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사목의 향기] 겉 치장보단 '인생의 본질' 들여다 볼때

이장환 주임신부/백삼위 한인성당

"인생 뭐 있나요!" 얼마 전 신부들 모임에서 이런 저런 의견이 엇갈릴 때 결국 뜻을 모으고는 웃으면서 한 말입니다. 인생에 대한 지독한 무관심이 묻어나는 푸념 같은 이 표현은 동시에 굴곡진 인생의 심오한 깊이를 깨달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인생의 본질을 관통하고 있는 지혜가 담긴 표현으로도 느껴졌습니다. 인생의 푸념과 본질을 동시에 드러낼 수 있는 이 표현의 매력에 빠져 입버릇처럼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푸념'이 패배자의 것이라면 '인생 뭐 별거 없다지만 그래도 참 좋은 것이다'라며 살아가는 이들은 삶의 주인공들입니다.

각자 인생에 있어서 자신이 주인공이 아닌 경우가 어디 있냐고 생각하며 살아가지만 사실은 조연 혹은 엑스트라로 살아가면서 주연으로 착각하고 살아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주연임에도 불구하고 엑스트라라고 비관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내 인생의 주연이 되느냐 엑스트라가 되느냐는 내가 가진 훌륭한 출신성분이나 학력이나 재력에 달려있지 않습니다. 내가 이 사회에 얼마나 굉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얼마나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다거나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공헌도가 높다는 것에 달려 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사회의 지도층은 주연이고 일반 서민들이나 밑바닥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엑스트라들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럼 각자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살아가면서 어떤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를 가정해 봅시다. 그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 문제가 정말 무엇이 문제인가를 알아야지 부수적인 것에 매달려 해결하려고 한다면 결코 올바른 해결책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부수적인 것은 해결되었다 해도 여전히 그 문제는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미 있는 인생을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엇이 인생일까?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결국 인생을 인생답게 하는 가장 중요한 것 이것을 인생의 본질이라고 한다면 그 본질을 깨닫고 그것을 나의 것으로 만들 때 각자는 각자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이고 인생의 비본질적인 부분 즉 부수적인 것들에 집착해서 살아간다면 자기 인생의 엑스트라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인생을 중요한 것들로만 채울 수는 없는 일입니다. 인생은 본질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중요하지 않은 것들 부수적인 것들과 함께 이루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흔히 '인생을 헛되이 살았다'라는 표현을 듣게 됩니다.

인생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고 비본질적인 면을 붙잡고 시간을 허비했다는 뜻일 겁니다.

허무한 생각이 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를 생각해 봅니다. 옷을 잘 차려입고 거울 앞에 서면 멋져 보입니다.

멋진 장신구를 달면 더 멋져 보입니다. 이렇게 치렁치렁 장신구들로 자신을 꾸며도 그 순간은 아름다워 보이지만 그 장신구들처럼 아름답지 못한 나의 인생은 숨길 수가 없습니다. 화려한 배역을 맡았던 연극배우가 화려한 의상을 벗고 화장을 지우고 거울 앞에 앉아서 현실을 보는 느낌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인생에 대한 허무함은 이런 느낌일 것입니다. 화려한 명품들로 자신을 꾸밀 수는 있지만 나의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나'는 본질이고 나를 치장하는 갖은 명품들은 나의 액세서리에 불과합니다. 인생의 허무함은 본질이 아닌 액세서리에 치중함에 있습니다.

온갖 명품으로 치장한다 해도 명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해서 인생의 진정한 명인을 꿈꾸며 '인생의 본질' 문제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부터 그 본질의 문제를 들여다 봅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