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제23회 남가주 성령 쇄신대회' 부어주신 성령…그 도움과 은혜

21·22일 토런스서 개최
타주 한인 신자도 참석해

"나의 영을 부어 주리라."(사도 218)

남가주 성령쇄신봉사회(지도신부 전달수 회장 고재원)가 주관하는 '제23회 성령쇄신대회'가 지난 21일과 22일 이틀동안 토런스 엘 카미노 칼리지에서 열렸다. 올 해에도 남가주 22개 한인성당을 비롯해 라스베이거스와 애리조나 시카고 뉴욕에서 한인 신자들이 참석해 1 2층의 행사장을 가득 메웠다.

21일 오전 9시 한인 사제단과 부제단 신학생들과 함께 개회미사를 장엄하게 봉헌한 LA대교구의 오스카 솔리스 주교는 "같은 신앙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곳에 불러주신 분은 성령이심"을 상기시키며 "예수님이 첫 공생활을 시작하실 때 선포하셨듯이 슬픔과 고통 속에 억압받는 사람을 해방시켜 주는 일에 우리 모두는 불림을 받은 사람들로서 성령의 도움으로 그 변화의 주체가 되자"며 "지금 여기가 바로 그 시작"이라고 강론했다.

초청 강사로 한국에서 초빙된 박효철 신부(한국 가톨릭 성령쇄신 봉사자 협의회 회장)는 제1 강의에서 "구약성경 '코헬렛'에서도 말했듯이 세상사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며 "그리스도인이란 하느님이 계획한 '때'에 응답하여 그 부르심에 따를 수 있도록 항상 깨어 기다리는 사람들임을 각자가 인식해야 한다"고 첫 가르침을 전했다. "성령대회는 '마치 우리 안에 가라앉아 있는 생수를 끌어올릴 힘을 주는 마중물과 같은 것'으로 세례 때 이미 우리 안에 오신 성령을 다시금 뜨겁게 상기시키는 때임을 잊지 말자"고 말했다.



제2 강의를 한 허윤석 신부(한국 가톨릭 주교회의 전례위원회 위원)는 "우리 신앙인은 하느님 앞에서 언제나 가슴으로 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며 "한국에서 수많은 시신의 염을 해주면서 유가족들을 영적으로 위로하고 치유해 주는 특수 사목을 할 수 있게 해 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5살 된 아이가 화재로 온 몸이 불에 타 숨졌는데 살이 벗겨져 도저히 시신을 닦아 낼 수가 없었는데 염을 마치고 유가족을 위한 연미사를 하는데 그 부모를 보니 강론 대신 슬픔이 복받쳐 제대 위에서 그대로 울어버린 적도 있었다고 한다.

또 "죽은 시신을 대하면서 또 그 유가족의 슬픔을 치유하면서 우리가 울 때 하느님도 눈물 흘리신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별은 잠시 동안이고 고통이 없는 영원한 곳에서 곧 다시 함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다시금 갖길 하느님은 바라신다는 것 또한 알게 됐다"고 말했다. '다시 살아보자'는 추수림이 성령이 유가족에게 주시는 치유 은혜라 설명했다.

마지막 가르침으로 한상만 신부(남가주 사제협의회 회장)는 "교회 안에 마련된 미사 때의 성체성사를 비롯한 7성사가 곧 성령을 통해 성자인 예수님과 성부인 하느님의 삼위일체가 이뤄지는 순간"임을 강조하면서 "교회의 가르침 안에서 기도와 성사생활에 충실하는 것이 바로 성령을 받는 것임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스스로 나는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자만심임을 지적했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