥐에서 혈중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졌다는 것이다. 또다른 동물실험에선 또 토마토 추출물을 섭취하면 전립선 암세포의 생성이 억제됐으나 라이코펜만 먹었을 때는 별 효과가 없었다.

샤로니 교수는 "암 전이를 막는 등 토마토 추출물과 라이코펜의 암 치료 효과에 대해서도 더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어 이 성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라이코펜의 항산화 효능을 높이고 섭취를 용이하게 하는 건강기능식품도 고려해 볼 만하다.

◇유해산소로 인한 혈관노화 막아줘

이스라엘 라이코레드사 아몬 아하론 박사는 "라이코펜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춰 준다"고 밝혔다. 몸의 혈관은 유해산소가 쌓이면서 노화되는데 젊을 때는 NO.SOD 등 몸안의 항산화 물질이 유해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 같은 '혈관 방어군'의 기능이 떨어지므로 라이코펜 같은 항산화 성분을 보충해야 혈관을 보호한다는 것.

아하론 박사는 "혈압약을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에게 매일 라이코펜 함유 건강기능식품을 15㎎씩 먹였더니 6주 뒤 수축기 혈압이 평균 9.6 이완기 혈압이 평균 3.8㎜Hg 감소했다"고 소개했다.

◇계란.당근 곁들이면 염증차단 효과

벤구리온대 라켈 레비 교수는 "염증은 우리 몸의 세포.조직 손상에 대한 신체 반응"이며 "류머티스성 관절염.알츠하이머형 치매.2형 당뇨병.심근경색.대장암 등 수많은 질병이 염증 반응에 의해 유발된다"고 강조했다.

'라이코펜+카르노스산+루테인이나 라이코펜+카르노스산+베타카로틴'은 식품 성분 중에선 염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조합이라는 것이다. 카르노스산은 허브인 로즈메리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자 두뇌 건강 성분으로 유명하다. 루테인은 계란 노른자 등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망막.황반 등 눈 건강에 이롭다. 베타카로틴은 몸에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바뀌는 항산화 성분. 당근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다.

◇자외선으로 인한 홍반도 예방

자외선을 장기간 과다하게 쬐면 피부에 홍반.화상(일광 화상).주름(피부노화).암(피부암)이 생길 수 있다. 벤구리온대 조세프 레비 교수는 "라이코펜이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자외선에 의한 홍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원자 9명에게 토마토 페이스트를 매일 40g(라이코펜 16㎎ 함유)씩 먹게 했더니 10주 뒤 미섭취 그룹에 비해 홍반 형성이 40%(자외선을 비슷하게 쬔 조건)나 적었다"고 설명했다. 자외선이 유해산소와 반응해 신체의 DNA.지방.단백질에 손상을 주는데 라이코펜이 이를 예방해준다는 것.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면 흡수 잘 돼

라이코펜은 지용성 물질이어서 체내 흡수율이 떨어진다.

최대한 많이 섭취하려면 토마토를 가열 조리하거나 올리브유 등 식용유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다행히도 라이코펜은 가열해도 잘 파괴되지 않는다. 게다가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단맛이 더 강해진다. 국.찌개 등에 넣어 먹으면 짜게 느껴져 소금 섭취량도 줄일 수 있다.

■라이코펜은?

▷밝은 녹색의 카로티노이드 색소이자 파이토케미컬

▷토마토·붉은 당근·수박·파파야·붉은 구아바·붉은 포도 등 붉은 과일·채소에 풍부

▷토마토의 라이코펜 함량은 종류와 숙성 정도에 따라 달라짐(푸른 색 토마토엔 거의 없음)

▷유해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효과(시험관 시험에선 항산화 능력이 비타민 E의 100배)

※자료: 이스라엘『라이코펜 사이언스 위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