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학생들 위한 취업 길라잡이] 이력서에 커버레터 포함해야

이력서를 쓸 때에 많은 학생들이 커버레터를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커버레터를 보낼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만약 다른 지원자들은 모두 커버레터를 첨부할 때 혼자만 커버레터 없이 이력서만 접수한다면 불이익을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또 당신이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어떤 직종에 지원했을 때 이 커버레터를 함께 낸다면 이것은 1차 합격의 가능성을 더욱 더 높여줄 것이다.

사실 많은 대학생들이 커버레터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커버레터는 각각의 회사에 맞추어 서로 다르게 써야 한다. 모든회사를 위한 단일적인 커버레터를 쓰기보다는 회사 각각의 특성에 맞춰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커버레터의 주요 장점은 이력서를 더욱 읽기 쉽게 해 준다는 것이다. 이력서 앞에 커버레터가 위치 하기 때문에 고용주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주기위한 커버레터는 이력서를 포괄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커버레터는 당사자가 왜 이력서를 보내는지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한 예로 여름 인턴쉽 혹은 정규직 어떤 것을 원하는지 상세히 적어야 한다.

커버레터에 자신이 지원하는 곳이나 그 회사의 포지션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 지에 대해 상세하게 적어야 한다.

만약 알게된 경로가 아파트 광고를 통해서라면 접한 경로를 말하는 것은 지원하는 회사에 호감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친구를 통해 혹은 웹사이트나 기사를 통해 접했다면 소개를 시켜준 사람의 이름이나 접한 기사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지원하는 회사에 좋은 인상을 심어 줄 것이다.

좋은 커버레터를 쓰기위한 요령은 다음과 같다.

▶회사에서의 요구사항 읽기: 때때로 고용주들은 커버레터가 자신들이 묻는 질문을 구체적으로 답할 것을 요구한다. 커버레터를 읽을 때 그 답을 자세히 읽지는 않지만 만약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쓰지 않았을 경우에는 고용주들이 원하는 지시에 응하지 않았으므로 그 이력서는 제거 될 것이다.

▶특정인에게 직접 커버레터를 보내기: 회사 인사과에 공통적으로 커버레터를 보내는 것보다 그 부서에 속해 있는 특정인에게 보내는 것은 이력서를 내는 자기자신이 이 과정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했는지에 대한 노력을 보여 줄 수 있다.

▶간략하게 만들기: 커버레터는 한 페이지를 넘기지 않는것이 좋다.

▶전문적으로 그리고 간결하게: 유머스럽지 않게 어조는 사적인 톤으로.

▶만약 당신이 자격미달이라고 생각할지라도 항상 당당한 어조를 유지 하라: 커버레터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단어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력서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경력은 언급하지 않기: 커버레터와 이력서의 일관성이 아주 중요하다 (경력에 포함되는 일들의 예: 봉사활동 유급 연수 무급 연수 파트타임 학교 일)

▶작성후 교정하기: 타입오류나 문법오류를 포함해서는 안된다. 커버레터를 보내기 전 주변에 도움을 구해 커버레터를 교정하자.

▶자신이 지원하는 직업 포지션에 대해 자세히 알기 좀더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지원을 할 때에 '가능한 아무 포지션이나' 라는 포괄적인 말은 삼가라.

▶회사 지원동기 쓰기: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리서치를 하여서 회사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지원동기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

▶회사에 대한 기여도 쓰기: 이것은 두번째 문단의 일부다. 당신의 경력이 회사에 얼만큼 그리고 어떻게 기여를 할지에 대해서 알려야 한다. 만약 학교를 갓 졸업했다면 봉사활동 교내 트로젝트 그외의 상장 내역들을 연관시켜서 그에 대한 기여도를 쓰면 좋을 것이다.

▶'전화 기다리겠습니다'라는 말로 커버레터를 끝내지 않기: 늘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언제 부터 참여가 가능한지에 대한 날짜를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