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필의 변신…클래식과 재즈가 만난다

22일 개막 콘서트 재즈트럼펫 주자 초청해 협연
어린이·청소년 꿈나무 연주자 위한 '작은 공연'도

뉴욕필하모닉이 제169회 시즌을 시작하며 변신을 꾀하고 있다. 43세의 젊은 지휘자 앨런 길버트와 두 번째 시즌을 맞는 뉴욕필이 재즈 뮤지션 윈턴 마살리스와 새 시즌 오프닝 갈라 콘서트를 여는 것이 바로 그 시작이다.

또한 3∼6세 어린이를 위한 콘서트와 6∼12세를 위한 멀티미디어 콘서트로 꿈나무 연주자들의 귀를 풍성하게 할 작정이다. 그런가하면 음악 ‘제조 과정’을 보여주는 18달러짜리 오픈 리허설도 계속된다.

미셀 김 부악장을 비롯한 함혜영, 리사 김, 권수현, 리사 지혜 김, 이현주, 첼리스트 아일린 문씨 등 한인 뮤지션 7명이 활동하는 뉴욕필의 새 시즌 하이라이트를 소개한다.

◇개막 콘서트=뉴욕필하모닉이 2010-11 시즌을 재즈풍으로 시작한다. 뉴욕필은 오는 22일 오후 7시 오프닝 갈라 콘서트에 재즈트럼펫 주자이자 작곡가인 윈턴 마살리스를 초청했다. 이날 재즈엣링컨센터(JLC) 음악감독이자 퓰리처상 수상자인 마살리스는 자작곡인 교향곡 제3번 ‘스윙 심포니’를 JLC 오케스트라, 뉴욕필과 협연할 예정이다.



이날 프로그램은 이외에도 스트라우스의 ‘돈주앙’과 힌데미스의 ‘베버 주제에 의한 교향적 변용’으로 마련됐다. 개막 콘서트는 NBC-TV 시트콤 ‘30 Rock’의 배우 알렉 볼드윈의 사회로 클래식 라디오 105.9 FM WQXR ‘라이브 엣 링컨센터 브로드캐스트’에서 생중계된다.

갈라 공연에 앞서 뉴욕필은 팬들에게 무료 드레스 리허설을 공개한다. 22일 오전 8시부터 링컨센터 조시로버트슨 플라자에서 선착순으로 티켓을 배부하며, 리허설은 오전 9시45분 시작한다.

◇스타 뮤지션=이번 시즌의 돋보이는 스타는 독일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앤 소피 뮤터다. 뮤터는 뉴욕필의 이번 시즌 레지던스 아티스트로 협연, 체임버 콘서트에 지휘까지 재능을 보여줄 예정이다. 뮤터는 11월 14일 비올리스트 유리 바쉬멧, 첼리스트 린 하렐과 베토벤 트리오 콘서트를 선사한 후 11월 18일부터 23일까지 모차르트 전곡과 볼프강 림 작곡의 ‘빛의 게임(Lichtes Spiel)’을 세계 초연한다.

내년 3월 31일부터 4월 2일까진 러시아 출신 여성 작곡가 소피아 구바이듈리나(1931∼)가 자신에게 헌정한 ‘여제의 귀환(In Tempus Praesens)’을 뉴욕필과 협연한다. 이어 4월 3일 뮤터는 미셸 김, 리사 김, 아일린 문씨 등과 체임버 콘서트를 연다. 6월 5일엔 리사이틀에선 드뷔시, 멘델스존, 브람스, 사라사테를 연주한다.

또 이스라엘 출신 당대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이자크 펄만은 9월 23일부터 28일까지 뉴욕필과 멘델스존을 협연한다.

피아니스트 랑랑이 빠질 수 없다. 랑랑은 12월 31일 오후 8시 뉴이어스 이브 콘서트에서 뉴욕필과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콘체르토 제1번을 협연한다. 이날 프로그램은 ‘올(All) 차이코프스키’로 오페라 ‘유진 오네긴’ 중 폴로네즈와 발레곡 ‘호두까기 인형’ 중 2막으로 꾸며진다.

◇작은 콘서트=미셸 김, 함혜영씨 등 뉴욕필 단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체임버 콘서트도 연다. 이름하여 ‘뉴욕필하모닉 앙상블’은 10월 10일 오후 3시 머킨콘서트홀에서 드보르자크, 라이네케, 아드레스의 곡을 연주한다.

뉴욕필의 단원들은 내년 머킨홀에서 클래식 꿈나무들을 위한 ‘작은 콘서트’를 마련했다. 1월 23·24일 3∼6세 어린이를 위한 ‘Very Young People’s Concert’가 열린다. 4월 2일 에버리피셔홀에선 6∼12세를 대상으로 바톡, 숀베르크의 음악을 들려주는 ‘Young People’s Concert’가 마련됐다.

◇오픈 리허설=주머니 사정이 여의치않거나 저녁 때 바쁜 클래식 팬들은 오픈 리허설로 가면 된다. 뉴욕필은 새 시즌 거의 매주 목요일(혹은 수요일) 오전 9시45분 당일 콘서트를 공개한다. 티켓은 18달러이며, 매표소에서 혹은 우편, 팩스로도 구입할 수 있다. 스케줄은 별표 참조. 또한 학생과 노인은 공연 10일 전부터 매표소에서 러시티켓(12.50달러)을 살 수 있다. 212-875-5656, www.nyphil.org.

박숙희 기자 suki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